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힙합의 역사와 발전방향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1. 연구목적
1.2. 어원과 용어설명
2. 한국힙합의 역사
2.1. 댄스음악에서 출발한 한국힙합
2.1.1. 박남정의 댄스 음악에 랩 도입
2.1.2. 현진영의 현진영 GO 진영 GO
2.1.3. 힙합 댄스를 선보인 듀스
2.1.4. 처음으로 외국 갱스터 힙합을 도입한 서태지
2.2. 2000년대 한국 힙합의 급성장
2.2.1 한국최초 힙합 컴필레이션 앨범 1999 대한민국 앨범 제작
2.2.1.1. 의의
2.2.1.2. 영향
2.2.2. 드렁큰 타이거의 대중적인 성공
2.2.2.1 의의
2.2.2.2. 영향
2.2.3. 힙합의 집단화 경향 등장
2.2.3.1 MOVEMENT CREW
2.2.3.2. MASTER PLAN
2.2.3.3. YG FAMILY
2.2.3.4. 신생된 힙합 CREW 소개
3. 한국 힙합의 발전이유
3.1. 사회 문화적 요인
3.2. 기술적인 요인
3.3. 경제적인 요인
4. 한국 힙합에서 나타난 문제점
4.1 사회문화적 요인
4.2. 기술적인 요인
4.3. 모순적인 행위

5. 결론
5.1. 내용요약
5.2. 한국힙합의 발전방향 제시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목적

한국 사람들에게 한국에서 1990년대까지 유행했던 음악 장르를 꼽으라고 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보통 1980년대까지는 Rock과 트로트, 1990년대는 발라드와 댄스가 가장 유행했던 음악이라고 답할 것이다. 하지만 어느새 부터인가 2000년대를 지나면서 현재 각 음악차트 상위권을 차지하는 음악의 장르는 R&B와 힙합이 되었다.
사실 R&B와 힙합은 새로 생겨난 장르가 아니다. 우리나라를 제외한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은 R&B와 힙합을 2000년 이전부터 접해 왔으며 음반 산업을 이끄는 중요한 장르로써 R&B와 힙합을 인식하여 왔다. R&B와 힙합의 본토인 미국경우에는 댄스나 발라드, Rock앨범 보다 R&B와 힙합앨범이 훨씬 많이 팔린 해가 많은 경우도 잦았다. 그리고 R&B와 힙합을 하는 사람들은 미국사람들의 우상으로 여겨지며 미국사람들이 가장 배우고 하고 싶어 하는 음악 중 하나로 꼽힌다.
이러한 오랜 역사를 가진 R&B와 힙합이 우리나라에서 주류가 된 것은 충분한 이유가 있어서 일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에 있어서 R&B와 힙합 중 힙합은 빠르게 성장했지만 분명한 역사적 흐름을 보여 왔다. 그러므로 한국 힙합의 역사를 알아보고 성공이유와 한국힙합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알아본 후 한국 음악의 한 장르로써 자리 잡은 힙합이 올바르게 나아가야 할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면 한국이 직면하고 있는 음반시장 불황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길잡이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http://www.hiphopplaya.com/
<---힙합 관련 한국 최대 사이트

http://www.millim.com/
<--- 아마추어 힙합퍼들이 자신의 곡을 올려놓고
평가를 받는 사이트

http://bugs.co.kr/
<--- 벅스 뮤직,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http://www.miak.or.kr/
<--- 음반 산업 협회

http://www.billboard.com/bbcom/index.jsp
<---- 빌보드 차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음식과 음악은 물론 눈썹모양과 신발 스타일까지 모든 한국문화 열풍이 오랫동안 일본풍과 할리우드에 점령당했던 아시아 전역에 불고 있다.”고 보도했다. 유사 이래로 한류와 같은 문화흐름이 외국의 젊은이들을 열광 시킨 적은 없었다. 한류관광공사, “한류관광마케팅의 파급효과분석 및 향후 발전방향”, 2004, p.14한류현상은 처음부터 인위적으로 우리가 조성한 것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발생되었고, 외국 문화의 유입에 대하여 각국마다 경

  • [커뮤니케이션] UCC 현황과 문제점 분석, 미래의 발전방향
  • 한국언론재단황지연,성지환/2006.09.16/융합시대 사회문화 트렌드 UCC 활용전망/정보톤신정책명승은/2006.10/SBS 케이블 포털과 제휴, KBS MBC 자사 플랫폼 강화/신문과 방송우병현/2006.10/참여 공유 개방 가치 구현 가능한 차세대 웹/ 신문과 방송2007/Digital Library/출판 콘텐츠 생산 및 출판/디지털도서관 2007년 봄호(통권 제 45호)임영모/2006.8/나도 문화 콘텐츠 생산자!/Dicon Report 이상일/2007.3/엠엔 캐스트vs판도라TV/Digital Content양기석/2006.8/e비즈니스와 웹2.0/Dicon

  • 나이키기업분석,나이키마케팅전략,나이키경영전략
  • 역사상 가장 창조적인 마케팅을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상품이 아닌 브랜드 마케팅이야 말로 글로벌 시대의 경쟁력임을 최초로 일깨워준 기업이다. 나이키, 막대한 비용을 소모하면서 남들보다 빨리, 다르게 달려왔던 지금 그들의 영광은 결코 그냥 얻어 진 것이 아니다. 나이키야 말로 도전적이고 대범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 나이키는 현재 다양하고 참신한 경영전략들을 통해 시대를 다시 한 번 앞서가려 노력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힙합 춤을 추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편지쓰기를 좋아한다. 등나는 ~을 좋아한다!많은 사람들과어울려서하는일(5인 이상)소수의사람들과어울려서하는일(5인 미만)혼자서 하는일①②③④⑤⑥⑦⑧⑨Q. 나는 어떤 일을 가장 좋아합니까? 그리고 그 일은 어느정도의 사람들과 하는 일입니까?#별첨 3.: 자신의 희망직업과 나에게 어울리는 직업을 생각해보고 다음 7가지 항목에 대해서 평가해 봅시다. 각 항복에 대해서는 매

  • [간호학] 정신보건센터와 정신병동의 비교
  • 역사회 적응훈련매달 1번씩 지역사회 적응훈련을 위해 소풍을 가거나 문화생활을 함.내용 : 영화과람, 비디오 감상 및 볼링장 이용, 어린이 대공원 관람, 아이코리아와 함께하는 HITE공장 견학, 여름캠프(충남서천) 포함10. 직업재활 프로그램1) 이론적 고찰# 정의정신과적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생산 공장을 운영하기도 하고, 그들을 채용하는 공장들을 중심으로 후원회를 조직하기도 하여 그들에게 사회적 존재로 일할 기회를줌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