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청각장애인의 사회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나라의 청각장애인복지제도는 어떤지를 살펴보고 청각장애인의 교육과 직업문제 등이다.

목차
Ⅰ. 사회복지제도
Ⅱ. 해외복지제도
Ⅲ. 직업문제
Ⅳ. 교육문제


본문내용
1. 복지대책의 문제점
1) 통합교육의 문제점
첫째, 교사들의 장애인에 대한 상식부족
둘째, 특수교육시설 마련이나 방법의 빈곤
셋째, 일반인과 장애인과의 유대강화를 목적으로 하였으나 상호이해, 협조부족으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2) 정부차원의 보호육성
첫째, 특수교육과 조기교육 시 소요되는 과중한 경제적 부담 경감
둘째, 관공서나 공공시설에 수화통역자 배치
셋째, 장애인의 특수성을 일반인에게 널리 홍보해서 인식시켜야 한다.
3) 개발도상국의 복지
(1) 장애인들의 실태와 문제
첫째, 사회발전을 위한 혜택이 지역사회에서는 미치나 개인에게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둘째, 문제에 대한 참고자료만 있을 뿐 해결의 도움이 되지 못한다.
셋째, 장애인, 사회인, 정부가 서로 다른 형태로 공존한다.
넷째, 개발도상국의 90% 이상이 선진국형 운영으로 비효율적이다.

2. 사회대책
1) 장애인에 대한 바른 홍보
2) 장애인의 의료혜택 수급
3) 공공시설에 수화통역자 배치
4) 장애인을 위한 기관 설립
5) 보조기구의 무료배급 할인혜택
6) 특수교육과 조기교육시의 경제적 혜택
7) 장애인 고용촉진법 강화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 Ⅰ. 서론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청각장애인들이 정상적인 사회 참여를 하지 못하고 마치 특수 계층과 같은 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 특성에서 기인하기도 하지만 청각장애를 보는 사회적 인식과 청각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형성되어 있지 못한 것이 그 주된 이유이다. 때문에 현재와 같은 사회적 인식과 제도를 통해서는 청각장애아동들이 정상인과 같은 한 인간으로 대접받고 성장할 수 없다.

  • 장애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과 장애아동 서비스의 개선방향
  • 장애인보다 낮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 사회에 진출하여 취직률이나 고용 지위 수준도 낮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 내용이나 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 한다.(1) 시각장애아동 교육점자타자기, 기타 학습도구 놓을 책상, 독서대, 표면 각도 조절 가능한 책상, 조명 조절장치, 점자 녹음 자료, 교수 자료 확대 복사, 아동의 방향성, 이동성을 도울 교실환경 조성 등이 있다.(2) 청각자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청각장애아와 시각장애아 포함④ 중증ㆍ중복장애 : 여러 장애가 복합된 아동(뇌성마비와 정신지체, 농과 맹 같은) 포함⑤ 행동적 차이 : 정서장애아와 사회부적응아 포함⑥ 신체적 차이 : 이동 능력과 신체적 활력을 방해하는 감각 장애 외의 아동 포함2) 특수교육진흥법의 분류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제7차 개정, 2001.7.19)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 아동을 아래의 여덟 가지 장애로 구분하고, 이들 가운데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 평

  • [평생교육방법론] 청각 장애 노인들의 학습 실태와 그에 따른 해결 방안
  • Ⅰ. 서론1. 정의1)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의 정의청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이다.2) 일반적 정의-생리학적인 관점으로 소리의 강도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히는 특수교육진흥법 90dB이하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자로 정의한다.- 교육학적인 관점으로 청력손실이 아동의 말과 언어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기준으로 삼으며 구어의 발달

  • [사회복지학]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A+리포트)
  • - 목 차 -Ⅰ. 서론Ⅱ. 장애, 장애인, 장애인복지의 개념1. 우리나라의 장애 및 장애인의 개념2. 장애인복지의 개념Ⅲ. 장애인복지의 이념1. 인격존중2. 생명존중3. 사회통합의 존중4. 평등의식의 존중Ⅳ. 장애인복지의 원칙Ⅴ. 장애인의 유형 및 유형별 특성Ⅵ. 장애인의 생활 실태1. 재활치료 경험2. 장애아동에 대한 국가지원3. 특수교육4. 일할 기회5. 문화 향유6. 절대적 빈곤상태Ⅶ. 현대사회와 장애인의 문제1. 장애인 인구의 특성2. 장애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