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부패] 부정부패 방지와 반부패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부정부패의 개념
1. 포괄적 개념
2. 공직부패의 개념
3. 제도화된 부패

Ⅲ. 부정부패의 유형
1. 윤리 및 도덕적 부패유형
2. 권력남용형 부패유형
3. 공사무분별형
4. 개인형 부패와 조직형 부패의 유형
5. 거래형성 뇌물형
6. 중앙행정과 지방행정부패의 유형

Ⅳ. 공직자 윤리문제
1. 이해관계직무로부터의 제척(除斥)
2. 선물수령금지
3. 퇴직자와 비위면직자의 취업제한
4. 재산등록자 범위의 확대

Ⅴ. 부정부패방지에 대한 교훈으로서의 외국과 우리의 경험

Ⅵ. 부정부패 방지를 위한 새로운 기구설계의 목표와 원칙
1. 목표
1) 부정부패발생의 사전차단- 사전예방적 통제
2) 부정부패발생 후 통제의 효율성제고
2. 원칙
1) 독립성 및 중립성 강화의 원칙
2) 경쟁원리에 입각한 견제와 균형의 원칙
3) 효율성의 원칙
3. 현재까지 제시된 부패방지기구 설계안들에 대한 평가
1) 설계안비교
2) 설계안에 대한 평가

Ⅶ. 반부패 분야 정책공약 평가

Ⅷ. 결론
본문내용
부정부패를 어떤 현상으로 이해하는가는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너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정부패의 정의를 체계적으로 분류하려는 노력이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부패를 3가지 관점--공직중심, 시장중심, 공익중심--에서 분류하고 있다. 공직 중심의 관점은 부정부패를 ꡐ금전적 이득, 지위확보,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법규범이나 공직에 부과된 규범으로부터 일탈하는 행위ꡑ로, 시장 중심의 관점에서는 부정부패를 ꡐ정부서비스의 공급이 수요보다 적기 때문에 발생하는 초과비용의 지불ꡑ로, 공익 중심의 관점에서는 ꡐ부패를 국민대중의 이익에 손해를 끼치는 권력자의 일탈행위ꡑ로 규정하고 있다. 부정부패 유형 분류는 매우 포괄적이어서 ꡐ부패가 어떻게 인식될 수 있는가ꡑ에 대한 좋은 지식을 제공한다. 그런데 현재까지의 부정부패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정의는 공직중심(public office-centered)의 정의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부정부패 연구는 주로 공직자들의 직무와 관련된 부정부패 행위를 다루고 있는 데, 이는 공권력의 행사과정이 희소한 자원배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최근 시민단체의 오랜 노력의 결과 통과된 한국의 <부패방지법>도 ꡒ부패행위"를 ꡐ공직자가 직무와 관련하여 그 지위 또는 권한을 남용하거나 법령을 위반하여 자기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ꡑ, ꡐ공공기관의 예산사용, 공공기관 재산의 취득․관리․처분 또는 공공기관을 당사자로 하는 계약의 체결 및 그 이행에 있어서 법령에 위반하여 공공기관에 대하여 재산상 손해를 가하는 행위ꡑ로 정의함으로서 공직과 관련된 부정부패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부정부패를 공직자의 일탈행위를 중심으로 파악해야만 할 이유는 없다. 왜냐하면 부정부패는 공직자를 매개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기업과 기업, 기업과 개인, 개인과 개인간에도 권력의 차이, 자원의 차이, 욕구의 차이에 의해 부정부패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적 해악도 매우 심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각은 페루 리마에서 1997년 열린 제8차 국제반부패회의 선언에서 더욱 명확해 진다. 즉 리마선언은 ꡐ부패가 모든 사회의 도덕적 구조를 파괴하며, 가난하고 취약한 자의 사회적 권리와 경제적 권리를 침해하며, 민주주의를 훼손하며, 모든 문명화된 사회의 기초의 법의 지배원칙을 전복시키며,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의 이익을 부정하다는 사실을 확신한다. 민간부문에도 부정부패에 대항하는 지속적인 운동이 있어야만 한다. 그것은 대대적인 민영화와 규제해제에 따라 전통적으로 국가에 의해 수행되던 활동에 있어서 커다란 역할을 맡을 것이기 때문이다ꡑ는 입장을 천명하였는 바, 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정부패] 우리 나라 부정부패 실태와 외국의 반부패제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부정부패 억제방안 분석
  • 부정부패 수준의 심각성3) 추가적 지불의 필요성4) 금품/접대제공이 미치는 영향2. 사회전반 및 공직사회내 분야별 부패실태에 대한 인식1)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서의 부패실태에 대한 인식2) 행정단위별 부패실태에 대한 인식3) 직업유형별 부패실태에 대한 인식4) 공직분야내 직종 유형별 부패실태에 대한 인식Ⅳ. 홍콩, 싱가포르, 미국의 반부패제도와 내용 사례1. 홍콩1) 부패방지독립위원회의 설치 배경2) 부패방지독립위원회의 조직 및 기능

