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학교폭력)]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개념, 원인, 유형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징 및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예방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개념
1. 공격성
2. 폭력성
3. 청소년 폭력과 일탈행위

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원인
1. 개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1) 가정환경
2) 학교환경
3) 사회적 환경

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징
1. 학교 폭력의 유형
2. 학교 폭력의 특징
3. 학교 폭력의 한국적 특징

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예방책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은 나이에 의해 정해질 수 있지만, 청소년기의 경계를 명확히 하기란 쉽지 않다. 심리적 발달 단계로 보았을 때 사춘기를 기점으로 하여 그 이후에 약 10년을 포함하는 시기로 대략 12-22세 사이의 연령층을 일컫는다. 민법의 경우 20세 미만을,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을 유엔에서는 10-25세를 청소년기로 보고 있으나, 우리 나라의 경우 청소년 육성법에 기준하여 9-24세로 정하였으며 청소년이란 영문 표기는 개념상 ꡐyouth(젊은층)ꡑ보다 ꡐadolescence(사춘기)ꡑ가 청소년에 더 가깝다는 합의가 내려졌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의 청소년은 통상적으로 중, 고등학교에 다니는 시기에 인구 집단을 의미하며 주민등록증이 발급되는 나이인 18세를 기준으로 삼아 성인 여부를 가늠하기도 한다.
청소년기는 성장 과정상 그 어느 시기보다도 심리적, 정서적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시기이다. 사춘기의 생리적, 심리적 변화에 대해 불안과 혼란을 경험하게 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자아 확립을 위한 모색이 시작된다. 청소년기의 이 같은 불확실성을 해결하는데 있어 과거에는 전통적으로 가정이나 학교, 지역사회, 종교 기관 등이 적극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었다. 그러나 현대 산업 사회에서 이들 전통적 사회 기구들의 청소년에 대한 영향력이 격감함에 따라 현대 청소년들은 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친구나 접근이 용이한 대중 매체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아졌다.

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개념

1. 공격성

공격성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감정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고, 인간의 파괴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본능적인 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공격성은 언어폭력, 행동폭력, 물리 폭력, 정신적 폭력, 성폭력 등의 형태로 표출된다. 이러한 공격성에 대한 몇 가지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사회학적인 관점으로 ꡐ공격성의 학습이론ꡑ이 있다. 이것은 공격성이 본능적인 것이 아니라, 가정 및 사회 분위기에 의해 학습된 것이고, 교육을 통한 주입화 또는 TV를 통한
참고문헌
◇ 김준호(1992),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김현수(2002), 학교폭력 조절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 자료집, 서울 청소년 보호 위원회
◇ 곽병선 외2인(1997), 인성교육의 실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명석(2002), 중학생의 폭력피해 실태 분석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대책 및 개선방안,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이장현 외(2001), 학교폭력의 최근 동향과 문제점에 대한 고찰, 한국청소년개발원,
◇ 이상현(1995), 범죄심리학, 서울 : 박영사
◇ 장재식(1998),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병찬(2003),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종국(1992), 부모의 훈육, 자녀의 성격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대책00
  • 폭력(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심리적 요인1) 정서적 요인2) 지적 판단 능력 부족3) 부정적 자아개념 2. 가정적 요인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2) 부모의 양육태도 3) 부모의 훈육방법4) 결손가정5) 갈등가정6) 빈곤가정3. 학교요인1) 입시위주의 지식교육2) 과밀학급3) 정서 교육 소홀4) 또래집단4. 사회요인1) 산업화의 역기능2) 과열된 교육열3) 매스미디어의 폭력성4) 사회전반의 유해환경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성1. 학교폭력의 유형2. 학

  • [졸업][청소년복지]비행 청소년의 원인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 유형을 설명하면서부터 문제시되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청소년비행이 가장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표갑수, 아동청소년복지론, 청주대학교 출판사,1994년, p. 253우리 나라도 예외없이 청소년 비행이 커다란 사회문제화 된 지 이미 오래 전 일이다. 그런데 요즘 청소년 비행의 특징을 보면 말초신경의 자극과 쾌락 추구로 인한 성범죄라든가 사치와 허영심에서 유흥비 마련을 위한 우발적인 범행이 증가하고 있다.비행의 특색과 원인을 과

  • [청소년 지도학] 청소년 성매매 문제 현황과 정책 제언
  • 청소년 보호시설 대책9.3.2 여자청소년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 대책 【 마 치 며 】§ 부록 § 참고문헌 및 싸이트§ 부록1. 청소년의 성문제 행동의 개념2. 청소년의 성문제 행동의 특징3. 청소년의 성문제 행동의 영향4. 청소년의 성문제 행동의 원인분석 4.1 생물학적 접근 4.1.1 호르몬 분비에 따른 성욕 증가4.2.2 뇌기관 이상에 따른 성욕 증가 4.2 정신분석적 접근4.3 사회학습적 접근4.3.1 가정4.3.2 학교또래집단4.3.3 대중매체성문화5. 청소년

  • [청소년복지] 청소년 성폭력
  • 청소년들에게 왜곡된 성의식을 갖게 하고, 성폭력 에 대한 문제의식 약화 자아개념의 변화 및 자아존중감 상실 청소년 고립화 문제야기 여성의 성이 상품화되고 여성비하문화 강화그러므로, 청소년들 자신의 신체를 생존이 아닌 오락을 위한 도구로 간주ex) 몸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 없어지고 자기 존중감을 잃게 될 우려 -> 자신의 미래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장래 희망에 대한 기대를 낮추 는 결과 초래 2. 원인분석생물학적 접근 청

  • [학교폭력]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 폭력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잘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해 학교폭력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발생 원인을 찾아보고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 대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학교폭력의 개념 정의 학교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폭행, 금품 갈취 등의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언어적 폭력행위를 포함한 청소년 학생의 비행 및 일탈행위를 총칭한다.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