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미디어 패러다임과 신문, TV의 극복방안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Ⅱ. 미디어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1. 전통 미디어의 영향력 감소
2. 인터넷, DMB등 뉴 미디어의 부상
Ⅲ. 신문산업 현황과 위기 요인에 대한 분석
1. 신문산업의 기반 위축 현황
2. 신문산업 위기 요인에 대한 분석
Ⅳ. TV산업 현황과 위기 요인에 대한 분석.
1. TV산업 기반 위축 현황
2. TV산업 위기 요인에 대한 분석
Ⅴ. 신문, TV의 생존 전략
1. 신문의 생존 전략
2. TV의 생존 전략
Ⅵ. 결론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개 요
미디어가 급변하고 있다. 신문의 위기란 말은 이미 진부한 표현이 되어 버렸고, TV도 최근 시청률 감소와 광고수입 감소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집중되고 있고, 그 영향력 또한 날로 커져 가고 있다. 과연 지난 수세기를 지배해 왔던 올드 미디어들은 이대로 쇠퇴해 버리고 말 것인가?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 올드 미디어인 신문과 TV의 사례를 통해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올바로 인식하고 뉴 미디어에 대항하는 올드 미디어의 생존 방안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최근의 미디어 산업의 동향을 살펴보면 역사상 유례가 없는 변화가 진행중임을 알 수 있다. 미국에서는 1980년대부터 뉴미디어 도입, 미디어의 복합화 등이 점진적으로 이루어 졌으나, 한국의 경우 최근 수년간 인터넷, 케이블, 디엠비등 다양한 미디어들이 동시에 도입되면서 급격한 구조변화를 맞고 있다. 신문, 방송, 음반산업 등 전통 미디어의 영향력은 감소하는 반면, 인터넷 포털등이 새로운 미디어로 부상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최정호, 강현두, 오택섭, <매스미디어와 사회>, 서울:나남출판, 1995.
2. 권기덕, 김재윤, ‘인터넷이 바꾸는 미디어 산업’,CEO information, 2006.
3. 심상민, ‘세계 미디어 시장 재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0.
4. 전수진, ‘채널 증가와 뉴미디어 등장에 따른 지상파 TV 시청행태 변화’, 연세대학교, 2004.
5. 박진우, ‘디지털 뉴미디어 시대 신문생존 방안에 관한 연구’ ,동서언론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아동복지학)
- 문화대혁명 정의와 발단배경,전개과정분석및 문화대혁명의 악영향분석과 문화대혁명 결과와 평가 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