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개혁] 행정환경과 행정국가의 변화에 따른 바람직한 행정관리자와 공직자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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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행정환경의 유형

Ⅲ. 새로운 행정가치
1. 지식기반경제의 심화
2. 행정수요의 다양화, 고도화
3. 사회제도 및 운영방식의 연성화
4. 정보기술의 적응적 확산

Ⅳ. 신공공관리의 활용과 행정국가의 변화
1. 신공공관리의 의미와 특징
2. 신공공관리의 구현사례와 기대효과 : 정부조직의 감축과 개선
1) 정부조직의 감축
2) 정부조직의 개선

Ⅴ. 행정윤리(Administrative Ethics)

Ⅵ. 행정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업무수행능력
1. 기초능력
2. 직무능력
3. 관리능력
4. 관계형성능력

Ⅶ. 21세기 행정환경에서의 바람직한 공직자상
1. 능력있는 공직자
2. 깨끗하고 정직한 공직자
3. 책임지는 공직자
4. 개방적 사고의 공직자
5. 소관원리가 아닌 목적원리를 지향하는 공직자

Ⅷ. 결론
본문내용
냉전체제의 종식과 더불어 과학기술과 교통․통신의 발달은 세계화를 촉진하고 있다. 중국조차 WTO에 가입하여 세계화는 거스릴 수 없는 대세이다. 국경을 넘어 자본과 노동이 자유롭게 이동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 민간기구, 국제기구 등의 성장이 현저해지고 있다. 세계화는 내용적으로는 탈국가화(destatization), 민영화(privatization), 분권화(decentralization), 국정관리(governance) 등과 불가분의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의 발달, 기술적으로는 정보화의 진전, 이념적으로는 신자유주의의 지지를 받아 더욱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 우리나라도 1994년 11월 17일 김영삼대통령의 ꡐ세계화구상ꡑ을 발표한 이래 세계화는 지배적인 화두가 되어 왔으며, 각종 국제기구에의 가입상황이 이를 잘 말해주고 있다.
여기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의 행정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폭넓은 시각과 질적 수준의 향상이 필요하다. 즉, 한 나라의 내부에서만 인정되는 폐쇄적 행정이 아니라 국제사회 내지 초국가적 차원에서 수용될 수 있는 선진행정체제로의 발돋움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그러나 세계화는 아직 진행형이므로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기여하고 협력하는 대의명분과 국익증대라는 실리를 함께 추구하는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둘째, 국가가 일방적으로 이끌어 가는 방식이 아니라 세계화에 따라 활동범위와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와 민간단체, 그리고 다국적 기업 등과 실체적 협력을 이끌어 나갈 필요가 있다. 이는 행정의 능률화를 위하여 필수조건이 된다.

Ⅱ. 행정환경의 유형

조직의 환경을 분류하는데 있어서 환경을 조직을 둘러싼 한 상태로서 보고 나누는 경우, 이때 환경은 조직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으로 나누어진다. 여기서 내부환경이란 조직풍토를 말하는 것이고, 외부환경은 한 조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과업환경과 모든 조직에 공통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반환경으로 다시 구분된다.
일반적 환경의 주요부문을 분류하는 작업을 한 사람들은 대단히 많다. 그들의 분류에는 공통점도 있지만 서로 다른 점도 있다. 주요한 학자들의 분류에는 Richard Hall의 분류, Daniel Katz와 Robert Kahn의 분류, 그리고 Anthony G. Athos의 분류 등이 있다.
조직에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미칠 잠재적 가능성을 지닌 일반적 환경은 i) 정치적․법적 환경, ii) 경제적 환경, iii) 사회적 환경, iv) 기술적 환경 등 네 가지 하위부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정치적․법적 환경
조직의 환경적 요인 중에서 다른 요소들 못지 않게 잠재적으로 중요한 것은 정치적 환경이다. 민간부문의 조직은 공공부문의 조직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덜 받지만 이들 조직도 정치적 여건에 따라야 한다(Richard H. Hall, 1982:228). 따라서 사회의 일반적인 정치풍토나 권력집중의 정도, 정치조직의 성격, 정치․정당체계는 조직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리고 정치적 조건은 새로운 법을 탄생시키며 정치적 안정은 조직활동의 안정을 보장해 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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