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임파워먼트 모델 -기관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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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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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임파워먼트
1. 임파워먼트 정의와 주요개념
2. 임파워먼트 모델의 역사적 기원과 등장배경
3. 임파워먼트 모델의 이론적 기반
4. 임파워먼트 이론의 일반적 특징
5. 임파워먼트 모델의 실천적 함의
6. 임파워먼트 모델의 개입과정(실천과정)
Ⅱ. 수원시 아동∙청소년정신건강센터
1. 수원시 아동⋅청소년정신건강센터 소개
2. 수원시 아동⋅청소년정신건강센터 주요사업
3. 기관 정신사회복지사님과 인터뷰
Ⅲ. 임파워먼트 모델의 활용성과 한계성
1. 임파워먼트 모델의 활용성
2. 임파워먼트 모델의 한계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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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문적 관계에 대한 개념 전환이다. 전통적 관계에서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우위에서 치료자로서 기능하였던 반면, 임파워먼트 모델에서는 파트너십을 강조함으로서 클라이언트가 변화과정의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 기능하는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 비 기득권 계층인 여성과 비백인종을 대상으로 개발된 이 모형은 기존 사회복지실천모델의 제공자-수혜자(beneficiary)의 관계개념에서 제공자-소비자(consumer)의 관계개념으로 기본철학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물론 기존 모델들을 실천하는데 있어서도 수혜자의 자기결정권의 가치를 존중해 온 것은 사실이나 임파워먼트 모델에서는 실천과정상의 가치 및 윤리적 차원에서 뿐 아니라 기본적 관계 설정 자체에 있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에게 동등한 관계를 인정하는 것이다.
즉, 모든 권한을 다 갖고 있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인간적 권리를 존중해주던 차원을 넘어서, 아예 클라이언트도 그만큼의 권한을 갖고 관계에 임한다고 인정하는 이념상의 변화인 것이다. 이는 실제적인 실천의 장에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무조건적인 봉사가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자발적인 선택으로 사회복지사를 찾아 도움을 요청하게 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4) 전 세계적으로 가시화되는 다양화 경향성의 반영이다. 다양성의 가치는 사회복지실천에도 적용되어 다양한 계층에 대한 수용, 다양한 문제 및 접근 방식에 대한 용납, 그러면서도 독특성을 인정하는 개별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실천의 방식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소위 사회진화론에서 열등계층이라 불리던 소외계층에게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줌으로써 자기변화를 위한 힘을 실어 주는 데에 임파워먼트 모델은 매우 유용한 접근 방식으로 기능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본다면 임파워먼트 모델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선택적 봉사(caring about)의 실천이며 개별화와 평등화의 복합적인 실천 모델인 것이다.
6. 임파워먼트 모델의 개입과정 (실천과정)
1단계 - 대화 단계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현재 상황 주요욕구 강점 등을 대화를 통해 알아가는 단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협동적인 관계에서 도전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자원과 능력을 식별하는 과업을 수행.
2단계 - 발견단계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계속 사정하면서 체계적으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자원을 발굴한다. 자원은 클라이언트 체계 내에 있을 수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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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최창무⋅김정현, 사회복지조직 관리를 위한 임파워먼트 활용 제언
김미옥, 임파워먼트 이해와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2003
박미은, 정신장애인에 대한 임파워먼트 실천의 필요성과 개입방안에 관한 연구
수원시 아동⋅청소년정신건강센터 www.jump.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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