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절
1.1 교실의 일반적 의미
1.2 교실의 특수한 의미
제2절 교사와 학생의 전략과 협상
2.1 교사의 전략
2.2 학생의 전략
제3절 학급의 의미와, 학생/교사의 협상과정
3.1 학급의 새로운 의미
3.2 학급에서의 상황 정의
3.3 교사와 학생의 협상과정
제4절 교사의 특별함과 교사의 역할
4.1 교사의 별명
4.2 유머 담당자로서의 교사
4.3 전략 면 에서 본 교사의 역할
4.4 의사결정자로서의 교사
제5절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
제 1 절
1.1 교실의 일반적 의미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은 공식적인 교과를 가르치고 배우기 위해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상호작용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 교실은 동일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자주적으로 만든 집단이 아니기 때문에 긴장과 갈등이 필연적으로 생겨나게 되어 있다.
이 긴장과 강등에 대해 교사와 학생은 제각기 그들 나름의 전략을 형성하여 그 상황에 대처한다. 이런 의미에서 교실은 학생의 ‘상황정의’ 가 교차하는 곳이며, 그들 간의 상호작용은 공식교과의 전달과정인 동시에 상호 독자적인 시각으로 인해 갈등을 일으키면서도 합의를 추구해 나가는 ‘협상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1.2 교실의 특수한 의미
이와 같이 교실의 상호 작용을 협상과정 으로 파악하는 시각은 종래의 교실연구에서 이루어져 온 ‘수업 분석’이나 ‘학급에 상호작용 분석’과는 다음 몇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다.
첫째, 교사의 특성변인을 중심으로 교사 효율성을 평가하거나 미리 설정한 분석 범주에 의거하여 학급 내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종래의 연구는 교실을 자기완결적인 집단으로 파악하였다. 따라서 그러한 연구에는 교실을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으로 파악하는 시각이 없었다.
- 참고문헌
-
교육사회 석태종 , 교육과학사 , 1999년 01월 25일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실 상호작용 ( 옥 스 포드 교육 지침서)
조용진 외, 교육학 개론, 서울, 정민사, 1987
한명희, 교육철학, 서울, 배영사, 1983
이희승 외, 교육자의 길, 서울, 정원 문화, 1978
남정길, 나와 너 사이, 서울. 대한기독교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발전과정, 이해와 대중문화의 정치성, 산업경쟁력, 대중문화의 폐해 및 향후 대중문화의 미래, 제언
- [올바른 성의식] 성 정의, 성의식, 성개념, 청소년의 성 의식, 대학생 성의식, 성교육 현황, 성교육 실태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전반적 내용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단점을 서술하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