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마코스 윤리학] `제7권` 자제와 쾌락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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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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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권> 자제와 쾌락에 관하여...
Ⅰ. 들어가며
Ⅱ. 본론
제4장- 무조건적인 의미에서의 자제력 없음과 조건적 의미에서의 자제력 없음의 의미
제5-7장 - 자제
제5장 - 확대된 의미에서의 자제력이 없는 것은 금수적 형태와 병적인 형태를 포함한다.
제6장- 분노에 있어서 자제력이 없는 것이 욕정에 있어서 자제력이 없는 것보다 덜 추하 다.
제7장- 부드러움과 참을성 있음. 자제력이 없는 것의 2가지 형태 - 약함과 성급함.
제8-10장 - 자제
제8장- 방종한 사람과 자제력이 없는 사람
제9장- 자제력과 완고, 절제, 방종과의 관계
제10장- 실천지와 영리(怜悧) , 자제력 없는 것의 관계
제11장~14장 - 쾌락
Ⅲ. 나오며
- 본문내용
-
<제7권> 자제와 쾌락에 관하여...
Ⅰ. 들어가며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는 이제까지 주로 추구해야 할 목표나 성품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지금부터 제 7권에서는 주로 문제가 되는 피해야 할 성품은 바로 ‘자제력 없음’(akrasia)이다. 자제력 없음은 자신이 최선이라고 알고 있는 것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담배를 피우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알면서도 담배를 피우는 일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즉, 우리가 피해야 할 도덕적 성품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악덕과 자제력 없음, 그리고 짐승 같은 상태가 그것이다. 자제력 없음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의는 통념의 점검과 소크라테스의 ‘자제력 없음’ 부정론이 가져오는 파라독스 현상의 분석, 연관되는 주제인 무절제와의 세심한 분석을 통해 자제력 없음의 위치를 잡아주고 있어서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고유한 방법을 충분히 음미할 수 있게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통념과 소크라테스 사이의 충돌을 ‘자제력 없음’에 관계하는 앎의 성격과 무지의 성격을 분석함으로써 중재하려 한다. 이 가운데 악덕은 지금까지 살펴본 덕의 반대이므로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자제력 없음을 중심으로 여러 사람들이 주장한 것들을 살펴본 뒤 자제와 밀접히 관련 있는 쾌락에 대해서 여러 각도로 검토하도록 하자.
Ⅱ. 본론
이 장에서는 ‘무조건적인 의미에서 자제력이 없는 사람’ 이란 것이 있을 수도 있는가, 아니면 ‘자제력이 없는 사람’은 모두 어떤 특수한 의미에서 억제할 줄 모르는가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만일 ‘무조건적인 의미에서 자제력이 없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무엇에 관계하고 있는가 하는 문제들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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