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의 색상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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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화면 내에서 색채를 만들어내는 방법
2. 표현주의와 영화속 색채가 주는 의미
3. 봄날은 간다’의 계절적 이미지&색상이 주는 의미
4. <플레전트빌> 흑백 세상 바꾸는 컬러의 행복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가 흔히 보는 만화책은 거의 선(線)으로 그려져 있다. 그래도 독자들은 그 '선'들이 만들어내는 화면구성으로도, 충분히 작가가 의도하는 바를 느낄 수 있다. 그렇다면 영화에서는 어떨까?
영화에서 색(color)은 정확하게 어떤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관객이 '피부로' 분위기를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따라서 지금까지 살펴봐왔던 화면의 '선'을 결정하는 요소들, 즉 프레임, 구도, 샷, 앵글, 화면의 깊이감등의 요소들에 비해, 그 선 안을 채워넣는(?) 명암, 색채등의 요소는 별로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만화와는 달리 흑백 영화 시대부터 영화의 화면은 기본적으로 '면(面)'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면을 채우는 것은 기본적으로 색채이다.
이것은 흑백영화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흑백영화의 색채는 '명암'이라고 불리웠을 뿐이지, 그 '명암'을 만드는 '검은색'과 '흰색' 사이에도 실로 무한히 다양한 '회색'들이 있다. 그렇다면 컬러 영화에서는 더 말할 필요조차 없을 것이다.
색채의 사용은 이전에 다루었던 요소들의 경우처럼 일반적으로 정해져 있는 원칙이나 사용법이 없이, 다분히 감독이나 찰영감독의 주관적인, 그리고 직관적인 감각에 의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이러한 직관적인 감각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특정한 색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 (예를 들면 "붉은색은 정열, 불길함, 검은색은 어두움, 백색은 청순함, 환희, 등등의 감정등) 에 기초하고 있으나, 그 사용법은 천차만별이라고 할수 있다.

그래서 이번 리포트에서는 실제 영화에서 색채가 어떻게 이용되고 어떤 의미가 부여되는지를 몇몇 알려진 작품을 통해 살펴볼까 한다. 무수히 많은 작품들중 극히 적은 부분만 다룰 수 밖에는 없지만 영화 속에서 다양한 색채의 사용과 그의미를 알아보고 영화감상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알찬 내용이 될것이다..
참고문헌

참조
www.empas.co.kr 엠파스
www.naver.com 네이버
www.simmany.com 심마니
http://www.cineseoul.com 시네서울
http://www.cyan.co.kr/cinestorm/injeong/injeong.html 시안
http://newsmaker.khan.co.kr/entertainment/n319f12.htm 뉴스메이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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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4.23 18:2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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