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프로그램]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성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 명
2. 필요성
3. 목적
4. 목표
5. 대상자 선정
6. 일시
7. 프로그램 활동내용
8. 역할 분담
9. 예산 수립
10. 평가계획
본문내용
Ⅴ. 프로그램 계획서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성교육 프로그램
- 니들이 성교육을 알아? -


1. 프로그램 명
니들이 성교육을 알아?

2. 필요성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는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로서 급격한 신체변화와 혼란스러운 심리변화를 동시에 겪어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과정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은 심리적, 사회적으로 심한 혼란과 복잡한 변화를 겪어 독립된 사회 성원으로 형성되면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또 학교 밖 곳곳은 잘못된 성지식이 무제한적 노출되어 있어 성인기에 첫발을 내딛는데 갈등과 부적응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때는 이성간의 성적․심리적 호기심이 높아지기 시작하는 시기로서 앞서 말한 잘못된 성지식을 습득하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히 중요하다. 그리고 남녀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하며, 양성평등한 성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책임 있는 성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아동 성범죄 피해수치가 날로 늘어가고 있고, 이것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를 예방할 성교육의 시급함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이성에 관한 신체발달 및 성 지식 뿐만 아니라 결혼과 가정, 이성교제, 성적으로 많이 노출되어 있는 사회적 환경, 성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양성평등과 같이 총체적인 성교육이 시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조연순, 김정효, 이경순 ,이혜주 (2001). 초등학교 고학년 성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심리학회
양순옥, 김신정, (2004).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의 성교육 내용분석, 대한아동간호학회
조홍중, 강수균, (2004). 학교의 성교육에 관한 연구동향, 한국동서정신과학회
장영미, 이시백 (1997). 학교 성교육 효과,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이관순 (2004).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성 관련 지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학위논문
최영순, 김선미 (2005) 7차 초등교육과정의 성교육 내용에 관한 고찰, 한국교육과정학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학습효과를 갖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dkrkek***
    (2013.11.15 16:12:4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은 자료였어요^^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 chri1***
    (2009.12.03 02:22:09)
회원 추천자료
  • 집단프로그램 학교 저학년 성교육프로그램
  • 교육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원만한 학교생활과 안정된 정서적인 교감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신체발달, 가치관, 사회적 역할, 또래관계 등에 있어서 바른 성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몸에 대해 자세히 알아 신체변화에 적응하고 올바른 성교육을 형성 하고 성추행과 성폭력 예방과 아이들 스스로 자신을 보호 할 수 있는 방법과 대응능력을 키우는데 중요성이 있어서 초등학교 저학년을 가장 좋은 시기로 정하게 되었다.3. 프로그램의 대상

  • [학교보건교육]학교보건 정의, 학교보건교육 정의, 학교보건교육 필요성, 학교보건교육 현황, 외국 학교보건교육 사례, 학교보건교육 관련 제언
  • 대상으로 약물검사는 실시하지 아니하되, 학교의 보건교육을 통한 예방교육에 중점을 두어 추진하는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시․도교육청에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강화를 지시 하였다.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초․중․고등학교의 교육 목표 중 첫 번째 목표는 몸과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에 두고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통합적인 범 교과 학습으로서 재량활동 시간에 보건교육, 성교육, 안전교육 등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 2학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
  • 성희롱, 성폭력 예방교육의 내용이 현재 일선 학교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그 효과는 어떠할지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조사가 있었다. 이 연구 조사의 결과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작, 배포된 자료는 초등학생들이 성지식과 성폭력 태도요인에서 교육인적자원부 성교육 프로그램 효과가 나타났다. 반면에 성적의사결정, 성폭력 인식, 양성평등의식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인적자원부

  • 정신지체인을 위한 성교육에 관한 조사 연구
  • 프로그램이 행해지고 있으나 정작 청소년 시기 가장 중요한 성교육에 관해서는 다소 음성적이고 단편적인 꾸지람이나 방임적 태도로 치부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되었다. 이런 현실을 볼때 우리는 현재 정신지체인에 대한 성인지와 성교육이 어떤 실태에 있는지 그리고 바라봐야할 성교육의 방향은 어디인지 제고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구체성을 높이기 위하여 대상을 정신지체인에 한하도록 하겠다. 수십년 전만해도 정신지체인들은 냉

  • [사회복지] 정신지체인의 성교육프로그램과 과제
  • 성교육이 제공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공교육에서 제공되는 성교육의 실태를 보았을 때, 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과 문제점의 제시 등은 다양하고 관심과 연구물도 많으나,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연구는 아주 적은 실정이다.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을 살펴 보면, 초․중․고등부 모든 과정에서 성과 관련된 이상행동의 교정이 요육활동의 내용 속에 포함되어 있어 정신지체아에게 성과 관련된 문제가 지도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