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활용론] 경증장애인의 자립생활을 돕는 원격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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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의 입장과 대상----------------------------------1

1-1) 우리의 입장

1-2) 대상



2. 원격교육프로그램의 개요------------------------------2

2-1) “혼자서도 잘해요.”프로그램의 개요



3. 프로그램 실시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이나 사람--------------2



4. 원격교육프로그램 “혼자서도 잘해요.”의 내용과 방법---------3

4-1)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본문내용
1. 우리의 입장과 대상

1-1) 우리의 입장

우리는 우리들을 성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평생교육사라고 가정하였다. 즉 쉽게 말해서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그런데 비록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의 취지는 좋을지 몰라도, 이 프로그램이 잘 운영될지 얼마나 효과적, 효율적일지 알 수가 없다. 그래서 먼저 6개월간 test market으로 경증장애인 20명을 대상으로 시범실시를 한다고 가정하였다. 즉 우리가 만드는 프로그램은 6개월용 시범원격프로그램으로 이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고 효율적이라는 결론이 나면 많은 수의 경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원격교육프로그램이 실시될 전망이라고 가정하였다. 그래서 우리 4명의 평생교육사의 어깨는 무겁다고 가설을 세웠고 책임이 막중한 만큼 최선을 다해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한다.


1-2) 대상
성북구에 거주하는 경증장애인(장애등급3~6급)을 대상으로 삼는다.

여러 장애인문제 중 하나인 자립생활을 돕는 원격교육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한다. 자립생활이란 장애인들이 수혜자가 아니라 주체로서 지역사회의 움직임에 동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자립생활은 장애인의 정상적인 생활이라는 명제에서 출발하며, 삶 전체에 관심을 가진다. 즉 자립생활의 관점은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생활의 문제의 해결에 맞춰진다. 그간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장애인의 신체적, 정신적인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에 주로 관심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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