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프로그램개발]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연구의 필요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이론적 배경
1) 자살의 정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2) 청소년의 특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3) 청소년 자살 특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4) 자살요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5) 선행자살예방프로그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
3. 청소년자살예방프로그램의 개발
1)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1
2) 프로그램 설계절차와 구성요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3) 자살예방 프로그램의 설계원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4)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과 조직원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5
5) 프로그램 개발 내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5
6) 자살예방 프로그램 전체회기 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7
참고문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8
부록
1. 자살예방 프로그램 활동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1
2. 프로그램 요구조사 설문지(학생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6
3. 요구조사 설문지(교사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0
4. 자살예방 프로그램 평가지 ․ ․ ․ ․ ․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스스로 목숨을 끊는 자살은 인간의 10대 사인 중의 하나로서 현실도피라는 비사회적 행동이며, 자발적이고도 의도적으로 생존을 부정하는 자기 파괴적 행동으로(김홍규, 1998, 재인용) 인류 역사 이래 발생해 온 문제이지만, 지난 45년간은 자살 증가율이 60%에 육박하여 전 세계적으로 간과할 수 없는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
특히 청소년 자살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청소년기 자살이 증가하는 이유는 이 시기가 아이에서 어른으로 변화하는 과정인 만큼 스트레스가 많고, 자아의 발달이 아직 미숙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불안하기 때문에 행동이 극단적으로 흐르기 쉽기 때문이다(최성훈, 1997, 재인용).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기가 더 나은 미래로 가기 위한 대입준비의 시기로 보고 있는 만큼 성적이나, 입시, 학업에 대해 민감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성적이나 입시의 실패가 곧 인생의 실패라는 식의 극단적 생각을 하게 되고 이러한 생각은 청소년들의 자살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또래관계가 강화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학교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집단 따돌림과 같은 문제도 청소년의 자살을 부추기고 있다.
미국의 경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공개된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4년 10세부터 24세까지 미국인들의 자살건수는 모두 4천 599건으로 1년 전보다 8% 늘어났다. 또한 일본 경찰청의 보고에 따르면 2006년 자살자의 수가 3만 2천여명이였으며, 그 중 19세 이하 청소년의 자살이 2005년에 비해 2.5%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나라는 2005년 기준 12,047명이 자살하였고, 인구 10만 명당 26.1명이 자살을 하는 등 OECD 국가 중 최고의 자살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최근 국회 예결특위 소속 한나라당 이성권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학생 자살자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00년부터 2006년까지 모두 764명의 초중고생이 자살했다고 보고하고 있다(연합뉴스, 2007. 9). 또한 통계청 자료(2005)에 의하면 청소년 사망자(3,342명) 중 자살자수가 887명 (37.7%, 전체 자살인구 중 7.4%)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고 이것이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어 이 문제를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청소년 문제임이 명백해졌다.
자료평가
- 잘 참고하겠습니다 :)
- dywjd0***
(2013.11.07 09:01: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사회복지사가 소진되었을때 어떻게 극복하는것이 바람직할까요
- 노인에 대한 개념정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 기획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 구성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어린이집 실내영역별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사례를 각 1건씩 들고, 이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안전수칙 및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하세요.
- 영화 블랙을 감상한 후 1 사하이선생님의 교수방법 2 BLACK이 의미하는 것 3블랙영화가 교사에게 주는 교훈 순서에 입각하여 리포트를 작성
- 54 열역학1법칙과 2법칙에 대해서
- [청년발달]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인식과 이성교제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 성격이론 중 BIG 5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가지의 유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예시를 들어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중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