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산업비교]한국과 일본의 방송산업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일 방송산업의 비교》
*** 시작하면서 ***
*** 일본의 방송 ***
1.일본의 주요 방송사
-NTV
-NHK
-TBS
-FUJITV
-ASAHI
TV-TOKYO
2.일본의 방송제도
(1) 방송제도
(2) NHK 경영위원회
(3)방송 규제
3. 우리나라와 비교
(1) 편성(編成)의 비교
(2) 제작 환경의 비교
*** 대안점 ***
*** 끝내면서 ***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시작하면서 ***

21세기의 미래 정보화 사회와 뉴 미디어 산업 시대에서는 영상산업이 각광을 받고, 어느 나라가 영상제작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느냐에 따라서 그 나라의 경제를 좌우하게 되며, 그 나라의 문화를 존속시키고 발전시킬 것이다. 또한 상품으로써 세계의 방송망을 타게 될 것이다
과학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발달하기 시작한 영상매체는 텔레비전으로 대표된다. 텔레비전은 주로 가정이라는 일상적 배경 속에 놓여있어 그 영향력의 범위가 넓고 구체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60년대 초반 텔레비전 방송이 시작된 이래 40여 년이 지나는 동안, 텔레비전은 수상기의 보편화와 더불어 매우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21세기를 맞이한 지금 그 영향력은 더욱 더 증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영상제작의 환경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즉 제작기술의 노하우와 제작기획의 능력 그리고 창의력이 있는 인력 등으로 좌우하게 될 것이다.
영상산업은 전자기술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 그리고 전자매체의 확산으로 인해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급변하는 21세기의 뉴 미디어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의 TV제작의 환경은 그다지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텔레비전 방송국들의 영상제작 독점으로 제작환경이 확대되고 있지 않아서 창의력 있는 영상제작의 인력들이 아웃사이드로 맴돌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한 졸속제작으로 프로그램의 완성도는 떨어지고, 시청률에 따라서 프로그램이 늘었다 줄었다하는 엿가락 편성이 부끄럽기 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일본대중문화 여기까지 알면 된다 / Mark Schilling / 초록배매직스, 1999
일본영화이야기 / 佐藤忠男 / 다보문화, 1999
오타쿠 / 岡田斗司夫 / 현실과 미래, 2000
TV제작 연감 / 동국대학교 연극영상학부, 2000
텔레비전 제작론 / 심길중 / 한울아카데미, 1996
TV읽기 / John Fiske, John Hartley /현대미학사, 1997
텔레비전과 현대비평 / Robert C. Allen / 나남,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영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상과 영화시장, 한일영화합작
  • 일본 대중문화 개방 시대를 맞으며>Ⅱ. 일본영화의 역사 1. 간략하게 본 일본영화사 ( 탄생 ~ 1980년대 )2. 오늘의 일본 영화 ( 1990년 ~ 현재 )Ⅲ. 한일 영화시장의 개방. 1. 4단계에 걸친 일본 영화 다단계개방2. 우려했던 국내 파급효과, 기우에 그쳐3. 국내 일본 영화가 부진을 면치 못하는 이유4. 실(失)보다 득(得)이 많은 일본 영화 개방Ⅳ. 지금은 한일영화 합작시대1. 한일영화 합작 시대- 일본영화가 안되는 이유, 한국영화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산업의 세계진출 계기 마련 및 수출 촉진7) 아리랑TV 해외위성방송 실시3.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 진출시 애로사항1) 일반적인 애로사항2)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본 주요 애로사항 분석Ⅳ.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1. 해외방송의 발전단계(국가홍보방송 중심)1) 1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2. 각국 해외방송 운영 비교1) 미국2) 영국3) 독일4) 프랑스5) 일본6) 중국3. 선진국 해외방송의 특성Ⅴ.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1. 유럽지역 관련 전략1) 현

  • 한일간의 산업구조의 특징 비교분석
  • - 목 차-Ⅰ. 산업 구조의 개념1.산업구조2. 산업의 정의3 산업의 분류4. 산업구조의 변화의배경Ⅱ. 한국의 산업구조1. 한국의 경제 성장 과정2. 한국의 산업 성장과정 추이3. 현재 한국 주력산업과 경쟁력4. 한국 산업의 현황Ⅲ. 일본의 산업구조1. 일본의 경제(산업) 성장과정2. 일본 산업발전의 다이나미즘3. 일본산업의 경쟁력4.일본 산업의 한계점Ⅳ.한일간의 산업구조의 특징 비교분석1. 한국 산업구조의 특징2.일본산업구조의 특징3.한일 산

  • [무역론] 한일산업공동화
  • 일본 경제의 산업 공동화에 대한 주요 논쟁점-P103. 한국의 산업 공동화 현황P113.1 산업 공동화의 진행 정도P123.2 산업 공동화의 영향-P134. 공동화 위기에 대한 다른 시각P134.1 한일 제조업 공동화 추이 비교-P144.2 한국과 일본

  • [한국무역론] 한일 산업구조변화
  • 1. 한일산업 구조 개관1. 한국과 일본의 산업 구조 변화 (산출액 기준) 우선 2000년 우리나라의 산업구조를 살펴보자. 제조업의 비중이 46.5%로 가장 높고. 다음이 서비스업 39% 전력,가스,수도 및 건설업이 9.4%를 나타낸다. 1990년부터 2000년까지 산업 구조의 변화를 살펴보면 표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제조업의 비중이 낮아지고, 1차 및 기간산업들의 비중이 점점 감소하고 있다. 그에 반면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은 그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일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