  • [부정부패] 부정부패 심층 분석
  • 부정부패 심층 분석Ⅰ. 서론Ⅱ. 부정부패의 개념과 수준1. 용어의 정의2. 한국의 부정부패 수준Ⅲ. 부정부패에 대한 경제적 해석1. 정부의 시장경제개입과 부정부패 2. 사회내의 경제적 불평등과 부정부패3.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부정부패Ⅳ. 기존의 부정부패방지정책과 전략의 문제점Ⅴ. 부정부패방지에 있어서 NGO의 필요성과 역할Ⅵ. 한국에서 NGO의 반부패활동1. 부정부패방지 입법운동1) 부정부패방지 입법시민연대의 활동과 부패방지법의

  • [부정부패] 한국사회 부정부패의 특징과 문제점 및 부정부패 방지방안 분석
  • 한국사회 부정부패의 특징과 문제점 및 부정부패 방지방안 분석Ⅰ. 서론Ⅱ. 한국사회 부정부패의 특징Ⅲ. 부정부패사범 수사의 문제점1. 문제의 제기2. 수사인력 및 장비의 부족3. 검찰의 사정수사에 대한 오해4. 부정부패사범에 대한 처벌의 미약성Ⅳ. 투명한 사회를 위한 감사원의 역할과 기능 제고방안1. 예방감사의 강화2.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다각적인 직무감찰 전개3. 총력감사체제의 구축 4.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감사체계 보강5. 감사

  • [공직자][공무원][공직사회][공직자상][공무원상][부정부패][부정부패방지][반부패정책]공직자(공무원, 공직사회)의 윤리문제와 공직자(공무원, 공직사회)의 부정부패문제 및 바람직한 공직자상(공무원상) 분석
  • 공직자(공무원, 공직사회)의 윤리문제와 공직자(공무원, 공직사회)의 부정부패문제 및 바람직한 공직자상(공무원상) 분석Ⅰ. 서론Ⅱ. 공직자의 이해충돌 회피의 의의와 논리Ⅲ. 공무원법상의 공무원 분류Ⅳ. 공직사회의 윤리 부재 현상 원인Ⅴ. 공직자윤리의 필요성1. 정부 신뢰와 투명성 제고의 요구2. 법적 책임성 부과의 어려움3. 공공부문 부패의 특성과 부패방지 정책의 문제점 보완Ⅵ. 공직사회의 부정부패 실태에 대한 인식1. 업무처리시 금

  • [한국행정론] 부정부패방지를 위한NGO의 역할
  • 정책이나 정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영역에 있어서 시민의 힘으로 일구어가는 의미 있는 현상인 것이다. 이러한 시민단체들의 역할은 부정부패문제에 있어서도 별반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본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기초로 하여 첫째, 우리나라 부정부패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선행하고 둘째, 부정부패방지를 위한 NGO의 역할과 사례분석을 해보고 셋째,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부정부패 방지를 위한 NGO의 역할제고방안에 대해서 알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