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학교 폭력청소년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4. 학교폭력의 대책
청소년폭력예방재단-전남지부
1. 설립목적 및 연혁
2. 사업소개
3. 직원현황
4. 프로그램
♠ 보호관찰청소년들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치료프로그램
♠ 미디어 캠프
5) 종합평가
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개념: 신체적·물리적 폭력 이외에도 언어적·심리적 폭력을 포함하고 있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도구로 사용하는 도구적 폭력과 분노, 공포, 좌절등이 행동으로 표출된 표현적 폭력, 타인을 괴롭히므로써 즐거움이나 뭔가를 얻고자 하는 공격적 폭력, 이러한 공격에 맞서기 위한 방어적 폭력등의 유형이 있다.
▶폭력의 유형: 위협, 조롱, 때림, 발로 참, 들볶음, 꼬집음, 따돌림등 물리적이나 빗물리적인 행위를 포함.

학교폭력의 구체적 개념
1. 약한 자에 대한 집단 괴롭힘
2. 동조
3. 자기과시
4. 보복
5. 동료로 가입시키기 위한 폭력

2. 학교폭력의 원인

1) 개별적원인
열등의식, 무력감과 단절의식, 누적된 공격성, 자기통제력 결여, 그리고 좌절-공격 이론이며 정신적 장애도 언급되기도 한다.
2) 환경적 요인
(1) 가정환경 - 가정적 요인으로는 가정내에서 공공연히 자행되는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를 들수 있다
(2) 학교환경 - 입시 위주의 교육이 갖는 악영향
교사에 의한 폭언, 폭력문제
학교 사회복지사의 부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받았습니다^-^
  • dustnrl***
    (2006.06.01 00:00:04)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학교폭력의 실태 및 문제점과 대책
  • 청소년 위원회학교폭력을 ‘학교를 매개로 해서 맺어진 인간관계 속에서 1인 혹은 그 이상의 학생이 다른 학생에게 행하는 폭행, 괴롭힘, 따돌림과 부적응, 고립, 다수에게 공유되는 상황’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한 국제적으로 나타나는 양상을 포괄하여 ‘학생간 폭력’, ‘대교사폭력’, ‘대기물파괴폭력’을 포함하여 지칭하는 문제 현상으로써 현재 통용되고 있는 학교폭력, 집단 괴롭힘, 이지메, 왕따, 청소년 폭력범죄 등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 [청소년폭력, 학교폭력]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개념, 원인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해결책 분석
  •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개념, 원인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해결책 분석Ⅰ. 서론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개념1. 협의의 학교 폭력2. 광의의 학교 폭력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학교요인2. 가정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4. 심리적인 요인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1. 청소년폭력 현황2. 성별, 연령별 현황3. 폭력의 유형4. 폭력의 장소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해결책Ⅵ. 결론참고문헌

  • [청소년폭력, 학교폭력] 다양한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예방대책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 근절방안 분석
  • 다양한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예방대책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 근절방안 분석Ⅰ. 서론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배경과 원인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성1. 직접적 폭력 2. 구조적 폭력 3. 문화적 폭력 Ⅴ. 다양한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사례1. 사례 12. 사례 23. 사례 3Ⅵ.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예방 대책1. 청소년들의 공동체 의식 함양2. 가정의 교육적 기능 회복3. 함께 가꾸는 신나는 학교 시스템 구

  • [학교폭력, 청소년폭력] 다양한 학교폭력(청소년폭력) 사례를 통해 본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개념, 원인, 유형과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예방을 위한 제언
  • 청소년이란 신체적 혹은 생리적으로는 본인이 주체할 수 없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고 정신적으로는 방황과 번민을 할 수 밖에 없는 심리적 상태이며 사회적으로는 유아와 성인의 과도기인 주변인으로서 보호의 대상도 독립적인 인격체도 될 수 없는 문제를 안고 있다. 때문에 그들은 심리적, 사회적 불안정으로 인하여 우발적이고 즉흥적인 행동을 할 개연성이 높다. 이러한 특성은 학교폭력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Ⅱ. 학교폭력(청소년폭력

  • 청소년의 문제 중 학교폭력에 관하여, 학교폭력 청소년에 대한 복지적 대응방안
  • 학교적 요인우리나라 학생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고 있는 분야는 진학과 학교문제로, 이는 다른 나라에 비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 문제학생이 발생하였을 경우, 우리는 먼저 학교환경의 불리한 조건들만 탓하곤 한다. 그 예로, 학교환경 (과대.과밀학급, 2부제수업, 물적 자원문제)을 들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외형적 환경에도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청소년 비행.폭력발생의 요인이 될 수 있는 내적요인들이 있음을 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