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쿠 재 조명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주제
2. 주제선정동기

Ⅱ. 오타쿠의 정의
1. 사전적 의미
2. 유사개념
3. 오타쿠의 의미변화

Ⅲ. 오타쿠의 이미지

Ⅳ. 오타쿠의 분야 및 종류와 각종사례
1. 오타쿠의 분야 및 종류
2. 사례

Ⅴ. 오타쿠의 특징
1. 깊이있는 전문성
2. 잠재된 리더의식
3. 자신만의 특이성

Ⅵ. 오타쿠의 긍정적 영향
1. 긍정적 영향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현재 우리나라에는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각종 동호회가 수십만 개 결성되어 있고, 그 관심 분야만 해도 영화, 드라마, 스타, 취미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또 하루에 수십 개의 카페가 생겨나고 있으며 온라인 커뮤니티의 발전으로 인해서 이러한 카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카페, 동호회 등의 모임이 더 심화되어 ‘XX폐인’ 등 폐인 문화로까지 발전하게 된다. 이러한 카페, 폐인 문화는 최근에서야 파생된 문화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이렇게 마니아적 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문화의 정점으로 일본의 오타쿠를 들 수 있다. 우리 나라 내에서는 오타쿠(オタク)와 매니아(mania)를 특별하게 구분해서 쓰지 않고 있는 것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니아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의 오타쿠는 일본 문화의 특징인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등 문화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쳐왔고, 일본 문화를 이해하는 키워드라고 감히 말할 수 있을 만큼 일본 현대 문화에 있어서 그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매니아 수준을 넘어서 전문적인만큼 그 영향력 또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등으로 매우 크다. 그러나 현재 이러한 오타쿠들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각은 그들 문화의 특수성으로 인해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엇갈려있다.

2. 주제선정동기
오타쿠들은 사회의 일원으로 학교, 사회, 가정 등지에서 본인의 의무를 다하면서 본인의 관심분야에서도 열심히다. 만화면 만화, 영화면 영화, 게임이면 게임, 어쨌든 해탈의 경지를 위해 열심히 찾고 파고 담근다.
참고문헌
오카다 토시오, 「오타쿠 : 애니메이션 게임영화에 미친놈들」, 현실과 미래사, (2000).
에티엔 바랄. 「오타쿠 가상세계의 아이들」, 문학과 지성사, (2002).
“ 오타쿠, 소피트렌드로 부상” http://blog.naver.com/goodframe.
“오타쿠에 관하여” http://www.onreport.co.kr/data/133/F132779.html
김태한. “오타쿠에 관한 조사”.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
.php?dir_id=80801&docid=815730
http://100.naver.com/
http://myhome.naver.com/odori20/2otaku.htm
http://news.naver.com/news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논문구성도 깔끔하고 내용도 알기쉽게 써져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miniam***
    (2009.09.27 13:36:49)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일본] 일본의 오타쿠 문화 조사
  • 당신은 오타쿠?오타쿠 테스트- 여러분의 오타쿠성을 테스트해봅시다순서당신은 오타쿠?오타쿠 어떻게 생각하세요?오타쿠의 등장배경하위문화의 창조자오타쿠,의 영역오타쿠와 상업주의오타쿠는 남자?오타쿠를 세계로!오타쿠와 넷우익당신은 오타쿠?오타쿠 테스트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만화,게임,에니메이션의 케릭터는몇 개입니까?순서당신은 오타쿠?오타쿠 어떻게 생각하세요?오타쿠의 등장배경하위문화의 창조자오타쿠,의 영역

  • [국문학] 잉여에 대한 사회과학적 고찰과 재조명-인터넷 상의 잉여를 중심으로
  • 오타쿠58) 등과 혼동한 것이며, 잉여의 모든 행위를 고립적폐쇄적인 활동으로 오57) 히키코모리는 방이나 집 등의 특정 공간에서 나가지 못하거나 나가지 않는 사람과 그러한 현상 모두를일컫는 일본의 신조어이다. 보통 은둔형 외톨이라는 단어로 번역된다.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7 -인한 것이다. 물론 잉여이면서 오타쿠, 히키코모리의 속성을 띠는 사람들도 존재하고 잉여의활동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그

  • [영상매체] 모노노케 히메와 반딧불의 묘 -표현방식에 따른 이미지의 대비
  • 재 저변문화로 취급받고 있다. 오타쿠의 등장은 90년대 후반 일본에 커다란 파장을 일으켰고 오타쿠들을 정신적 강박관념의 일환으로 보는 의학적 견해도 보인다. 하지만,오타쿠는 그 분야의 전문가일 따름이다.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은 오타쿠라고 부르지 않는다. 작가의 모든 것과 작품의 모든 내용을 외우고 다닌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문화에 대한 과도한 수용으로 생각될 뿐 오타쿠라는 이상한 것에 집착하는 사람으로 보이지는 않는 것이다.하지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오타쿠적인 하위문화가 이루어 낸 만화와 애니메이션에서 찾았으며, 스스로 창출한 만화적인 캐릭터를 반복해서 회화, 조각 등 다채로운 표현 수단을 통해 작품으로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일본 교토조형예대 야노베 겐지교수는 반복되는 인형 캐릭터의 조형 배치를 통해 대중의 주목을 받으며 내면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미래사회에 일어날 재난과 그에 따른 생존을 주목해 그의 작품에 표현하기도 했다.다) 한국의 네오 팝한국의 네오 팝은 1980년대

  • [일본 대중문화론] 일본의 애니매이션으로 본 역사적인 상상력
  • 오타쿠문화,』 일본학연구 제28집 (2009년 9월) pp.185-208 1598-737X KCI 등재 ,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2009.박태견,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아톰에서 슬램덩크까지-』 (주)도서출판 길벗, 1997.오은하, 『오은하의 마나토피아,』 한겨례신문사, 1999.에티엔 바랄, 『오타쿠. 가상 세계의 아이들,』 문학과 지성사, 2002.이성재, 『일본 만화의 미학과 역사적 상상력.』 서양사연구 제34집 (2006. 5) pp.273-291 1738-7027 KCI 등재 후보,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