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NEMAGRITTE 1898~1967 화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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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E MAGRITTE (1898~1967)
마그리트는 벨기에의 작은 마을 레시느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그의 가족이 여러번 이사하였기 때문에 그의 어린 시절을 여러 다른 장소에서 보냈다. 아버지는 양복점을 경영하였고, 결혼 전에 양장점과 제모점을 경영하였던 어머니는 1912년 샤틀레의 샹부르에서 투신 자살하였다. 어머니의 죽음에 대한 영향은 20년대 후반의 몇몇 그림에서 느껴지는데 - 중심의 역사(1927), 사랑하는 사람들(1928) - 이 그림들에 나타나는 천으로 덮혀진 인물들의 머리는 강으로 인양되었을 때 셔츠로 얼굴이 덮혀 있었던 어머니 시신의 이미지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그의 가족은 다음해 샤를르루와로 이주하였으며 그 도시에서 조제트 베르제를 알게 되었다. 그들은 1920년까지 만나지 못하다가 1922년 다시 만나 결혼한 후에는 영원히 헤어지지 않았다.
화가로서의 출발은 1916년에 들어간 브뤼셀의 미술 학교에서 시작되었다. 비록 어러마 후 이탈리아 미래파 화가들의 작품, 특히 키리코의 작품으로부터 영향을 지배적으로 받게 되나 그 시대의 다른 여러 화가들처럼 처음에는 인상주의의 영향 아래에서 화가로서의 첫발을 내딛게 된다. 20년대 초반 마그리트는 피터스 라크로와 가(家)를 위해 색종이 디자인을 하고 광고 그림을 그리면서 생계를 이어 나갔다. 동시에 그와 함께 벨기에 초현실주의를 현성하게 되는 여러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도 가지게 된다. 피에르 브르조아, E.L.T. 메젠느, 카미유 괴망스, 마르셀 르콩트, 폴 누제, 앙드레 수리 등이 그들이다.
20년대 중반 그는 대상의 외향을 아무 꾸밈없이 차갑게 재현하기 위해서 전통회화기법과 색상의 대비를 미련없이 포기하였다. 원칙적인 시각효과로서 대상들 사이에 나타나는 관계는 앞으로 제작될 그의 작품에서 기본적인 역할을 하였고 그의 전 창작 시기동안 계속하여 나타났다. 1927년 브뤼셀의 엘 센타우르 화랑에서 첫 개인전을 열었는데 이 때 이미 이러한 그의 작품관이 정립되어 그림에 나타난다. 마그리트와 그의 부인은 3년 동안 파리 근교의 페로 쉬르 마른느에 정착하여 살았는데 여기에서 파리에 화랑을 연 괴망스의 중재로 브르통과 초현실주의 화가드르과 접촉을 시작하였다. 마그리트는 이들과 함께 - 막스 에른스트, 장아프로, 미로, 달리 - 1928년 그의 친구이자 가까운 유대관계를 지속해 온 괴망스의 화랑에서 주최된 초현실주의 전시회에 참여하였다. 그는 초현실주의의 모든 활동에 가담하였고 "초현실주의 혁명"의 출간에도 힘썼으며, 이 잡지의 마지막 호에 자신의 회화적 이상을 확실하게 선언한 단어와 이미지라는 글을 발표하였다.
비록 뜨겁지도 소원하지도 않은 관계였지만 마그리트는 죽을 때까지 브르통과 초현실주의 화가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그리트는 자신의 회화관에 충실하여 그의 회화적 독자성을 지켜갔다. 회화적 일관성이 너무나 독보적이어서 그의 작품을 통해 시대 구분이나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하기는 쉽지 않다. 1930년에는 다시 브뤼셀에 정착하였으나 파리의 그룹과는 계속적으로 접촉하여 1934년 "초현실주의는 무엇인가"라는 브르통의 책 표지에 폭력이라는 작품을 실었으며, 또 1937년 미나타우로 10호의 타이틀 표지에 작품을 실었다. 또한 여러 다른 국제 초현실주의 전시에도 참여하여 뉴욕에서 그의 첫 전시를 개최한다.
