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한류열풍의 원인과 한국 영화, 드라마의 수용 및 향후 대안과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류열풍의 원인
1. 문화적 친화성
2. 한국 대중문화의 우수성
3. 접촉매체의 다양화

Ⅲ. 한류와 스타파워

Ⅳ. 한국 영화와 드라마에 대한 수용 정도와 방식

Ⅴ. 아시아에서 한국 드라마의 수용이 보여주는 특징들
1. 수용자의 능동적 선택 가능성의 증대
2. TV의 일상성과 취향구조의 변화
3. ꡐ친숙한ꡑ 차이와 ꡐ색다른ꡑ 동일성

Ⅵ. 한류열풍 대안 및 향후 과제

Ⅶ. 결론
본문내용
한류 콘텐츠는 제도적으로는 검열의 철폐라는 표현의 자유를 쟁취하였고, 현실적으로는 대중문화가 소재로 삼는 한국인의 삶의 민주화가 진행된 결과물이다. 가요나 영화가 아닌 드라마가 한류의 중심에 서 있다. 가요나 영화는 재능을 가진 관계자들에 의해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그러나 일상인의 삶을 그대로 담는 드라마는 일상인의 인간존중과 민주화가 비례해야 좋은 작품이 나오게 된다. 따라서 가장 근원적인 한류의 지속 방안은 민주화를 더 진전시키는 일이다.
드라마에 담기지 않는 한국인의 삶도 한류의 바람을 타고 관심의 대상이 되어 실시간대로 한류 수용국에 전해진다. 한국에 들어 와 있는 수많은 유학생들은 한류의 근거를 검증해보고, 귀국 후 자신이 체험한 한류의 근거를 증언해줄 사람들이다. 한국에 유학 온 북경외대 학생들은 한국에 와서 살아보니 한류가 일어날만한 나라던가? 라는 질문에 40%가 그렇다고 답했다. 수용국의 한류 관련 인사들이 한국을 방문하여 직접 보는 것도 한류 진작의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한류가 문화적으로 민주적으로 성숙한 나라의 산물이라는 것을 우리 스스로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문화 상품은 생산자 삶의 반영이고, 한류는 우리 삶의 반영이다. 우리 삶의 질을 고양시키는 것이 한류를 고양시키는 것으로 항한류에 대한 근본적인 대응이 된다. 항한은 학한으로 귀결되고 있어 항한 논의 자체가 한류의 몸집을 불리고 있고, 학한의 한류 학습의지는 자국문화 발전 계기로서의 한류를 공인해 주었다. 학한과 항한은 한류로서는 또 하나의 기회이다. 서구문화의 진정한 대안 가능성을 심도 있게 모색하여 인류문화발전과 홍익인간을 위해 공헌해야 할 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원인과 의의 3. 한류에 대한 인식4.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Ⅲ. 한류관광의 현황과 실태1. 한류관광의 현황2. 한류관광의 실태Ⅳ.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1. 한류의 문제점2.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Ⅴ. 결론1. 연구의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Ⅰ. 서론한국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한류라는 현상에 즐거우면서 당황하고 있다. 그 이유로써 1990년대 중반 중국과 대만에서 일기 시작한 한류열풍은 홍콩,

  • [관광] 한류보고서
  • ◈ 목차 ◈Ⅰ. 서1. 한류의 의미2. 한류열풍 분석의 필요성(목적)Ⅱ. 본1. 우리나라에 불고 있는 한류현상1) 한류, 대륙 뒤흔든 ‘문화충격’ - 여러나라에 나타난 한류현상들2) 한류열풍 - 원인3) 한류열풍 - 영향4) 한류열풍 - 향후 전망 5) 한류열풍 - 부작용 6) 한류열풍 - 경제효과 7) 한류열풍 - 한국영화 아시아 진출 8) 현지인이 말하는 한류2. 문화산업 분야에서 불고 있는 한류 현황1) 한류 열풍 타고 국산 제품 동남아서 인기 2) 게임산업3) 음

  • 한류 현황과 원인, 대응방안
  • 한류’열풍 고찰」, 『문학과 영상』, 2002, 박기수, 「한류의 지속 방안을 위한 인문학적 고찰」, 『인문콘텐츠』 제 6호, p.95에서 재인용.초기에는 ‘다른 문화가 차갑게 파고든다’는 부정적 평가의 뜻으로 ‘한류(寒流)’로 표기되기도 하였다. 국내 언론에서는 2000년 2월 H.O.T의 중국 공연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김은영, 「한류의 SWOT 분석과 한국영화의 아시아시장 확대 방안 연구」, 『영화연구』27호, p.91즉 한류라는 말은 대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한류의 비밀”, 생각의 나무, p.18방송드라마, 대중음악에서부터 비롯된 이와 같은 ‘한류’ 열풍은 단순히 대중문화 차원을 넘어 이제는 한국어, 음식, 패션 등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관습을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수용하려는 단계로까지 장르가 확산되어 가고 있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상품을 중심으로 한류 수용 국가들의 한류 현상과 해외시장 현황 분석 등을 통해 한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

  • [한류]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분석적 방법과 문화콘텐츠의 대외 수출 담당자들의 자료와 의견 등을 자문 받아 분석하여, TV 드라마를 비롯한 한류 수용국가들의 한류 현상과 문제점을 파악한 후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으로써 향후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실행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2. 한류에 관한 이론적 고찰2.1. 한류의 의미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1998년부터 가요 쪽으로까지 수출, 그 범위가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