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장애인과 접근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새로운 권리개념 ‘접근권’ 1
Ⅱ. 장애인과 접근권 2
Ⅲ. 장애인에게 있어서 접근권의 의미 2
Ⅳ. 정보접근권 확보을 위한 과제 3
Ⅴ. 정보접근권의 보편성과 특수성 3
Ⅵ. 장애인 정보 접근 형태 4
1. 시각장애인 4
2. 청각장애인 4
3. 언어장애인 5
4. 지체장애인 5
Ⅶ. 편의시설과 건축 5
1. 장애인과 접근권 5
2. 장애인 접근권의 현황과 과제 5
3. 장애인 접근권의 국제적 흐름 7
4. 장애인 접근권 확보를 위한 우리의 역할 8
Ⅷ. 장애인의 접근권 확보를 통한 사회통합 12
Ⅸ. 결론 12
- 본문내용
-
Ⅰ. 새로운 권리개념 '접근권'
아직도 우리 사회는 인간이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에 대해서 소홀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장애인에게 있어서도 생존권이나 노동권 또는 보행권, 이동권, 정보권 그리고 접근권 등의 각종 권리개념이 연속해서 도입되고 있다. 장애인의 접근권(right to access)은 우리사회에 새롭게 다가오는 개념이다. 우리 나라에서 접근권의 근거는 헌법에서 찾을 수 있다. 우리 헌법은 현대국가의 복지원리에 따라 사회권적 기본권을 규정하고 있다. 국제법에 따라 우리 나라에 적용이 되는 조약이나 선언은 국내법의 효력과 동일한 법률적 효력을 갖는다. 1993년 6월 25일 비엔나에서 열린 세계인권대회에서 다음과 같이 ‘비엔나 선언 및 행동계획’을 채택했다. “세계대회는 모든 인권과 기본적 자유는 보편적이며 따라서 따로 규정을 두지 않더라도 장애인들을 포함하는 것임을 재확인한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태어나며 생명과 복지, 교육과 노동, 독립적인 삶과 사회 모든 측면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에 대하여 똑같은 권리를 가진다. 그러므로 장애인에 대한 어떠한 직접적 차별이나 기타 소극적인 차별적 처우도 그 권리에 대한 침해이다. 세계대회는 각국 정부가 필요한 경우에는 장애인에게 이들 및 기타 권리에 대한 접근을 보장해 줄 입법을 채택하거나 체계화할 것을 촉구한다.”우리 정부는 ‘비엔나선언 및 행동계획’ 속에 규정되어 있는 장애인의 접근권은 국내법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고 해석하여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접근권의 이념적 근거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겠는가? 인간이 누려야 할 가장 기본적인 권리에서 그 연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평민이 인권을 획득하게 된 과정을 시민권의 발전과정에서 찾을 수 있듯이 접근권에 대한 이해도 시민권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마샬(T. H. Marshall)은 시민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서구 자본주의 사회의 발달을 18세기의 공민권(Civil Rights), 19세기의 정치권(Political Rights), 20세기의 사회권(Social Rights)이라는 각 권리의 발달로 특징 지우면서, 사회복지의 완전한 구현 책임이 궁극적으로 국가에 있음을 밝히고 있다
- 참고문헌
-
- 강경선, "지방자치시대의 장애우 접근권.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 김정열, "장애인 대학생의 교육시설 접근권에 관한 연구", 중앙대사회개발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논문, 1996.
- 김정열, "김영삼 정부의 장애인정책평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1996.
- 허 영, "한국헌법론", 박영사, 1991.
- 장애인편의시설 촉진시민연대 간행 내용중
자료평가
- 내용이 참신하고 구성이 너무 잘되어ㅡ 있어서 좋았습니다...*^^
- 203***
(2013.05.11 15:19: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유와 개입방안에 대하여 현황자료 및 논리적 근거를 제시
- 연구계획서의 내용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분석보고서 A+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과 효과를 설명하시오
-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