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다면평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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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다면평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다면평가의 개념
2. 다면평가의 확산 배경
1) 관리범위의 확대
2) 지식노동자의 출현
3) 팀위주의 조직 지향
4) 조직원들의 참여의식 확대
5) 내/외부 고객의 피드백이 중요
3. 다면평가의 도입목적
1) 개발 목적
2) 평가 목적
4. 다면평가의 유형
1) 비공식적 다면평가 시스템
2) 공식적인 다면평가 시스템
5. 다면평가제의 실시절차
6. 다면평가제의 효용성

Ⅲ. 다면평가의 문제점과 효율적 운영을 위한 조건
1. 다면평가의 문제점
1) 온정주의
2) 안전장치의 결여
3) 피평가자들의 회피현상
4) 담합현상
5) 형평성의 문제
6) 공공부문에서는 신뢰성 떨어짐
7) 기술에 대한 지나친 의존
8) 과거 학습의 오적용
9) 문화 충격
2. 다면평가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조건
1) 평가에 대한 익명성의 철저한 보장
2) 평가자들의 의식이 성숙
3) 다면평가 평가결과의 본인에게 피드백
4) 평가단계의 목표설정과의 연계성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가 변하는 것처럼 공직사회도 변하고 있다. 과거에 비해 관리범위가 확대됨으로서 한 명의 관리자가 많은 부하 개개인의 성과나 행동들을 관찰하기가 힘들고 상사가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직책의 부하들에 대해서는 믿을만한 성과평가를 하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상사의 일방적인 지시에 의한 행동방식보다 구성원들 의사결정과정에 적극 참여하는 조직문화가 형성되고 있는 추세이다.
오늘날 조직의 모든 리더와 구성원들은 자기들이 얻는 정보의 질을 높이기 위해 피드백의 방식을 바꾸고 있다. 새로운 성과 피드백과 인사평가에 관한 새로운 모델은 과거의 평가과정을 완전히 뒤바꾸어 놓았다. 인사행정에 있어서 평가는 승진 등의 임용의 혜택과 관련된 문제인 만큼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평가를 이루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존재하는데, 그 중 다면평가는 상향평가와 하향평가의 방법이 다양하게 적용되어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제 현재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상사뿐만 아니라 자신의 영향권에 있는 사람들(자신의 업무행동을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평가를 원한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얻은 피드백 정보는 단지 상사만이 평가하는 전통적인 방식보다 훨씬 더 공정하고 신뢰할만하며 타당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본론에서는 다면평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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