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디지털 복제시대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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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디지털 문화와 일상생활
■ 네트와 새로운 감각체험
(1) 쌍방향 미디어와 주체의 개입
(2) 하이퍼텍스트와 비선형 논리
(3) 멀티미디어와 모자이크식 총체성
■ 디지털 복제의 아우라
(1) 기계 복제와 디지털 복제
(2) 디지털 복제 시대의 문화와 아우라
■ 새로운 문화적 형식과 내용
본문내용
■ 디지털 문화와 일상생활


디지털 문화는 디지털 정보통신 혁명이 일상생활 곳곳에 영향을 미치면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문화이다. 디지털 정보통신 기술은 문화의 생산과 소비, 유통구조를 포함하여 일상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몰고 온다. 문화의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①쌍방향성(interactivity) ②하이퍼텍스트(hypertext) ③멀티미디어(multimedia)라는 특성이 부각되는 한편 내용적인 차원에서도 여러 가지 변화가 이루어진다.

새로운 기술이 일상생활의 장으로 파고들면 문화도 변화하게 된다. 산업자본주의 시기의 자동차는 단순한 교통수단에 그치지 않고 일상생활의 풍경과 생활방식을 바꾸는 문화적 영향을 미쳤다. 맥루한은 미디어의 파급 효과를 기술적인 차원이 아니라 미디어 자체의 형식 차원에서 해명하였다. 그는 기계와 미디어를 인간의 확장으로 보았다. 자동차, 카메라가 발과 눈의 확장이라면 컴퓨터와 네트워크는 두뇌와 신경망의 확장인 셈이다.

그렇다면 네트를 통해 만들어지는 사이버 문화는 우리에게 어떤 새로운 감각체험을 가져오는가? 디지털 복제를 통해 이루어지는 네트의 문화는 어떤 아우라(aura)를 불러일으킬까? 네트를 통해 새로운 문화가 형성될 수 있는가? 이 글에서는 이러한 의문점에 대해 몇 가지 실마리를 찾아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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