[패션심리] 유행과 자신감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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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유행
1.유행의 의의1
2.유행과 자신감1

Ⅱ. 가설
1.가설2
2.연구목적2
3.연구방법2

Ⅲ. 유행과 자신감의 관계
1.실험1
(1)유행하지 않은 옷을 입은 경우3
(2)유행하는 옷을 입은 경우5
2.실험2
(1)유행하지 않은 옷을 입은 경우7
(2)유행하는 옷을 입은 경우8
3.실험의 결과10

Ⅳ.자존감과 유행의 관계(가설의 역 성립 여부)
1.개요12
2.설문지12
3.통계16
4.인터뷰22
(1)자존감 높은 사람22
(2)자존감 낮은 사람23
5.소결론(자존감과 유행의 상관관계24

Ⅴ.결론25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Ⅰ.유행

1. 유행 [流行, fashion]의 의미

(1)유행이란?
①특정한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여서 따르는 행동과 의복을 포함한 생활의 양식
②과정-특정한 스타일이 소개된 뒤 대중에게 채택되고 폐기되기까지의 사회적 전파과정

(2)유행 [流行, fashion]
풍습이나 관습에 대하여 일정 기간 상당수의 사람들이 어떤 행동양식을 자유로이 선택·채용·폐기함으로써 생기는 광범위한 사회적 동조행동현상.

아이디어나 이노베이션(혁신)의 보급과정의 한 영역이다. 일반적으로는 사소한 것으로부터 생겨나며, 그것은 일시적이며 덧없는 것이지만 사람들의 눈에는 무시할 수 없는 변화로 느껴진다. 이를 채택하거나 폐기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의사에 맡겨지나 관습이나 규범과는 달리, 사회적인 통제나 제재가 따르지 않는다.

심리적인 압력으로 통제되고, 개인을 초월한 압력으로써 인간에게 다가온다. 주로 타인의 눈을 의식하는 데서 성립하며, 가치의 변화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사회적 영향이 강화되면 문화변동을 촉진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고, 관습이나 규범의 테두리를 넘어서게 되는 일도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유행은 기업화·상품화되고, 자본의 이윤추구에 이용되는 것이 결점이다.

(3)복식의 유행
의복의 실루엣뿐만 아니라 디테일, 재질(texture), 색채, 액세서리(모자, 구두, 가방, 장신구) 등의 변화를 포함한다. 실루엣은 의복을 입었을 때 나타나는 전체적인 윤곽선을 말하며 실제로 유행 변화의 큰 흐름은 이 실루엣의 변화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1.허영과 문화의 유행심리(마르크-알렝 데깡 지음):유행의 메카니즘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연구-1999년 사피엔티아(출판사)
2.현대 패션과 의생활(신상옥, 오경화, 이선희, 나영주 지음)1999년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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