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크루즈, 크루즈 사업, 관광, 관광경영, 여가, 휴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크루즈 사업의 의의 ……………………………………… 2

Ⅱ. 크루즈사업의 종류 ………………………………………… 3

Ⅲ. 크루즈 시설 ………………………………………………… 4

Ⅳ. 세계 크루즈 산업 현황 …………………………………… 9

Ⅴ. 우리나라에서의 크루즈 개발의 필요성 ………………… 9

Ⅵ. 참고문헌 …………………………………………………… 10
본문내용
Ⅰ. 크루즈 사업의 의의
1. 크루즈 여행의 정의
켄델(Kendall. 1983)은 크루즈여행이란 위락 추구 여행자에게 다수의 매력적인 항구를 방문하도록 하는 해안 항해라고 정의하였다. 곧 크루즈 여행이란 유람선을 이용한 독특한 관광여행으로,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것이 하니라 선박회사가 포괄요금으로 관광객을 모집하여 운항하는 것으로 위락 여행자에게 다수의 매력적인 항구를 방문케 하는 해안 항해여행을 말한다.
한국관광공사는 크루즈여행이란 운송보다는 순수관광목적의 선박여행으로 숙박, 음식, 위락 등 관광객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관광 상품을 제공하면서 수려한 관광지를 안전하게 순항하는 여행이라고 정의한다. 다시 말해서 운송의 개념과 호텔의 개념을 합한 것이다.
따라서 크루즈여행의 개념은 숙박이 가능한 선박을 이용하여 비교적 장거리의 항해를 하면서 때때로 경치가 수려한 항구나 관광지에 하선하여 여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여행은 각종 여행상품 중에서 관광목적의 여가여행자들에게 가장 큰 만족도를 줄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여행상품이다. 수익 측면에서는 비교적 고가의 경비를 요하므로 여행사의 수익도 높고, 정박하는 지역에 경제적 기여가 높은 상품으로 부대효과가 높아 최고의 관광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2. 크루즈선의 개념
관광유람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여객선을 일반적으로 지칭하며 명승지가 많은 강, 호수, 만, 연안을 항해하는 선박으로 초기에는 소형선박이 주로 이용되었다. 초기에는 선체가 조약하고 설비가 빈약한 것이 많아서 자주 승객사고가 일어났으나 최근에는 면목을 일신하여 좌석도 많고 안전하고 경쾌한 호화선이 크루즈 선으로 이용되고 있다. 본격적인 크루즈 선의 개념을 정리하면 숙박과 오락 및 여가활동을 할 수 있고, 비교적 장거리 여행도 가능하게 하는 시설을 갖춘 선박을 지칭한다.
참고문헌
1. 크루즈 산업의 이해 / 하인수 / 현학사
2. 크루즈 사업론 / 김천중 / 학문사
3. http://blog.naver.com/ceyoung2356/800046333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 리조트 산업의 마케팅전략 분석 -Club Med 클럽메드 사례를 중심으로
  • 사업영역을 넓혀갈 수 있다.현대 사회의 소비자들은 요구 수준이나 기대 수준은 과거보다 더 높고 다양해지기 때문에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서비스산업의 품질 경영은 더욱 중요해진다. 즉, 서비스 기업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충성도(Brand Loyalty)를 높일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되면 반복 구매는 물론이고 신규 고객의 창출에도 상당히 도움이 되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특히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드는 시점에서는

  • [경영통계] 하나투어 항공권 판매량에 대한 시계열 분석
  • 참고사이트 한국여행업협회 하나투어 한국관광공사 KATA한국일반여행업협회현대증권 (여행산업 분석)동부증권 (여행산업 분석)한국 관광 신문매일경제한국경신문 참고문헌논문) 인하공업전문대학교 관광과논문) 문화체육관광부조희정. 항공권판매전략 연구. 2004. 국회도서관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2002윤대순. 여행사경영론. 기문사. 2002박호표 외. 관광사업의 이해. 학현사. 2001정익준.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2000

  • [관광학] 호텔경영에 대하여
  • 1.호텔 경영형태에 의한 분류호텔을 경영하는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 할 수 있다. (분류 방법은 다양하다.)표 1-1연 구 자분 류비 고한국 관광협회호텔-단독경영호텔-체인호텔-일반체인-프랜차이즈 -위탁경영체인-리퍼럴 그룹● 리퍼럴 그룹을 한 형 태로 간주하지 않음임대방식을 분류하지 않음라틴(G.Lattin)호텔-독립경영호텔-체인호텔-소유직영방식-임대방식-위탁경영방식-업무제휴방식-리퍼럴방식● 체인을 하나의 유형 으

  • 관광법규와 정책-관광객이용시설업
  • 관광숙박업의 시설관광진흥법 시행령 시행 2010.10.16 대통령령 제22449호, 2010.10.14, 타법개정 관광진흥법 시행령 제2조 제1항 제3호 (관광사업의 종류)02 관광객이용시설업의 종류02,관광객이용시설업의 종류관광객이용시설업의 종류전문휴양업종합휴양업자동차야영장업크루즈업관광공연장업외국인전용관광기념품판매업02,관광객이용시설업의 종류시/도별 관광객 이용시설업 등록현황전문휴양업관광객의 휴양이나 여가 선용을 위

  • [관광법규] 관광객 이용시설업
  • 관광숙박업의 등록에 필요한 시설과 제1종 종합휴양업의 등록에 필요한 전문휴양시설 중 두 종류 이상의 시설 또는 전문휴양시설 중 한 종류 이상의 시설 및 종합유원시설업의 시설을 함께 갖추어 관광객에게 이용하게 하는 업. (3) 자동차야영장업자동차를 이용하는 여행자의 야영, 취사 및 주차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관광객에게 이용하게 하는 업. (4)관광유람선업 1) 일반관광 유람선업⌜해운법⌟에 의하여 해상여객운송사업의 면허를 받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