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과간호] 우리나라의 청소년자살실태 및 현황기술과 자살예방정책 및 방안-청소년자살실태, 청소년자살현황, 청소년자살예방정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과간호 |
---|---|---|---|---|---|
공통 | 청소년, 중년, 노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우리나라의 자살 실태 및 현황에 대해 기술하고, 자살예방을 위한 가능한 정책 및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본 과제의 주요 목적은 최근 이슈가 되는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학습한 내용을 실무 현장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비평적 사고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보고서는 다음 안내에 따라 작성하되, 전체 분량은 A4용지 5매 분량(글씨크기 11포인트, 줄간격 200%, 참고한 자료의 출처 반드시 기록, 기타 형식은 자유)으로 제출하십시오. |
- 하고 싶은 말
-
논제: 청소년, 중년, 노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우리나라의 자살 실태 및 현황에 대해 기술하고, 자살예방을 위한 가능한 정책 및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6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각종 표와 그래프를 활용하여 더욱 설득력을 높힘.
-한국방송통신대 3학년 간호학과 정신건강과간호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한국방송통신대 3학년 간호학과 정신건강과간호 공통, 2012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자살실태 및 현황
2.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현황
3.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정신건강
4. 자살의 개념
5. 청소년 자살의 특성
1) 청소년 자살은 충동적이다.
2) 청소년 자살은 긴급신호다.
3) 청소년 자살은 피암시성이 크다.
6. 청소년 자살의 원인
1) 개인적 측면의 요인
2) 가족측면의 요인
3) 학교측면의 요인
4) 사회적 측면 요인
7. 자살예방을 위한 가능한 정책 및 방안
1) 청소년 자살 예방을 위한 연구 활성화
2) 자살위험 청소년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평가도구 개발
3)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 개발
4) 청소년 상담 체계 정비와 활성화
5) 학업성적 위주의 교육 탈피
6) 가정 중심 자살예방 프로그램 실시
7) 학교중심의 자살예방 교육 활성화
8) 청소년 자살예방 시설, 제도 및 인력 확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 청소년자살 실태 및 현황과 자살예방을 위한 가능한 정책 및 방안
논제: 청소년, 중년, 노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우리나라의 자살 실태 및 현황에 대해 기술하고, 자살예방을 위한 가능한 정책 및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6. 청소년 자살의 원인
1) 개인적 측면의 요인
① 청소년 우울증
우울증은 매우 흔한 심리장애인 동시에 매우 치명적인 장애이기도 하다. 우울증이 심해지면 자살에 대한 생각이 증가하고 실제로 자살을 시도하는 경우도 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우울증에 걸린 사람 중 백 명 가운데 한명이 자살로 사망한다고 한다. 이와 같이 우울증은 생명을 잃게 하는 치명적인 심리장애라는 점에서 주목되어야 한다.
우울증의 핵심 정서는 슬픔이다. 슬픔은 자신의 중요한 일부를 사실했을 때 느끼는 정서이다. 우울증 상태에서는 슬픔과 상실감으로 인해 서럽고 침체된 기분이 지속되며 눈물을 흘리며 울기도 한다. 아울러 실패와 관련된 좌절감으로 괴로워하며, 때로는 자신의 잘못에 대한 죄책감과 자책감에 시달릴 수도 있다. 또 의지할 사람이 아무도 없어 홀로 떨어져 있는 듯한 고독감과 외로움도 느끼게 되는데 이는 곧 무망감으로 연결된다.
무망감은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즉, 자신이나 어느 누구도 불행이나 고통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신념’으로 정의한다. 또한 무망감을 거의 미래를 약속할 수 없다는 느낌으로 정의하고 있다. 자살이나 정신건강에 관련된 다양한 대상자들에게서 무망감이 관찰되었고 곧 닥쳐올 죽음의 신호임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무망감은 자살의지와 우울을 연결하는 중요한 변수로 취급한다.
- 참고문헌
-
1. 이수연,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관한 연구, 원광대 행정대학원, 2009.
2. 윤희원, 우리나라 청소년의 건강위험행위와 자살생각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고려대 보건대학원, 2011.
3. 남민선, 청소년 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이 생명존중의식, 자살태도, 자살위험성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대 대학원, 2011.
4. 이홍식, 자살의 이해와 예방, 한국자살예방협회, 2008.
5. 용미주,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관련변인 연구, 전남대 대학원, 2011.
6. 권세원,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2011.
7. 양수,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2011.
8. 나동석, 정신건강론, 양서원, 2010.
9. 통계청, http://www.kostat.go.kr/
10. 경제협력개발기구, http://www.oecd.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