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장애인 복지를 위한 휠체어에 대한 모든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깔끔한 레포트 표지까지 넣어드리는 쎈스~
(물론 전체 페이지 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목차
-
차 례
1장.휠체어 개론
○ 1.휠체어 평가하는 기준
○ 2.휠체어 선택을 위한 기준
2장.신체에 대한 검진
○ 1.자세의 정렬 상태
○ 2.생명유지에 필요한 기능
3.환자의 조작능력
○ 1.이동
○ 2.앉기
○ 3.트랜스퍼
4.휠체어 문제를 찾아내기 중요한 단서들
○1.마모된 부분
○2.파손된 부분
○3.일반적인문제와 기능성문제
5.출처
- 본문내용
-
-환자 평가 개요
환자 평가에는 환자의 문제, 의학적 병력, 사회적 내력, 신체적 평가, 그리고 조작능력 등이 포함된다. 이들의 평가들은 휠체어 처방시 주요한 기초정보들을 제공하게 된다.
1.환자의 불편상황을 체크한다.
2문제항목작성-전문가가 해결하여야 할 문제점은 우선순위를 정하여 작성한다.
3.의학적병력
나이, 성, 신장, 체중, 진단, 예후, 주의상황, 수술, 신체기능, 재활, 약물, 보조기, 신체 기관
4.사회적내력
주고, 보호자, 실내용과 실외용, 작업 식사 수업등에 필요한 부속장치, 장거리 이동, 장시간 착석, 휠체어 내구연한
5.신체검진
수동관절 가동 범위, 신체계측법, 피부, 감각, 자세정렬, 능동운동, 착석균형, 원시반사,
근긴장-저긴장, 지구력, 근력, 기억력, 인지력, 지각력과 판단력
6.조작능력
이동성, 트랜스퍼, 착석, 상지기능
2.휠체어 선택을 위한 기준
휠체어는 환자의 요구에 맞추어 선택하여야 한다.
이동구성요소는 환자의 추진능력과 자세 지지장치에 의해 결정된다. 휠체어 구성요소는 뒷바퀴(rear wheel), 타이어(tires), 앞바퀴(caster), 팔걸이(armrest), 하지전방지지대(front rigging), 손잡이(hand rim), 제동장치(wheel lock)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세지지장치는 착석쿠션(seat cushion), 착석 삽입장치(seat insert), 등 삽입장치(back insert), 전방/측방 체간지지장치(anterior and lateral tunk support), 머리 받침대(head support), 휠체어용작업대(lab board), 자세변형 차단장치(positioning block), 스트랩(strap), 좌석벨트(seat belt),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구성요소들은 여러 가지 종류의 형태로 주문을 할수 있어야하며 예를 들어 팔걸이 경우 팔걸이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착탈이 가능하며 또한 전후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경우가 그렇다.무엇보다도 환자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평가한 후 제작자나 공급자에게 무엇인지를 정확히 평가한 후 제작자나 공급자에게 무엇이 가장 필요 한지 정확히 전달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출저: 재활전문가를 위한 휠체어 개론(진단 및 처방)
Mitch Batavia지음
권혁철 공진용 조상현 정동훈 김형우 김장환 황보각 장문영 옮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사회계약론(사회계약론 사회계약론 루소 사회계약론 독후감 사회계약론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발생되는 통합교육의 현실 문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
- 사회복지학개론] 국민기초생활조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를 비교하여 서술해 봅시다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