제 2차 세계대전은 상승일로의 화가에게 잃어 버린 시간과 같았다. 전쟁이 끝날 부렵 그는 벨기에 공산당에 가입하였다. 30년대에 두 번이나 이 단체에 참가하였으나 예술적 문제에 있어서의 반동적인 입장은 그로 하여금 곧 탈당하게 만들었다. 그는 계속하여 벨기에의 옛 초현실주의 동료인, 노지 스쿠테네르와 마리엔과 같이 공동 작업하여 현실 참여적인 초현실주의자로서의 면모를 회복하였다.
1943년과 1948년에 그의 작품에 있어서 기존 작품과는 단절을 보이는 두 시기를 맞게 된다. 그 하나는 르누아르 시기이며 또 하나는 바세 또는 투박한 사대라 불리우는 시기이다. 첫 번째 시기에는 르누아르의 마지막 시기에 그려진 여성 누드의 양식에 가까운 회화적이고 붓자국이 잘 드러나는 양식의 몇 작품을 완성하였다. 두 번째 시기는 매끄럽고 차가운 관습적인 특성을 무시하면서 큰 붓질로써 기본적인 형태를 그린 25점의 작품이 이 시기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작품들은 새로운 양식으로 발전되지 않고, 20년대 후반부터 발표되었던 그만의 양식으로 곧 되돌아온다.
1950년대에는 브뤼셀의 왕립 극장 회랑의 천장이나 - 1952년 파울 델보와 함께 그의 그림을 전시한 장소이기도 하다 - 크노케 르 쥬트의 카지노 응접실을 장식하는 등 여러 벽화와 장식 제작이 눈에 띈다. 1954년 브뤼셀의 "미술 궁전"에서의 대회고전은 그를 벨기에 최고의 현대미술가로 만들어 주었다. 계속해서 그림을 그리면서 잡지 제작에도 협력하였고 1957년부터 조제트와 그의 친구들이 출연하는 몇몇 단편 영화 제작에도 참여하였다. 1967년 사망 직전까지 뉴욕의 현대 미술관의 대회고전을 포함한 많은 국제적인 전시를 개최하였다. 그의 작품에서 자주 반복되는 이미지는 모든 현대 미술의 뛰어난 특징들 사이에서 가장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RENE MAGRITTE 전시장 후기..
초현실주의라는 것은, 사람의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자유나 상상 등을 그림을 통해서 표현하는 그림이다. 그래서 그림들이 굉장히 특이하고 현실과는 전혀 다른 그림들이 많다. 그래서인지 초현실주의 전시회는 너무 어렵고 특이하다. 물론 이해하기도 어렵지만, 전시설명을 통해 조금이남아 이해해 보려한다. 하지만 이번 전시에는 너무 많은 사람들 덕분에 눈으로 감상하는 것에 만족했다. 시대적 배경에 따른 그의 작품을 설명을 듣다보면 어려운 초현실주의 이지만, 재미도 있고 어느 정도 이해도 되는듯 하다. 인상 남는 그림 광고등에서 많이 볼수있는 ‘신뢰’ 라는 작품과 중학교 시절에 작가가 누구인지 몰랐지만, 멋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만든 ‘피레네의 성’ 이라는 제목의 그림이었다. 도슨트의 설명을 듣고 보니 그럴 듯 했다. 나는 초현실주의파의 그림들이 한편으로는 단순하고 재미있게도 보이지만, 또 다른 방면에서 보자면, 추측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의미를 담고 있는 그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림을 단순하게만 생각하지 말고, 화가가 말하려는 이야기와, 그 당시의 환경을 추측해서 그림의 느낌을 깊게만들어 보는 것도 참 좋을 듯 하다.
르네 마그리트는 1956년 카메라를 구입하여 무성 영화를 찍었다. 내 생각에는, 초현실주의의 그림에서 르네 마그리트의 재치있는 상상이 몸에 베어, 영화 찍을 때에도 너무유머러스하게 찍은 것 같다. 짧은 시간 동안 이었지만 오랜만에 와본 전시장이 오래도록기억에 남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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