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한국과 중국의 광고 속 여성의 묘사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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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01.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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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Contents -


1. 서론


2. 한국과 중국의 문화 차이


3. 광고에서 표현되는 여성 연구


4. 연구 가설


5. 실증 연구


6. 연구 결과

1) 한국
2) 중국

7. 결론 및 한계점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광고 속 여성은 예전에 비해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모습으로 묘사되는 듯 보인다. 여성의 역할과 능력이 한정되어 있었던 과거에 비해 남성 못지않은 권력과 힘, 그리고 다양한 능력을 지닌 현대 여성들의 모습이 광고 속에서도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기업의 마케팅, 광고 및 매스미디어 연구가 여성을 타깃으로 하고, 여성이 등장하는 광고들 속 여성의 역할 묘사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 왔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과연 한국 여성들의 신장된 여권이 광고 속에서 올바르게 묘사되고 있는지,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광고 속에 여권이란 것이 존재하고 있는지는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 사회적인 여성운동단체 및 여성계에서는 광고가 여성이 사회에서 실제로 활동하는 다양한 모습이나 역할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으며, 남성은 우월하고 여성은 열등하다는 고정화된 시각을 비가시적으로 여전히 반영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문제시 되는 광고들은 대부분 비슷한 형태와 특징을 띄는데, 광고 속 여성들의 역할이 남성에게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경우, 그녀들의 활동 영역이 주로 가정 내에 한정되어 있는 경우, 중요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거나 장식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여성들로 묘사하는 경우들로써 고정화되고 획일화된 전통적인 여성의 모습이 현대인들의 시각에 맞춘 그럴듯한 모습으로 치장되어있는 것이다.

앞으로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의 광고(여성을 타깃으로 한 광고) 속에서 여성의 모습, 역할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와 비슷한 유교적 전통을 지닌 국가인 ‘중국’의 광고 속 여성들을 그 비교 대상으로 삼아보았다. 전반적으로 여성들의 인권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 중국의 경우 유교적 전통을 지닌 과거의 모습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여성들의 모습이 한국에 비해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지 비교, 분석 해보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비교와 대조에 앞서 양국의 여성과 관련된 문화의 총체적인 특징과 광고와 여성에 관한 그동안의 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50여 편의 광고 분석을 통해 광고 속 여성의 묘사에 대한 특징과 논의점 등을 알아보자.
참고문헌
①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허동준(1995), 텔레비젼 광고에서 나타난 여성의 역할과 그 의미에 대한 연구

②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미숙 (2002), ‘TV광고에 나타난 여성역할 분석 : 한국과 일본’

③ 광고표현의 여성 역할과 성적소구광고 고찰 및 시사점 분석

④ 중국 매스미디어 시장 현황분석

⑤ CTR市場硏究, 2005-2006년 중국 광고시장의 추세와 전망

⑥ 중국시장을 여는 사람들 - 광고전쟁에 뛰어든 한국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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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리보기가 다인것 같네요..내용은 인터넷 어디서나 볼수 있는 내용으로
    글씨만 크게 쓰고.......
  • bonnybe***
    (2008.04.11 00:0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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