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학] 외국인 노동자와 인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C O N T E N T -

Ⅰ. 서론 =========================================================== 1
Ⅰ.1 주제 선정 이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Ⅰ.2 외국인 노동자의 정의와 현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Ⅰ.3 외국인 노동자 유입배경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Ⅱ. 본론 =========================================================== 4
Ⅱ.1 외국인 노동자의 인권실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Ⅱ.1.1 저임금 임금 미지불 퇴직금 미지급 . . . . . . . . . . . . . . . . . . . . . . . 4
Ⅱ.1.2 근로시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Ⅱ.1.3 산업재해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Ⅱ.1.4 의료문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
Ⅱ.1.5 여권 압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
Ⅱ.1.6 폭행 및 욕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
Ⅱ.1.7 성폭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8

Ⅱ.2 외국인 노동자 문제의 원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9
Ⅱ.2.1 중소기업의 인력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9
Ⅱ.2.2 사회적 인식의 문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9
Ⅱ.2.3 법적 제도적 정책적 문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9

Ⅱ.3 외국인 노동자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 . . . . . . . . . . . . . . . . . . . . . . . 12
Ⅱ.3.1 사회 인식의 변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
Ⅱ.3.2 법적 제도적 대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7

Ⅱ.4 외국인 노동자 인권 관련 시민단체 인터뷰 . . . . . . . . . . . . . . . . . . . . . . 19

Ⅲ. 결론 ========================================================== 22



참고자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Ⅰ.1 주제 선정 이유
신학적 인간학 첫 시간에 교수님께서 던졌던 질문이 생각난다. “우리는 왜 존귀 한가?”
우리는 신학적 인간학 수업의 첫째 시간에 인간이 왜 존귀한가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 할 수 있었다.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교수님의 가르침에 근거하여 소그룹 학습의 주제를 선정하였다. 우리는 신(神)의 섭리에 의해 태어난 존재이며, 결코 우연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우리 인간의 삶은 모두 가치를 가지며 존엄성을 갖는다는 진리를 배웠다. 또한 그러한 진리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실제 우리 사회는 그렇지 못하다. 지금 이 시각에도 인간의 존엄성이 무참히 짓밟히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다. 인간으로서 누려야할 기본적인 인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인간의 존엄성이 짓밟히는 힘든 삶을 살아가는 이웃들이 바로 우리 곁에 살고 있다. 장애인, 성적소수자, 혼혈인, 외국인 노동자를 비롯한 많은 이들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는 왜 존귀한가?”에 대해 다시 한 번 묻게 한다.
우리는 우리사회의 다양한 마이너리티(minority)들 중에서도 특히 외국인 노동자들의 인권에 대해서 고민해 보기로 하였다. 외국인 노동자들은 단지 피부색이 다르고 후진국에서 왔다는 이유만으로 비인간적인 대우와 차별을 받고 있다. 이는 단순히 인간의 존엄성 문제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신학적 인간학 시간에 배운 편견의 문제와도 연결된다. 우리가 말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은 동남아시아 계통의 외국인들로서 한국인들이 지닌 이중적 편견의 피해자들이다. 우리는 피부색이 하얀 백인 외국들에 대해서는 이유 없이 존경과 선망의 시선을 보내면서도 피부색이 우리보다 짙은 동남아시아 노동자들에 대해서는 경멸과 혐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점점 국경이 없어지는 지구촌에서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외국인 노동자들은 소중한 이웃이다. 그들을 존귀하고 존엄한 존재로서 인정하고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세계 속의 한국이라는 거창한 구호도 속빈 강정에 불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소그룹 학습을 통해 외국인 노동자의 인권 문제를 다루어 보기로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인 노동자의 인권 문제와 해결방안
  • 신학적 인간학 Report- 외국인노동자 문제 -(외국인 노동자의 인권 문제와 해결방안)목 차Ⅰ. 서론Ⅱ. 외국인 노동자의 정의 및 유입원인Ⅲ. 외국인 노동자의 현황 및 실태Ⅳ. 외국인 노동자 문제의 유형별 분석Ⅴ. 외국인 노동자 문제의 해결방안 및 발전방향Ⅵ. 결론 Ⅶ. 레포트 작성 소감Ⅷ. 봉사활동 - 학교 주변 환경 미화Ⅰ. 서론1980년대 후반 우리나라 경제는 올림픽 개최와 함께 급격하게 성장하여 노동시장에서도 많은 구도 변화가 일어나

  • 다문화가족(이주노동자가족, 국제결혼가족, 새터민가족)의 정책적 지원방방안
  • 외국인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의 수가 가시적으로 증가하여 법무부 통계에 따르면 2008년 4월 현재 국내거주 외국인 수는 11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추세를 반영하여 2007년『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이, 2008년『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되었고, 다문화가족의 실태파악 및 인권, 사회적 지원정책을 모색하는 등 다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최근 국내로 들어오는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과 국제결혼가족이 늘어나기 시작

  • [인간학] 탈북자에 대해서
  • 인권의 개념이 선진화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탈북자들의 개별적 또는 집단의 인권문제를 부각시키는 것에 대해 이들은 민감한 문제 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단지 양국의 국경 조약에 의해 불법 밀입국자들을 본국에 송환 조치 해주는 방어적 조치만 취하는 것이며, 중국은 사회주의적인 법의식과 그 체제 유지와 통치 차원에서 내외국인에 대해 객관적인 법치권을 행사하고 있을 뿐이다. 중국 자체가 반정부인사와 양심수에 대한 비인

  • [현대문학] 정도상의 작품세계와 작품분석
  • 인권유린이라는 이유로 인정되지 않으나 소설에서 배중사는 원태에게 온갖 고문을 행사하여 강제적으로 진술을 확보하고 이는 인정을 받는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80년대는 실제로 이러한 일들이 빈번하였음을 알 수 있다.“야, 너 얼굴이 많이 상했구나. 그래 군사독재의 사병이 된 느낌이 어떠냐.”“야 임마, 내가 걔들 사병 노릇을 하겠냐. 그래 요즘도 라면으로만 때우냐. 니 얼굴은 군바리 얼굴보다 못하다 임마. 아예 반쪽이다, 니놈 얼굴이.”

  •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위한 방과후학교의 효율적 방안, 이명주,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2009-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실행연구 :초등학교 3학년의 학습 및 생활태도 개선을 -중심으로, 박계숙, 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9-다문화 가정 현황 및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 서혁, 가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 2008 -여성결혼이민자의 문화적 갈등 경험과 소통증진을 위한 정책과제,김이선외,한국여성개발원,2006QuantitativeManagementNKHATYOUQuantitativeManagemen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