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와 비보이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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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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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비보이란
(1) 비보이의 개념과 역사
1)개념
2)역사
2. 자본주의와 비보이
(1) 자본주의로의 편입
1)도입
- 배틀문화
- 거리공연
2)성숙기
- B-boy를 사랑한 발레리나 (대중 공연화)
3)발전기
- 예술성, 고급문화로의 진전
- 문화와의 결합
(2) B boy 문화의 경제적 측면
1)펀더멘탈 +(전화연결)
2)문화 경쟁력
3)파급효과
- 해외수출
- 부가 경제적 이득
(3) 문제점과 개선
3. 결론
- 본문내용
-
1. 비보이란
(1) 비보이의 개념과 역사
1)개념
비보이(B-boy)에서 B는 Break dance(브레이크 댄스)를 가리킨다. 즉 비보이란 브레이크 댄스를 전문적으로 추는 남자를 말한다. 여자는 비걸(B-girl)이라고 부른다. 클럽의 DJ가 음악을 틀다가 브레이크(Break·노래 중간에 비트만 나오는 구간) 부분을 계속해서 들려주는데, 비보잉(B-boying)은 이 브레이크에 맞춰 춤을 추는 것이다 .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문화코드로 자리 잡았으며, 스포츠로도 각광받고 있다.
2)역사
① 외국에서의 역사
- 1970년대 미국 뉴욕의 뒷골목에서 만들어져 퍼졌다. 흑인들 차지였던 뉴욕의 뒷골목에 남미 경제의 붕괴로 살길을 찾아 미국으로 넘어온 10대 20대의 불법 이민자들인 히스패닉계가 몰려들기 시작하며 자연스레 흑인과 히스패닉의 패권 다툼이 벌어졌다. 그런데 흑인과 히스패닉 젊은이들이 공유하고 있는 것이 있었다. 바로 그것이 힙합중 당시 비트가 강한 음악에 브레이크 댄스의 빠른 리듬이 입혀진 힙합이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그들은 힙합을 출 때만은 서로 공격하지 않기로 약속했다.
- 이 때문에 폭력의 공포 속에서 생겨났지만 평화와 안식을 갈구하고 폭력과 가난에서 벗어나려는 자유 의지가 담긴 춤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러한 비보이 문화는 미국 휴스턴과 뉴욕 부르클린 흑인 슬럼가 거리에서 자본과 인종으로부터 버림받은 비보이들은 춤을 추는 것이 그냥 좋아서 폭력 대신 댄스 베틀을 선택하며 새로운 거리문화, 하위문화를 형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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