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학] 현대자동차 노조 파업에 대한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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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제기
Ⅱ. 파업에 대한 보수적 시각의 비판
1. 비판의 주체와 근거
2. 현대자동차 노조 파업에 대한 비판
3. 그 외 파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기사들
4. 정리 : 파업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보수적 시각
Ⅲ. 파업에 대한 진보적 시각의 비판
1. 비판의 주체와 근거
2. 노동 운동 기반의 협애성
3. 노동 운동 방법의 문제 - 전투적 조합주의
4. 노동 양극화와 연대성 위기
5. 정리 : 파업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진보적 시각
Ⅳ. 파업을 부정적으로 보게 된 원인 분석
1.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
2. 경로의존성
3. 언론의 편파적 보도 행태
4. 노동운동 주체의 문제
Ⅴ. 결론 및 대책
1. 파업에 관한 시각의 변화
2. 거시적·중장기적 대책
3. 미시적·구체적 대책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현대차 노조 파업 '손실 눈덩이' / 현대차 파업...고스란히 고객 피해”(2006.7.14 MBC)
“파업 장기화로 자동차산업 경쟁력 '흔들'” (2006.7.20 연합뉴스)
“현대차 노조 파업 손실 1조원대 넘어서..”(2006.7.20 YTN 뉴스)

지난 6월 26일부터 이루어진 현대자동차 파업에 관한 기사의 헤드라인 들이다. ‘손실 눈덩이’, ‘경쟁력 흔들’, ‘손실 1조원’ 등 자극적이면서도 위기감을 느끼게 하는 표현들이 많이 눈에 띄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총 12차례의 교섭에도 불구하고 합의점에 이르지 못하자 ‘합법적인’ 파업에 들어가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유독 현대차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파업에 대한 언론과 시민들의 시각은 대체로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의 헌법은 노동 3권을 보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이루어지는 파업의 대부분은 합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시민들과 언론들은 파업을 ‘배부른 자들의 욕심’으로 몰아세우고 있으며 파업으로 인한 국가 경제적 손실과 시민들의 불편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기에 바쁘다. 한국 사회에서 노동조합은 도덕성을 상실한 이기집단으로서 사회공익을 대변할 자격도 없으며, 국가의 경제발전과 선진화를 위해 통제되어야 하는 존재일 뿐인 것으로 취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음에서는 이러한 파업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보수와 진보의 측면에서 우선 살펴보고 이러한 비판이 과연 정당화 될 수 있는지, 파업이 사회악에 불과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최장집 편. 2005.『위기의 노동』.후마니타스
2. 박승옥. 당대비평 2004년 가을호 '한국 노동운동, 종말인가 재생인가'
3. 세계일보 2006.7.20
4. 한국경제 2006.7.15
5. 뉴스타운 Newstown / 메디팜뉴스 Medipharmnews
6. 동아일보 2006.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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