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예술] 북한 예술의 특징과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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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북한의 미술

2)북한의 공연예술

3)북한의 영화

4)북한의 문학
본문내용
북한의 예술
▶전체적인 특징
사회주의 국가에서 문학예술은 절대적으로 정치적인 문제이다. 따라서 사회주의 국가의 문학예술은 해당 사회의 정치적 상황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북한도 그렇다. 이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사실은 북한에서 문학예술을 담당하는 기관이 당선전선동부 라는 사실이다. 북한의 예술 작품의 평가 기준은 당성, 노동계급성, 인민성의 세 가지인데 ‘당성’은 조선노동당의 이념을 작품에 구현하였는지의 여부이고 ‘노동계급성’은 노동자 계급의 이해를 작품에 대변하였는지의 여부이며 ‘인민성’은 작품들이 인민들에게 호응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북한에는 순수 예술이 없다. 모든 종류의 순수를 지향하는 예술은 북한에서 부르주아적 이라고 하여 비판을 받으며 따라서 북한 예술의 대표적인 특징은 유미주의나 예술지상주의와 관계가 먼 목적의식을 지닌 예술 이라는 점이다.
▶북한의 예술인
북한의 예술인들은 모두 ‘조선문화예술총동맹’에 가맹되어 통제되고 지시받는다. 따라서 그들은 통제에 따라 창작활동을 해야 하므로 개별적이고 자유로운 창작을 보장받지 못하며 이에 따라 북한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것이 ‘공훈칭호’이다. 공훈칭호는 예술가의 업적에 따라 급수를 나누어 수여하는 일종의 훈장 같은 것으로 이 같은 제도를 마련한 이유는 자본주의 사회와는 달리 작가나 예술인들의 예술 행위가 상업적인 유통루트를 가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북한의 예술인들은 각종 예술관련 대학에서 교육을 받으며 이러한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인민경제 각 분야에서 모범적으로 일하며 해당 부문에 재능과 발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1)북한의 미술
▶북한에서의 미술의 개념과 특징
북한의 미술은 모두 목적과 형태를 지닌 ‘구상화’로 이루어 져 있다. 북한의 미술에는 추상미술, 유미주의, 예술 지상주의 등이 개입할 여지가 없으며 이런 것들과 같은 순수 예술론은 북한에서 ‘부르주아적 사상’ 이라고 불리면서 적대시 되어 진다. 북한의 미술은 참다운 미감은 오직 노동 계급을 비롯한 근로하는 인민에서만 찾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어 계급적 성격과 민족적 성격을 띤다.
참고문헌

▷ 박호성 홍원표, 북한사회의 이해, 2002
▶ `북한의 예술` 김문환 (을유문화사)1990
▷ 국가정보원 홈페이지 http://ni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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