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대중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Ⅱ.본론
1.대중 음악의 역사
2.일본 대중 음악의 특징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음악’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목소리나 악기소리를 통해서 나타내는 예술’이고 한발짝 더 나아가 ‘대중음악’은 ‘일반 대중이 즐겨 부르는 음악 남영신(1998), + 국어사전, 성안당
’으로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그 사회를 살아가는 서민들의 애환과 연민이 담겨있을 뿐 아니라 정치적, 문화적 색채를 반영하는 경우도 많다. 이것은 음악의 발생계기나, 가사, 기법 등을 분석해 봄으로써 그 시대의 사회상이나 가치관을 짐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현대에 이르러 ‘음악’의 본질이 변화하지는 않았지만 세계화, 국제화로 인해 글로벌 단위의 상업화가 가능해졌다. 대중음악이 돈을 벌어들이는 상업적 수단이 되고, 예술적&문화적 수준을 평가하는 지표가 되어버린 것이다. 미국, 유럽 등, 서양의 대중음악이 음반시장을 석권한 현재, 일본의 음반시장 규모는 총 3,809억엔으로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규모(점유율:17%)를 가지고 있다. 이홍재 외(1998), 일본 대중문화 유통실태 및 개방에 따른 파급효과, 한국문화정책개발원, p47
일본음악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국내에서도 반일감정이 사회적으로 만연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싫지만 일본음악은 좋다’ 신성원(1998), 일본음악이 보인다, 아름출판사, p96
라고 말하는 신세대를 찾아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역사적 흐름을 통해 일본음악에 스며있는 시대적 배경과 일본인의 정서를 알아보고, 일본음악이 세계적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원인을 몇 가지 특징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홍재 외(1998), 일본 대중문화 유통실태 및 개방에 따른 파급효과,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시게오 기시배 외(2000), 일본음악의 이해(1),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원
신성원(1998), 일본음악이 보인다, 아름출판사
박전열 외(2000), 일본의 문화와 예술, 한누리 미디어
http://www.changgo.com
http://www.oricon.co.j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일본대중음악에 대해서
  • 은 많이 참여하고는 있지만 그 수준도 미비한 수준일 뿐이다. 하지만 일본 음악인들은 우리와는 전혀 생각이 다르다. 그들은 자신의 곡이 만화영화에 쓰여지는 것을 전혀 거리낌 없이 생각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젠 일본의 음악 시장에 못지 않은 규모를 가지고 있다. 세계에서도 동남아시아 시장 = 일본, 이라는 등식에서 한국이라는 시장으로 눈을 돌린지 오래이다. 이제는 우리도 좀더 나은 문화와 거기에 많는 산업으로 대응해 가야하지 않을까?

  • 일본대중문화 레포트
  • 일본 대중 문화의 이해지난 50년간 우리 사회가 일본 대중문화를 취하는 태도는 이중성과 위선 그 자체였다. 한쪽으로는 문화단절과 함께 다른 한쪽으로는 몰래 받아들이는 그런 식의 태도를 취해왔다. 지금 현시점에서는 일본대중문화가 완전개방과 함께 서로 공유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그럼 일본대중문화가 어떤 것인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알아보자.일본 대중문화를 크게 나누면, 영화산업, 애니메이션산업, 텔레비전 방송산업, 대중음악 및

  • [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의미,연예제작시스템,대중매체,청소년,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진흥,개혁과제
  • 대중적 영향력, 각종 매체들이 할애하는 비중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불모적 현실이 지속된다는 것은 정말이지 놀라운 일이다. 80년대 중반 소비문화의 폭발과 함께 고속성장을 거듭한 대중음악문 화는 90년대 들어 외화내빈의 시장 불황과 스타시스템 일변도의 황색화로 하여 점점 내상의 정도가 깊어가고 있으며 시장개방무드, 특히 일본대중 문화의 개방이라는 목전의 위협이 바짝 다가와 있다. 이 문화지형도에 대한 담론의 척박한 축적 상황은 문

  • 일본 영화 레포트
  • 일본어판 출판만화, 만화잡지는 즉시개방부문이며, 대중음악이나 에니메이션은 이후개방 부문으로 결정되었다. 즉시개방과 이후개방의 구체적 실천방안은 한-일 문화교류 공동 협의회(가칭 이하 공동협의회)를 구성해 논의를 거쳐 마련할 계획이며, 영화의 경우 논의를 거치기 전이라도 칸․베니스․베를린․아카데미 4대 국제영화제에서 대상과 감독상을 수상한 작품과 한․일 공동 제작 영화도 국내에서 개봉이 가능하다. III. 대표적인 일

  • 일본영화 레포트
  • 일본어판 출판만화, 만화잡지는 즉시개방부문이며, 대중음악이나 에니메이션은 이후개방 부문으로 결정되었다. 즉시개방과 이후개방의 구체적 실천방안은 ‘한-일 문화교류 공동 협의회(가칭 이하 공동협의회)’를 구성해 논의를 거쳐 마련할 계획이며, 영화의 경우 논의를 거치기 전이라도 칸베니스베를린아카데미 4대 국제영화제에서 대상과 감독상을 수상한 작품과 한일 공동 제작 영화도 국내에서 개봉이 가능하다. III. 대표적인 일본영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