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관광상품의 개념 및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상품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한 주요내용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관광상품의 개념

2. 관광상품의 구성요소
1) 관광상품의 차원
2) 관광상품의 구성요소

3. 관광상품의 특징
1) 유형성과 무형성과 병존
2) 복잡성
3)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4) 비저장성
5) 인적 서비스의 중요성
본문내용
1. 관광상품의 개념

일반적으로 상품이라고 할 때 판매를 목적으로 생산된 재화라고 할 수 있다. 광의의 개념으로 상품이란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공물로써 사람들이 그것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획득하거나 사용, 소비하게 하기 위해서 시장에 제공하는 모든 것으로서 유형재,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및 아이디어 등을 포함한다. 원래 상품이란 생산물의 개념으로만 인식하여 인간이 자연자원에 대해 어떤 작용을 기하여 그것을 변환, 조합, 연결시킴으로서 만들어진 모든 것을 의미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욕구 충족력을 가진 유형재뿐만 아니라 무형재인 서비스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따라서 상품은 그 형태 여하, 형태유무에 관계없이 소비자에게 그 상품을 사용함으로서 만족을 줄 수 있어야 하며, 또 상품 그 자체는 교환가치와 사용가치가 있어야 한다.
코틀러는 상품을 어떤 시장에 욕구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주의, 획득, 사용 또는 소비를 제공하는 모든 것으로 정의하였다. 여기에는 물리적 대상,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그리고 아이디어들이 포함된다. 따라서 코틀러의 정의는 상품은 단지 물리적 대상일 뿐만 아니라 관광을 구성하는 요소(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그리고 아이디어)들도 포함하고 있어 관광 상품의 정의에 매우 적절하다.
WTO는 관광 상품을‘관광지, 숙박시설, 교통수단, 서비스와 관광 매력물을 결합시킨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한국 관광공사는 광의의 관광 상품은 관광업계가 생산하는 일체의 재화와 서비스이고, 협의의 관광 상품은 여행상품과 관광에 유관되는 일체의 서비스 또는 관광사업자가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판매할 것을 전체로 이를 상품화한 것이다. 관광 상품은 물질적인 것보다도 정신적·관념적·추상적인 내용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관광 상품은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관광업계가 생산하는 일체의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를 말한다.

2. 관광상품의 구성요소

관광 상품은 유·무형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단일제품이라기보다는 여러 제품의 묶음이라는 점에서 그 구조가 매우 복잡하다.
메들릭과 미들턴은 관광 상품을 완전한 관광경험을 구성하고 있는 활동, 서비스 그리고 편익의 묶음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이 묶음은 목적지 매력, 목적지 시설, 접근성, 이미지 그리고 가격의 5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활용했습니다
  • un***
    (2008.04.08 00:02:2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으나 관광상품이 주기나 마케팅 믹스에 관한 사항이 부족하다.하지만 관광마케팅의 개념 정리에는 유요한 자료이다
  • lawe***
    (2007.06.19 19:31:59)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 경영] 국내 의료관광 산업의 실태 및 잠재력에 대한 분석
  • 개념이 인식되기 전부터도 의료관광은 행해지고 있었다.3/27의료산업관광산업의료관광산업235의료관광의 특징2)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의 정의14의료와 관광이 합쳐진 산업으로써, 의료서비스를 받으면서 휴양레저문화 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형태의 신개념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함과 동시에, 의료서비스를 받는 형태를 의료관광이라고 한다.4/27235의료관광의 특징의료서비스의 정의판매를 목적으로 제공되거나 또는 상품

  •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
  • 특징짓고, 덜 긴요한 성형수술, 온천 및 대체요법과 대조된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의료관광이란 이름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의미는 Medical Tourism 뿐만 아니라 Medical Tourism에 성형수술, 온천 및 대체요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또다시 돌아와 의료관광에 대해 알아보면, 의료관광에 대해 한국관광공사는 ‘의료서비스와 휴양콘텐츠∙레저∙문화활동 등 관광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 형태를 의미 한다’고 하였다.병원경영연구

  •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
  •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현대의 호텔경영의 개념은 본래의 기증이라고 할 수 있는 숙박․식음료․인적서비스의 제공 이외에도 부대시설의 운영을 통한 여가․문화의 창조공간으로서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그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데, 이것이 곧 호텔경영이 갖는 다기능적인 북합성으로서 타기업에서 볼 수 없는 경영적 특징이라 할 수 있다.그러나 IMF 즉 국제구제금융관리 이후의 경제적 상황과 관광부문의 현실을 고려할 때 외국자본 유치를 통한

  • 호텔경영학 IbisAmbassadorHotel
  • 개념, 특징 및 문제점 * 중저가 호텔의 개념“종합 관광호텔업 중에서 외래관광자가 숙박할 수 있는 최소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객실이 50실 이상이며, 객실요금이 비교적 저렴한 반면 동급의 타 호텔보다 높은 수준의 객실서비스를 제공하는 1∼3등급 관광호텔” * 중저가 호텔의 특징① 가격은 저렴하고 시설은 수준급 ② 부대시설은 최소화하고 객실상품에 치중③ 체인화에 용이한 경영조건* 중저가 호텔(호텔산업의 70%정도)의 문제점 인적물적

  • 스키리조트 용평리조트와 사호로리조트
  • , 스키시설은 우수하나 기타체험적 프로그램 부족.o 호텔, 노천온천, 골프장, 컨벤션, 스포츠 시설등의 다양한 시설 운영o 슬로프 17면 o 가족형 종합 카지노 리조트의 시설 완비 세 개의 공항 가운데에 위치=접근성 우수 한 시간 이내의 거리에 관광지가 많음 표.용평리조트 VS 사호로리조트④ 문제점및 발전방안• 시설 및 안전 문제 • 비수기 때의 해결책 및 다른 오락거리의 필요성• 인건비와 시설투자 확대에 따라 지출이 증가ㅡ>ㅡ>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