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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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1. 민족 & 민족주의의 개념
2.중국에 있어서의 근대민족주의

Ⅱ. 중국의 민족주의의 역사

Ⅲ. 민족주의의 재형성배경(1980년대 중심)

Ⅳ. 90년대 민족주의의 재 부흥

Ⅴ. 결론: 중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1. 민족 & 민족주의의 개념 《중국의 근대민족주의에 관한 연구》정동희 국방대 안전보장대학원


민족이란, 일정한 다수의 사람들이 역사적으로 함께 모여 살아옴으로써 혈연, 지연, 언어, 종교, 정치, 경제, 역사적 운명과 같은 객관적․사실적 요소의 전부 또는 그 중의 몇 개를 공동으로 하며, 또 그렇게 함으로써 민족정신, 민족의식, 민족감정과 같은 주관적․심리적 요소를 바탕으로 스스로 같은 공동체에 소속한다는 의식을 갖게 되고, 더 나아가 자기가 속하는 같은 공동체를 보존하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욕을 지니게 된 의식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 객관적 요소와 주관적 요소를 공통적으로 지닌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민족주의는 본래 매우 비합리주의적이고 다의적인 개념이며,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이것에 일률적인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간단히 일반적인 개념을 정의하자면,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을 지상목표로 하고, 이것을 창건(創建) ·유지 ·확대하려고 하는 민족의 정신 상태나 정책원리 또는 그 활동을 의미한다. 즉, 민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개념이다. 민족주의가 성립하는 데는 2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세계는 하나라고 하는 이상과 이것을 바탕으로 하여 세워진 세계제국(世界帝國)이 무너지고 많은 독립국가가 나타나, 종래의 보편적인 종교 ·문화를 대신하는 새로운 민족적인 종교 ·문화를 창조하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둘째, 이렇게 이룩된 독립 국가를 국민들이 ‘우리들의 국가’로서 받아들여 사랑하고 이에 긍지를 느끼게 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중국의 근대민족주의에 관한 연구》정동희 국방대 안전보장대학원
《중화사상의 이해》이춘식(2002)
《중국의 민족주의 기능에 관한 연구》 구성철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발췌,
《중국의 근대 민족주의에 관한 연구》 정동희 2004 국방대
《세계화, 정보화 시대 북한과 중국의 민족주의: 지속성과 변화》 전재호
《民族主義和中國的未來》王小東
《民族主义诱惑与认同危机》, 陈彦
《科索沃危机与二十一世纪中国的民族主义》萧功秦

※ 신문기사 및 참고 사이트
<중국의 경제 민족주의> 월스트리트 저널 2006.11.09
<반한류, 어떻게 볼 것인가>매일신문 2006. 2. 21
<동북공정은 북한 연고권 확보가 목적〉연합뉴스 2006.11.19 ‘삼족오 심포지엄’에서

MBC ‘위대한 유산14434’ 中
http://www.hani.co.kr/section-007000000/2001/05/007000000200105062353337.html
http://www.ewhadew.com/news/read.php?idxno=566
http://www.onbao.com/dongbook/Article/2006/07/20/10884.html
http://www.donga.com/fbin/output?f=f_s&n=200611220085&main=1
http://news.media.daum.net/economic/others/200611/20/akn/v1477550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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