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 학교 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 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연혁
2. 목적
3. 대상자 규정
4. 급여내용 규정
5. 관리운영
6. 관련 법률
7. 법률용어정리
본문내용
1. 연혁

1)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정 2004.1.29 법률 7119호

(1) 제정이유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학교폭력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담기구의 설치, 정기적인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실시, 학교폭력 피해자의 보호와 가해자에 대한 선도·교육 등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제도적 틀을 마련하려는 것임.

(2) 주요 내용
가.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정책목표 및 방향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학교폭력의 근절을 위한 조사·연구·교육 및 계도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도록 함(법 제6조).

나. 특별시·광역시·도의 교육감은 기본계획에 따라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시행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교육감은 학교의 장으로 하여금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실시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함(법 제9조).

다.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과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초등·중등 및 고등학교 등에 당해 학교의 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교사 및 학부모 등을 위원으로 하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두도록 하고, 동 위원회에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시, 피해학생의 보호 및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징계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하도록 함(법 제10조).

라. 학교의 장은 학교에 상담실을 설치하고 전문상담교사를 두도록 하며, 교사 중에서 학교폭력문제를 담당하는 책임교사를 선임하도록 함(법 제12조).

마. 학교의 장은 학생의 육체적·정신적 보호와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도록 함(법 제13조).

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의 선도·교육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당해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에 대한 학급교체, 전학권고 또는 전학 등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을 학교의 장에게 요청할 수 있도록 함(법 제14조 및 제15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4학년]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만점)1) 생태체계적 관점의 특징2) 생태체계적 관점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나의 의견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2~3매, 배점: 25점만점)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2) 교육기본권으로서의 학습권3) 학교폭력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21)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21)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1서론2학교폭력의 개념3학교폭력의 특성4학교폭력의 원인5학교폭력의 영향6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7국외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8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9결론10참고 자료1. 서론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정부는 2004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동시행령 제정에 입각하여 학교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해서 법제적인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해서 법제적인 특성에 대해서설명하세요.목차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성3.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법제도의 필요성4. 국내 학교사회복지 관련 법률과 제도4.1 학교사회복지사법4.2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법4.3 학교보건법4.4 학교안전 및 보건진료에 관한 법률5.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과 교육5.1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5.2 학교사회복지사 교육과정6.

  • [학교폭력] 학교폭력의 원인과 근본적, 지속적 대안마련
  • 학교 폭력 문제에 관여하는 중앙 정부 부처만 8개에 이른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부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정책 의제가 되지 못하며, 사안이 생길 때만 한 번씩 강조될 뿐 체계적인 대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학교 폭력 문제에 전념하고 있는 민간단체나 기관도 몇 개 없다.학교 폭력 문제의 안정적 해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04년 1월,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을 법제화 하였고, 이에 따라 기본 계획이 수립 ? 발표

  • 아동복지법의 이해
  • 사회는 다른 어떤 대상에 보다 아동의 복지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학자마다 달리 표현하기도 하지만, 통합하여 아동복지의 정의를 간단히 말하자면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행복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법으로 예방ㆍ치료하는 총제적인 체계’이다. ◆ 아동복지법 제정의 의의 ◆아동복지법은 구법인 아동복리법이 요보호아동을 위한 소극적인 대책을 중심으로 입법된 것을 보완하여 요보호아동 뿐만 아니라 일반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