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상품화 전략] 대장금 영상단지의 테마파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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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젝트 개요
● 상품선정배경(최초 주력핵심상품)
● Proposal 시 드러난 문제점/지적사항/한계점
● 개선 후 선정 상품(핵심상품)

Ⅱ. 환경분석
● 시장여건
● 현재의 상황

Ⅲ. 성공전략 및 대안탐색
● 개선 후 상황
● 성공전략

Ⅳ. 예산계획
● 제작비 및 홍보비

Ⅴ. 결 론
● 기대효과 및 시사점
● 한계점

본문내용
■ 프로젝트 개요

1. 상품선정배경(최초 주력핵심상품) : 대장금 영상단지의 테마파크화

① 영상관광의 부각

오늘날 레저패턴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는 대중매체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특히 드라마와 영화의 인기는 영상관광이라는 새로운 레저상품으로 발전되고 있다. 드라마의 경우 주로 시청률이 높은 사극촬영지를 대상으로 방문자들이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영화는 천만관객 시대를 열어가면서 흥행에 성공한 영화촬영지가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텔레비전과 스크린을 통하여 비춰지는 멋진 영상에 대한 기대치는 드라마와 영화의 성공도에 비례하여 높아지며 그곳을 실제로 방문하고자 하는 수요에 대한 촬영지의 개방으로 인해 공급이 이루어진다.
결론적으로 영상관광이란 관광객의 체험욕구로 인해 성공한 드라마와 영화촬영지를 그들이 직접 가보고자 하는 새로운 관광행태라고 할 수 있다.

② 역사를 알리자

한 나라의 역사는 그 나라의 문화의 변천사이기도 하다. 문화는 시대에 따라 변하기 나름인데 그것을 역사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는 국민들에게 역사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주고 있고 우리나라 역사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다. 그에 따라 현재 방영중인 사극드라마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 본 계획은 한류와 연계하여 드라마를 수출함과 동시에 외국인에게도 우리나라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려고 한다. 또한 그들을 국내로 이끌어 영상관광을 실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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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orkwhas***
    (2007.04.09 23:3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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