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윤리] 사이버공간과 국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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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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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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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1
-들어가는 말
-국민성의 사전적 의미
-다른 국가의 국민성 예시
-대한민국의 국민성의 실제 모습의 예와 배경
-사이버 공간의 특징
Content.2
-사례 분석과 그 안에서 드러나는 국민성의
모습 관찰
--쓰레기 만두 파동
--김선일씨 사건
--온라인 게임(리니지,스타크래프트)
--얼짱 신드롬
Content.3
-Discussion
-대안제시
- 본문내용
-
CONTENT. 1
한번이라도 해외로 여행을 가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세계적인 명소에는 정말 셀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사람이 모여 있지만 그중에서 한국 사람을 찾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다. 간혹 외국인이 우리나라 사람을 일본인 또는 중국인으로 착각하고 ‘니하오’ 라는 인사를 건네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우리는 일본 및 중국사람과 매우 닮았지만 우리 스스로는 충분히 구분이 가능하다. 해외여행이 빈번하지 않았던 초기에는 소수 여행객으로 인해 나라전체 이미지가 손상되는 사례가 많았다. 한국 사람들은 목소리가 무척 크고 항상 단체로 몰려다니며 쓰레기를 아무데나 잘 버리고 쇼핑을 지나치게 좋아해서 많은 피해를 주곤 했다.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서 만약 제3세계 후진국 국민들이 수 십 명씩 깃발을 앞세우고 롯데백화점을 활보한다고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는 이미 해외여행을 나가는 것은 제주도에 가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을 정도로 보편화되었고 활발한 여행사의 계몽운동과 수많은 관련 자료 등을 통해서 그런 꼴불견스러운 모습이 거의 사라진 상태이다. 이것은 사이버 공간이라고 해서 별반 틀릴 것이 없다. 사이버 공간에서도 대한민국 국민의 모습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드러나고 그것은 실제 모습과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다, 또한 장점이 될 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다. 현실세계와 사이버 공간 자체가 본질적으로 다른 점이 많긴 하지만 그 속에서는 여전히 대한민국의 국민성이 드러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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