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서 기호학적 등가관계 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TV-CF ; KTF(이동국 편)
2. TV-CF ; KTF 영상 통화 - ‘커플의 시작’편
3. 옥외 광고물 ; NIKE
4. 인쇄 광고 ; 헬멧
4. 인쇄 광고 ; 헬멧
6. 인쇄 광고 ; Extra 미백 껌 광고
7. 인쇄 광고 ; SMIRNOFF
- 본문내용
-
인간은 문자를 포함한 상징(symbol)과 도상(icon), 지표(index)로써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으며, 서로 의사를 소통한다. 여기서 자기 생각을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어 내는 행위를 의미작용(signification)이라 하고, 의미 작용과 기호를 통해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행위를 커뮤니케이션이라 하며, 이 둘을 합하여 기호 작용(semiosis)이라 한다. 기호학은 엄밀하게 말하면 이 기호 작용에 관한 학문이다, 소쉬르에 따르면, 기호는 기표(記表:signifiant)와 기의(記意:signifié) 그리고 기호 자체로 구성된다.
만일 사랑하는 사람에게 장미꽃을 선물했다면, 내가 그를 사랑하는 마음이 기의이고, 꽃집에서 산 장미꽃은 나의 사랑하는 마음을 전달하는 수단, 곧 기표가 된다. 곧 기의가 기표와 결합하여 사랑을 표현하는 기호를 만들어낸 것이다. 조금 더 나아가서, 장미꽃을 받아 든 사람은 그것을 선물한 사람의 의도를 해석한다. 이때 발생하는 현상을 의미 작용이라고 한다. 기표로써 기의를 표현하는 쪽뿐만 아니라 기표를 대할 때 그것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쪽에서도 의미 작용이 일어난다. 그리고 준 쪽과 받은 쪽의 의미 작용이 동일하게 일어날 경우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났다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의 문화 아이콘 중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광고인데, 이 광고들은 광고주나 제작자가 짧은 시간 내에 대중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보편적 방법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광고가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조금 다른 점은 수용자가 대중이라는 것과 시간이 제한적이고 대부분의 경우 호의적으로 메시지에 집중 할 의도가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광고는 메시지를 수용할 의도가 없는 수용자의 주의를 끄는 동시에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기억시키는 역할까지 해야 한다. 그래서 광고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호들은 기표와 기의가 등가를 이루는 것만이 왕도는 아닐 수 있다. 등가 관계를 깨뜨리는 것이 때로는 더 효과적으로 주의를 환기시키고 차별화 된 메시지 전달 환경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인쇄광고와 방송광고 중 호평을 받았거나 많은 이들이 기억하는 몇 가지 광고를 선정하여서 기호학적으로 기표와 기의가 어떻게 등가 관계를 이루어 광고의 효과를 증폭시키는지 분석 해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