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절
1.1 교실의 일반적 의미
1.2 교실의 특수한 의미

제2절 교사와 학생의 전략과 협상
2.1 교사의 전략
2.2 학생의 전략

제3절 학급의 의미와, 학생/교사의 협상과정
3.1 학급의 새로운 의미
3.2 학급에서의 상황 정의
3.3 교사와 학생의 협상과정

제4절 교사의 특별함과 교사의 역할
4.1 교사의 별명
4.2 유머 담당자로서의 교사
4.3 전략 면 에서 본 교사의 역할
4.4 의사결정자로서의 교사

제5절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제 1 절


1.1 교실의 일반적 의미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은 공식적인 교과를 가르치고 배우기 위해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상호작용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 교실은 동일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자주적으로 만든 집단이 아니기 때문에 긴장과 갈등이 필연적으로 생겨나게 되어 있다.
이 긴장과 강등에 대해 교사와 학생은 제각기 그들 나름의 전략을 형성하여 그 상황에 대처한다. 이런 의미에서 교실은 학생의 ‘상황정의’ 가 교차하는 곳이며, 그들 간의 상호작용은 공식교과의 전달과정인 동시에 상호 독자적인 시각으로 인해 갈등을 일으키면서도 합의를 추구해 나가는 ‘협상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1.2 교실의 특수한 의미

이와 같이 교실의 상호 작용을 협상과정 으로 파악하는 시각은 종래의 교실연구에서 이루어져 온 ‘수업 분석’이나 ‘학급에 상호작용 분석’과는 다음 몇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다.
첫째, 교사의 특성변인을 중심으로 교사 효율성을 평가하거나 미리 설정한 분석 범주에 의거하여 학급 내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종래의 연구는 교실을 자기완결적인 집단으로 파악하였다. 따라서 그러한 연구에는 교실을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으로 파악하는 시각이 없었다.
참고문헌
교육사회 석태종 , 교육과학사 , 1999년 01월 25일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실 상호작용 ( 옥 스 포드 교육 지침서)
조용진 외, 교육학 개론, 서울, 정민사, 1987
한명희, 교육철학, 서울, 배영사, 1983
이희승 외, 교육자의 길, 서울, 정원 문화, 1978
남정길, 나와 너 사이, 서울. 대한기독교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학습]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 도덕적 분위기와 놀이유형
  •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 도덕적 분위기와 놀이유형 목 차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사회 도덕적 분위기 2.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 도덕적 분위기와 놀이유형3.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 유아에 대한 교사의 이해 수준Ⅲ. 연구방법1. 연구대상 2. 절차3. 연구도구4. 자료 분석 방법Ⅳ. 연구결과1.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교실분위기와 놀이유형2. 유아에 대한 교사의 이해 수준3. 사회 도덕적

  • [영유아교수학습] 교사의 상호작용유형분석
  •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 목 차>Ⅰ. 서론Ⅱ. 연구대상 및 관찰과 분석방법1. 관찰기본정보2. 관찰 및 분석방법Ⅲ. 분석결과1. 수준과 범주에 따른 교사의 상호작용 분석2. 교사의 상호작용 범주별 우선순위에 따른 분석3. 학급 분위기 분석1) 물리적 환경구성과 일과2) 교사의 유형에 따른 교실분위기① 대부분 따뜻하지만 권위적이고 단독적인 통제의 예② 활동을 추천하여 제공하는 예③ 문제가 발생하기 전까지 유아들의 놀이하도록 놔두는

  • [영유아교수학습방법] 교실의사회도덕적환경
  •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 도덕적 분위기와 놀이유형 목 차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사회 도덕적 분위기 2.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 도덕적 분위기와 놀이유형3.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 유아에 대한 교사의 이해 수준Ⅲ. 연구방법1. 연구대상 2. 절차3. 연구도구4. 자료 분석 방법Ⅳ. 연구결과1.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교실분위기와 놀이유형2. 유아에 대한 교사의 이해 수준3. 사회 도덕적

  • 교사 1인당 담당 학생 수 변화가 수업의 효율성과 교실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교사 1인당 담당 학생 수 변화가 수업의 효율성과 교실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현장 연구목 차Ⅰ. 서론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2. 연구 문제 1.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2.1. 입력 가설 2.2. 입력 가설에 대한 비판 2.3. 상호작용 가설 2.4. 상호작용 가설이 한국 영어 교육에 시사하는 점 Ⅲ. 연구 방법 및 분석 방법 3.1. 현장 연구 방법론 3.2. 실험 수업의 배경 3.3. 연구 대상 3.4. 연구절차 3.4.1. 진단 평가 3.4.2. 실험 수업 실시 3.4.3.

  • 교사 1인당 담당 학생 수 변화가 수업의 효율성과 교실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교사 1인당 담당 학생 수 변화가 수업의 효율성과 교실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현장 연구목 차Ⅰ. 서론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2. 연구 문제 1.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2.1. 입력 가설 2.2. 입력 가설에 대한 비판 2.3. 상호작용 가설 2.4. 상호작용 가설이 한국 영어 교육에 시사하는 점 Ⅲ. 연구 방법 및 분석 방법 3.1. 현장 연구 방법론 3.2. 실험 수업의 배경 3.3. 연구 대상 3.4. 연구절차 3.4.1. 진단 평가 3.4.2. 실험 수업 실시 3.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