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부모 -자녀 관계 증진 및 대화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부모­자녀 관계 증진 및 대화교육 프로그램
1. 학습지도 대상과 지도 영역 설정의 배경
2. 학습지도 12주차 전체 개요 및 계획
3. 12주차 각 차시별 세부 계획안
본문내용
부모­자녀 관계 증진 및 대화교육 프로그램

1. 학습지도 대상과 지도 영역 설정의 배경

1) 대상 특징 : 성별, 연령, 직업, 평생학습 경험 유무, 참여 동기 유형 등
① 참여 대상의 직업과 평생학습 경험 유무 : 모두 무관
② 참여 대상의 학력 : 중등교육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나, 반드시 중등교육 이상인 대상 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님
③ 참여 대상의 연령 : 30-40대의 초등학생의 자녀를 둔 부모
④ 참여 대상의 학습동기 유형 :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사 람을 대상으로 하며 변화에 대해서 두려워하지 않는 부모

2) 지도 영역 설정
① 지도 영역
인지 및 심성영역에 대한 지도에 초점을 맞춘다. 인지 영역에는 부모 자신, 자녀를 이해 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심리검사를 해보고 해석을 들음으로써 인지적으로 부모-자녀 관계를 인식하는 것이 포함된다. 또한 부모와 자녀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필요한 대화기술을 배우고, 적용해 보는 것도 인지영역에 들어간다.
심성영역에는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기 위해서 하는 역할극과 함께 부모가 자녀를 이해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배우는 것이 들어간다.

② 인지 및 심성영역의 지도에 들어갈 세부내용
* 부모 나 자신에 대한 이해
* 자녀에 대한 이해
* 세대 차이에 대한 이해
* 의사소통기술 향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인터넷중독]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 개선방안, 향후 대책 분석
  • 증진과 같은 것들이었다. 기존의 방법들 중에서 유효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요소도 볼 수 있었지만 다음과 같은 점들에 대해 좀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다면 청소년들에게 보다 건전하고 생산적인 공간으로서 인터넷이 기능할 수 있을 것이다.먼저 무엇보다 부모의 관심이 필수적이다. 부모-자녀간의 신뢰에 기반한 관계는 유해 정보에 대한 청소년들의 접근과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평소 일상에서 자녀에 대한 관심과 믿음, 지지 및

  • [방통대 참고자료]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자녀와의 대화기법 5) 가정에서의 학습환경 조성 6) 부모의 보조교사 참여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 6.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유형7.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활용 방안1) 집단 모임 2) 개별모임 3) 통신에 의한 만남Ⅲ. 결론Ⅰ. 서론최근에는 유아교육 기관의 형태가 다양화되어 감으로 각 기관은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운영하고 부모를 개입시키고 참여시킴으로써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함께 부모역할 기능을 증진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녀와의 대화기법 5) 가정에서의 학습환경 조성 6) 부모의 보조교사 참여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 6. 부모교육의 유형7. 부모교육의 활용 방안8.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1) 부모역할에 대한 방향정립 2) 부모교육의 대상 확대 3) 부모교육의 내용4) 부모교육의 운영 Ⅲ. 결론Ⅰ. 서론최근에는 유아교육 기관의 형태가 다양화되어 감으로 각 기관은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운영하고 부모를 개입시키고 참여시킴으로써 아동발달에

  •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 교육 및 활동 공간을 제공하는 시설 또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러한 수련관은 청소년들이 학습,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전한 레저 활동을 즐기도록 돕는 목적으로 운영된다. 청소년 수련관에서 활동하는 청소년 지도자가 가져야 하는 자질과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의 심리적, 감정적, 사회적 요구를 이해하고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공감하며 대화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중 한 단계를 선택해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 교육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면, 부모교육은 부모참여와는 구별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부모교육과 학부모교육을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김숙자(1989)는 부모교육을 부모 역할의 수행에 필요한 제반 기술과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함으로써, 보다 성공적이며 효율적으로 아동과 부모관계를 형성하고 아동의 최적의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재연(1989)은 부모교육이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