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국제인권법의 국내 이행 제도로서의 국가인권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국가인권기구의 의의
1. 개념 및 성격
(1) 국가인권기구의 개념 …………………………………………………………………… 3∼4
(2) 국가인권기구의 성격 …………………………………………………………………… 4∼5
2. 국가인권기구의 역사 ……………………………………………………………………… 5∼7
Ⅱ. 국가인권기구의 역할
1. 인권침해의 구제
(1) 진정에 대한 조사 ………………………………………………………………………… 7∼8
(2) 직권조사 …………………………………………………………………………………… 8
(3) 소송참여 …………………………………………………………………………………… 8
2.정부에 대한 조언과 협력제공
(1) 법률과 법안의 검토 및 입법초안작업의 지원 ……………………………………… 9
(2) 정부의 일반적 정책과 행정에 대한 자문 …………………………………………… 9∼10
(3) 국제적 기준의 이행을 위한 자문과 지원 …………………………………………… 10
3. 인권법에 규정된 국민인권위원회의 역할
(1) 개설
① 인권법의 제정배경 …………………………………………………………………… 10∼11
② 인권법의 구성 …………………………………………………………………………… 11
③ 국민인권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 12
㉠ 위원회의 구성
㉡ 위원회의 조직과 운영
Ⅲ. 국가인권위원회의 현황
1. 한국 사회적인 맥락 …………………………………………………………………… 12∼14
2. 제도적 정착 과정 ……………………………………………………………………… 14∼17
3. 인권기준의 설정측면 …………………………………………………………………… 17∼18
Ⅳ. 국제인권법의 국내적용
1. 국제인권법과 인권기구 ………………………………………………………………… 18
2. 인권개념에 관한 원칙 ………………………………………………………………… 18∼19
Ⅴ. 다른 권리구제제도와 인권위원회의 관계 ………………………………………… 19∼20
Ⅵ. 결론 ……………………………………………………………………………………… 20∼21
- 본문내용
-
(1) 국가인권기구의 개념
국가인권 기구에 관하여 이행과 기능에 관한 포괄적인 기준이 있지만, 유엔 체계 내외에서 이끌어내진 활동의 분석은 아직 "국가인권기구(national human rights institution)"에 대한 정의가 합의에 이르지 못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 분야에 대해 유엔 활동을 위한 정의는 국가적 수준에서 인권 증진과 보호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어떤 기관도 포함할 정도로 융통성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넓은 개념은 점차 정리되어, 인권 교육과 증진 활동, 인권 문제에 대하여 정부를 상대로 조언, 공적 주체에 의해 침해된 인권 청원에 대한 해결과 조사를 포함하는 보편적이고 공통된 기능에 근거를 둔 기구를 대상으로 하게 되었다.
국가인권기구의 지위와 관련하여 '파리원칙(Principles relating to the status of national institutions)'은 커다란 진전을 보여주었다. 이 원칙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위와 조언적 기능에 대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국가인권기구의 개념을 명확히 하려하였다. 만일 이런 기준들이 국가인권기구에 적용된다면, 국가인권기구는 인권분야에서 특별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헌법이나 법률에 의해 설립된 기구이어야만 한다. 이러한 과정은 보다 일반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정부기구와 법률에 의해 설립되지 않은 모든 기구들을 제외시키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