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적 상담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고찰해 보자(공헌, 한계점 등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간중심적 상담 이론이란?

2. 상담 기법과 상담자의 태도

3. 이론에 대한 평가 (공헌 및 한계점)
본문내용
1-1. 인간중심적 상담 이론이란?
원칙 : 인간에 대한 신뢰
인간에게는 스스로 자신의 길을 발견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잠재 능력이 있다는 것이 이 이론의 기본 철학
발전단계 : 비지시적인 상담에서 공감적 상담으로…
초기단계 : 비지시적인 상담(1940~1950)
제 2단계 : 반영적 상담(1950~1957)
제 3단계 : 경험적 상담(1957~1970)
제 4단계 : 공감적 상담(1970~1980)
1-2. 인간중심적 상담 이론이란?
지시적 상담과의 비교
문제해결을 위한 최종적인 선택을 내담자에게 맡김
문제보다는 문제 그 자체를 중요시함
정서적인 면을 강조
신뢰 형성이 필수 조건
내담자가 상담자보다 문제의 해결방법을 더 잘 알고 있다고 봄
개인의 현재 상태를 중요시
진단을 배제
1-3. 인간중심적 상담 이론이란?
목표 : 자기 실현을 이룬 사람
자신의 환경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수정하고, 현실적 경험과 자아개념간의 조화를 이루며, 그 다음으로 능력과 개성을 최대한 발휘하는 자기실현을 촉진
자기 실현을 이룬 사람의 특징
현실을 왜곡하지 않음
신뢰감과 융통성 있는 마음의 자세를 자기고 있음
실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자신의 내부에서 찾으려 함
인간적인 성숙이 지속적 과정임을 알고 있음
2-1. 상담 기법과 상담자의 태도
상담 기법
관심(attending)
상담자가 신체적 혹은 심리적으로 내담자와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함
경청(listening)
내담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상담자가 포착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함
공감(basic empathy)
상담자가 내담자의 세계에 대해 이해한 내용을 전달하는 기술
2-2. 상담 기법과 상담자의 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 미디어 정착방안 연구
  • 대해서 정리하였다. 이어 2장 시민미디어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근대사회에서 공공영역으로서 미디어가 필요한 이유를 정리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근거로서 시민미디어론, 미디어 액세스권이론, 수용자 주권이론을 정리하였다. 이어 시민참여 미디어 정착을 위한 제도적 고찰을 통해 기존의 규제형 미디어 패러다임의 한계를 살펴보고 참여형 미디어 패러다임이 모색되어야 하는 이유를 정리하였다. 제 3장 지상파 방송에서의 시민미디어 정착방향에서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대해서도 교육이론가들이나 연구가들에 의해서 깊이 있는 연구와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열린교육은 그 동안 오랜 세월동안 아무런 변화가 없던 우리의 학교현장을 획기적으로 바뀌어 놓는 데에 크게 기여하였다. 동시에 교과서만에 의존한 암기위주의 교육방식에서 탈피하여 아동들 각자의 특성에 알맞은 교육의 필요성을 일깨워 주고 이를 실현하는 데에 공헌하였다. 이러한 방식의 교육은 특히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 21세기의 정보화 사

  • [경영] 기업문화 - 삼성관련 자료모음
  • 대해서 루탄스(Lutans F.,1977)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우선 외부적 요인으로서 다른 세가지 범주를 생각할 수 있으며, 이들은 조직의 변화를 불가피하게 하고 있는 요인들이라는 것이다.1)민간 및 공공경제분야에서의 시장경쟁의 격화2)기술혁신의 경이적 진전3)물질적이고 사회적 환경에서의 변화의 상례화다음에 내부적 요인 가운데 중요한 변화의 요인은, 기계와 시설, 방법과 절차, 인간적이고 조직적 차원에서의 조정의 문제, 그리고 권력과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상담 프로그램 222. 과제중심모델의 일반적 특성 25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284. 통합적 프로그램과 학교적응유연성 36제 4절. 선행연구 고찰 381. 학교부적응 및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개입프로그램 382.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개입프로그램 39Ⅲ. 연구방법 42제 1절. 연구대상 선정 42제 2절. 연구설계 431. 실험설계 432. 연구방법 433. 측정도구 464. 분석방법 48Ⅳ. 통합적 프로그램 적용 진행과정 50제 1절. 개입계획 50제 2절. 개입과정 521.

  • 상담의 목적, 목표, 전략, 기법, 상담과정, 상담사례 및 결론과 한계점
  • 상담을 할 수 있는 개념을 세우는 과정으로 이해하였다.g 본회기의 평가본 2회기는 교류분석의 내용에 대한 심화강의로 약 150분간 진행되었고 강의 중심이었기에 집단상담의 역동을 시작한 것은 아니지만 TA상담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기에 의미가 있었다. 그리고 집단원들도 새로운 이론을 접하면서 설명을 들으며 자기 자신도 분석해 보고 예전에 있었던 상황들에 대해서도 스스로 해석해보며 공감을 표시하기도 했다.강의 위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