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나선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강효과이론의 등장

Ⅱ. 침묵의 나선이론

1. 이론적 배경

2. 이론적 가설

3. 이론의 검증

4. 여론과 매스미디어

Ⅲ. 유사 이론들

1. 다원적 무지 이론

2. 제3자 효과 이론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현대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한다. 정보사회라고 일컬어지는 오늘날에 사회는 복잡하고 다원화되어 있기 때문에 개개인이 사회의 공적문제에 대한 정보를 개별적으로 수집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각 개인은 사회적으로 논쟁을 불러 일으키는 문제에 대한 정보를 주로 매스 미디어에 의존하여 얻게 된다. 단순한 정보를 수집하는 차원을 떠나서 개개인들의 의견을 교환하고 토론하면서 사회적 여론은 형성하는데도 현대에는 매스 미디어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여론은 사회적, 정치적인 합의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현대정치는 여론의 정치라고도 말한다. 그러나 여론이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은 사람마다, 계급․계층마다 달리하는 정치적 견해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기도 한다. 문제는 어떤 여론이 그 사회의 대부분 구성원의 공통적인 의견을 올바르게, 정확히 대변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여론이란 누구나가 말하듯이 하나의 의제에 대한 대부분의 사람들의 공통적인 생각이다라고 싶게 말할 수 있지만 과연 그것의 정당성과 타당성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남게된다. 즉 한 개인이 하나의 의제에 대한 자기의 생각을 가지고 또 그것을 사회적, 공개적으로 표출하는데는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그 사회의 여러 구조적인 문제까지도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현대사회에서 개개인의 의견을 표현하는 동인, 사회적 여론이 형성되는 과정, 그 과정에서 매스미디어의 역할에 대해서 이론을 정립한 이가 E. Noelle-Neumann이다. 이 글에서는 Noelle-Neumann이 정립한 '침묵의 나선'이론의 배경과 가설 그리고 검증 연구방법 등을 살펴보고, 유사이론으로서 다원적 무지 이론과 제3자 효과이론까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간략하게 이번 황우석 사건과 그 결과에 침묵의 나선이론을 적용해서 논하여 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이론] 침묵의 나선 이론
  • The Spiral of Silence- overview본론-실제사례로 본 침묵의 나선이론-영화 속에 나타난 침묵의 나선이론과 하드코어결론-침묵의 나선이론 한계점서론-침묵나선 이론 (The Spiral of Silence Theory)*Petrouchka- 침묵나선 이론 (The Spiral of silence Theory) The Spiral of Silence서론 *The Spiral of silence Theory 매스 미디어가 여론의 지지도나 반대와 같은 의견의 분포를 전달 자기의 의견이 우세한 여론에 속하면> 그 의견을 더욱 밝히도록

  • 침묵 나선형 이론 과기대 가치론의 통합모형에 의한 방송인들의 지역문제 보도에 관한 태도 분석
  • 침묵나선형 이론과 기대가치론의 통합모형에 의한 방송인들의 지역문제 보도에 관한 태도 분석1. 문제제기영호남 지역문제에 관한 방송인의 여론형성과정을 설명침묵나선형이론(커뮤니케이션 측면) + 기대가치론적 접근법(사회심리학적 측면)호남방송인들의 영호남 지역문제 보도에 관한 태도를 위의 두 가지 방법 통합해 측정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1)침묵나선형 이론 (엘리자베스 노엘레 노이만)- 미디어 효과이론 중 하나- 매스미디어가

  • 매스미디어 대인커뮤니케이션 유통이론 효과이론 탄환이론 선별효과이론 인간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의 영향력 사회집단의 재발견
  • 이론 기본 가정의 이론 근거3. 2단계 유통 이론의 기본 가정들4. 2단계 유통 이론의 발견5. 2단계 유통 가설에 대한 검증 연구들6. 2단계 유통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7. Conclusionlimited effects two-step flow1. Introduction효과이론 mass communication effects강중약1920-30년대 1,2차 세계대전1940-50년대 1960-70년대1970년대 ~탄환이론선별효과이론이용과충족이론침묵의나선이론limited effects two-step flowlimited effects two-step flow1. Introduction효과이론 mass communication effec

  • 침묵의 나선 이론
  • 침묵의 나선 이론 1. 노엘레 노이만의 침묵의 나선이론 (1) 등장 배경: 괴벨스와 같이 일했던 경험에서 비롯 → 연구의 한계로 인한 과소평가 → 1974년 매스미디어의 여론형성기능 강조 (2) 정의: 사회 속에서 자신이 고립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자신의 의견이 소수라고 느낄 때 의사를 표출하지 않는 행위 (침묵의 이유- 사회위협, 고립에 대한 두려움, 여론 환 경 관심, 개인 행동의 공적 영향, 의견변화에 대한 책임)2. 침묵의 나선 이론 적용 사례 (1) 타

  • 생활체육지도과 미디어와사회1공통 침묵의 나선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00
  • 생활체육지도과 미디어와사회1공통 침묵의 나선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00생활체육지도과 미디어와사회1공통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 해당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현상을 찾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ex. 유튜브 환경에서 침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