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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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4.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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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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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자살의 정의
2. 자살의 원인
Ⅲ. 본론ⅱ
1. 자살, 찬성 측의 입장
2. 자살, 반대 측의 입장(불교적 관점)
3. 자살에 대한 나의 입장
4. 자살 예방 방법 및 치료
Ⅳ.도덕적 논증의 한계, 합리적 자살
1. 도덕적 논증의 한계 : 의무론과 공리주의의 충돌
2. 합리적 자살과 사회적 보호주의
Ⅴ. 결론
Ⅵ. 출처·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살은 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중요한 공중보건의 문제이다. 자살이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가는 세계보건기구(WHO)의 통계에 의해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201개 국가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세계적으로 해마다 약 808,000명이 자살을 한다고 한다. 이 수치는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856,000명과 비슷하며, 조사기관 동안 전쟁으로 사망한 322,000명보다 훨씬 많다.
우리가 한 국가 혹은 지역에서 일어나는 자살에 대해 어떠한 현상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그 시대적 상황이나 관습, 문화 등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한국사회는 예로부터 유교 윤리와 규범이 지배적이었다. ‘신체발부는 수지부모’ 라는 지배적인 규율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자신의 몸을 아끼고 사랑함을 뜻하는데 이의 단편적인 예로 한국사회는 개화기 이전까지 머리카락조차도 함부로 자를 수 없었다. 하물며 부모님 생전에 자식이 먼저 죽는 다는 것은 큰 불효가 아닐 수 없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자살의 선택은 고달픈 인생의 문제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삶의 한 방편으로서 수용되어져 왔던 문화적 특성 또한 가지고 있다. 실로 한국사회에는 자살자에 대해 애석하게 여기는 분위기가 있다. 즉 ‘얼마나 힘들었으면... ’ 이라는 동정어린 가설이 있는 것이다. 통계학이 발달하지 못하였던 당시 자살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한국사회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살을 시도하였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다만 오늘날 사회적으로 상당히 터부시되고 있는 자살이 심각한 사망률을 기록하면서도 뚜렷한 사회적 혹은 국가적 예방책 하나 마련되어있지 않다는 점에 문제를 제기하는 바이다. 이제부터 자살의 정의와 원인, 관련인자, 분석,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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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살론」에밀 뒤르켐, 청아출판사. 2000
2.「한국사회복지론」남세진. 조흥식 공저, 나남 출판사. 1997
3.「자살론」칼 A.메닝거, 백조출판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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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bayabb***
(2007.07.11 15:5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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