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프로그램개발]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연구의 필요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이론적 배경
1) 자살의 정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2) 청소년의 특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3) 청소년 자살 특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4) 자살요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5) 선행자살예방프로그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

3. 청소년자살예방프로그램의 개발
1)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1
2) 프로그램 설계절차와 구성요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3) 자살예방 프로그램의 설계원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4)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과 조직원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5
5) 프로그램 개발 내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5
6) 자살예방 프로그램 전체회기 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7


참고문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8

부록
1. 자살예방 프로그램 활동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1
2. 프로그램 요구조사 설문지(학생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6
3. 요구조사 설문지(교사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0
4. 자살예방 프로그램 평가지 ․ ․ ․ ․ ․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스스로 목숨을 끊는 자살은 인간의 10대 사인 중의 하나로서 현실도피라는 비사회적 행동이며, 자발적이고도 의도적으로 생존을 부정하는 자기 파괴적 행동으로(김홍규, 1998, 재인용) 인류 역사 이래 발생해 온 문제이지만, 지난 45년간은 자살 증가율이 60%에 육박하여 전 세계적으로 간과할 수 없는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
특히 청소년 자살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청소년기 자살이 증가하는 이유는 이 시기가 아이에서 어른으로 변화하는 과정인 만큼 스트레스가 많고, 자아의 발달이 아직 미숙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불안하기 때문에 행동이 극단적으로 흐르기 쉽기 때문이다(최성훈, 1997, 재인용).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기가 더 나은 미래로 가기 위한 대입준비의 시기로 보고 있는 만큼 성적이나, 입시, 학업에 대해 민감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성적이나 입시의 실패가 곧 인생의 실패라는 식의 극단적 생각을 하게 되고 이러한 생각은 청소년들의 자살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또래관계가 강화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학교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집단 따돌림과 같은 문제도 청소년의 자살을 부추기고 있다.
미국의 경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공개된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4년 10세부터 24세까지 미국인들의 자살건수는 모두 4천 599건으로 1년 전보다 8% 늘어났다. 또한 일본 경찰청의 보고에 따르면 2006년 자살자의 수가 3만 2천여명이였으며, 그 중 19세 이하 청소년의 자살이 2005년에 비해 2.5%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나라는 2005년 기준 12,047명이 자살하였고, 인구 10만 명당 26.1명이 자살을 하는 등 OECD 국가 중 최고의 자살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최근 국회 예결특위 소속 한나라당 이성권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학생 자살자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00년부터 2006년까지 모두 764명의 초중고생이 자살했다고 보고하고 있다(연합뉴스, 2007. 9). 또한 통계청 자료(2005)에 의하면 청소년 사망자(3,342명) 중 자살자수가 887명 (37.7%, 전체 자살인구 중 7.4%)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고 이것이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어 이 문제를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청소년 문제임이 명백해졌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하겠습니다 :)
  • dywjd0***
    (2013.11.07 09:01:04)
회원 추천자료
  • 자살위험이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자살예방 프로그램 생명 소중 생명 나눔
  • 프로그램 개요1) 프로그램 목적자살할 위험이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치료를 활용하여 생명을 소중하게 여길 수 있도록 인식시킨다.2) 프로그램의 목표목표 1: 자살할 위험이 있는 청소년들이 상담치료에 참여하여 자살충동이 감소된다.세부목표 1 :자살할 위험이 있는 청소년들이 자살 예방 센터의 미술 상담치료에 참여하여 부정적 자기평가가 감소된다.세부목표 2 :자살할 위험이 있는 청소년들이 자살 예방 센터의 심리 상담치료에 참여하

  • 노인의 우울 및 자살예방을 위한 심리사회적 지지 프로그램 멘토링 프로그램
  • 프로그램을 통하여 우울증에 따른 자살위험 노인의 역량을 강화한 다.하위목표1. 노인의 고독감을 줄인다.하위목표2. 노인의 자존감을 향상시킨다.하위목표3. 노인의 일상생활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목표2.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하여 노인의 삶의 만족도를 높인다.하위목표1. 영양 있는 식사를 제공하고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신체적 건강을 증진한다. 하위목표2. 사회성 및 대인관계도를 향상시킨다.목표3.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노인의 정서적 안

  • [청소년 문제]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해결방안
  • 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래 상담자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그 외에 부모, 교사, 학생들에게 청소년기의 성과 자살에 대한 예방교육을 하며, 청소년기의 가치관을 정립해 주면 지도해 준다. 또한 학교에서 상담활동을 강화하여 즐거운 학교생활 풍토를 조성하며 성적에 대한 중압감을 해소하도록 도아주어야 한다. 교사들의 순기능 발휘, 학생 자살원인 분석. 학생 자살 예방지도를 위한 유인물과 책자의 발간으로 대처할 수 있다.

  • 2024학년도 생명존중 및 자살 예방교육 계획
  • 개발개발연도1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공모전 우수작품초중고포스터 웹툰 UCC2015~20221년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공모전 우수작품으로 홍보, 캠페인, 수업자료로 활용수업자료 및 홍보교육부2015~20222자살예방 뉴스레터학부모학생교원계기자료자녀사랑하기 뉴스레터- 2015년 ~ 022년교사용 뉴스레터2018년 ~ 2022년계기교육및수업 교육부/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2015~20223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영상

  •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Ⅰ. 서론Ⅱ. 청소년 우울과 청소년 자살1. 청소년 우울2. 청소년 자살3. 청소년 우울과 청소년 자살 현황4. 청소년 자살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Ⅲ. 개입전략1. 우울증에 대한 개입전략2. 자살에 대한 개입전략Ⅳ. 청소년 자살 예방 전략 및 프로그램1. 미국의 청소년 자살 예방 전략 및 프로그램① 국가적 차원의 자살예방전략(NSSP)②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2. 한국의 청소년 자살예방 전략 및 프로그램 모델①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