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절 청소년의 성인식 개선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 청소년 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의 성인식 개선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The 아름다운 성, The 행복한성”
1. 프로그램 필요성
최근 우리나라는 가족변화로 인해 핵가족화가 많이 이루어져있다. 확대가족에서 부부중심의 핵가족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가정에서 이루어지던 기능은 저하되고 있으며, 대중매체와 인터넷 등의 무분별한 정보의 개방은 성가치관 혼란과 성도덕 문란 등의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적절하지 않은 성지식을 전달하고 성적인 자극과 호기심을 부추긴다(우명지, 2011). 이러한 환경에서 자란 자녀들은 성에 관련되어 무방비상태이다. 더불어 청소년들은 성에 관련되어 호기심이 많아지는 시기임으로 성을 남용하지 않기 위하여 성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아야 한다.
고등학교시기 때의 특징을 보면 신체면에서의 성의 성숙이 이루어지며 성충동이나 성욕이 높아지고 성에 대한 고민이 느는 시기이다. 그리고 진로에 대한 희망의 상실, 가정에서의 인간관계 악화와 학습의욕을 잃어서 진로에 대한 목표나 지향점이 없어지면 성충동이 폭발하기 쉽다. 또 이시기는 성이나 남녀관계에 대한 가치관의 형성이 인생관, 사회관의 형성과 더불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인구보건복지협회, 2003). 하지만 학교에서는 제대로 된 성교육을 시행되고 있지 않다. 2010년 전국의 초중고 332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초등학생은 64.0%, 중학생은 37.6%, 고등학생은 24.7%가 “학교 성교육에서 정보를 얻는다.”고 답했다. 설문 결과는 고학년일수록 학교 성교육을 통해 뭔가를 배우는 비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보여준다. 실제 학교의 성교육에 ‘만족 못한다’ 또는 ‘매우 만족 못한다’는 답변은 초등학생 12.4%, 중학생 36.4%, 고등학생 48.5%로 증가했다(보건복지부, 2010). 청소년 1,93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39.3%가 인터넷 음란 사이트를 방문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8). 높아만 가는 성적 호기심을 제도교육이 따라가지 못해 올바르지 못한 성 개념이 인터넷 등에 쉽게 노출된다. 청소년들이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지 못한 채 사이버 음란물에 노출되면서 왜곡된 성 관념은 커져만 가고있다. 성폭렴범 중 청소년 범죄자의 수가 2000년 496명(전체의 7.9%)에서 2010년 2107명(12.4%)으로 증가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서울신문 2012.9.4). 따라서 청소년이 올바르지 못한 성 개념으로 성범죄를 더 이상 일으키기 전에 성교육이 시급하다.
2.프로그램 개요
1) 목적
지역사회 내 고등학생 대상으로 성교육전문가를 통해 성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한다.
2) 목표 및 하위목표
목표 1 : 지역사회 내 고등학생 대상에게 성교육전문가를 통한 성교육으로 성의식을 확립한다.
세부목표 1 : 지역사회 내 고등학생에게 성교육전문가를 통한 프로그램을 4회 참여한다.
목표 2 : 지역사회 내 고등학생 대상으로 성교육전문가를 통한 성교육으로 성태도를 개선한다.
세부목표 1 : 지역사회 내 고등학생에게 토론, 질의응답활동을 3회 참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결혼이주여성 문화적 적응과 경제적 자립 준비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
  • 개선하고 가족 통합적 차원에서 상호문화의 이해와 새로운 가족문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남편과 인척을 대상으로 결혼이민자의 언어와 문화 이해, 양성평등 가치관 및 역할 수행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임지연․전귀연(2012)의 경북지역 다문화가정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정책 연구에 의하면 결혼생활에서 남편의 외도, 아내학대, 성기능장애, 도박이나 경제적 무능력과 같은 배우자의 문제행동을 많이 지각할수록 결혼안정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수,1986)’으로 보기도 한다.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토대로 상담에 대한 정의를 내리면 다음과 같다.“상담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만남, 심리적 관계에서 통찰을 경험하고 생각, 감정, 행동 측면의 통합적 성장을 위하여 스스로 노력하는 과정이다.”학교에서의 진로상담은 학생들의 바람직한 진로발달을 위해 교과 활동을 통한 진로교육과 함께 중요한 생애의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이며 그들이 당면하는 진학과 직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서론 본론I. 이론적 토대1. 차별이론1) 성차별 이론(1) 성억압적 구조로서 가부장제(2) 성별노동분업(3) 여성 장애인의 성차별2) 장애차별이론(1) 사회진화론과 생물학적이론(2) 낙인과 편견이론(3) 자본 생산성 상품 이론(4) 재활 이론(5) 최근 장애 이론과 동향(6) 여성 장애인이 장애 차별II. 여성 장애인의 차별 실태1. 여성 장애인과 생의 발달 과정1) 아동기 2) 청소년기3) 성인기2, 여성 장애인과 교육표-1 학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 문제와 여성장애인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
  • 성장애인의 성차별 문제와 여성장애인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 목 차 (2) 고용환경-직장환경5) 제도 정책적 측면4. 여성장애인과 결혼1) 임신과 출산2) 육아5. 여성장애인과 성폭력III. 차별사례CASE I . K씨 34세 여성CASE II. S씨 37세 여성1) 교육차별2) 취업차별3) 결혼 차별4) 가족 내 차별IV. 여성장애인과 인권1. 인권의 정의 1) 여성장애인과 인권2) 여성장애인의 권리2. 여성장애인 인권 운동의 역사1) 국외3. 여성장애인의 인권 개선을 위한

  • 스마트폰을 통한 성폭력 당한 경도 지적 장애 여고생의 성性에 대한 인식과 성교육지원 연구
  • 성(性)은 개인의 인간관계와 밀접한 관계를 통해서 시대적인 변화와 삶의 양식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개인의 성인식과 성태도는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환경적인 영향과 인간관계를 둘러싼 성문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허은주,2004).최근 장애를 가진 여학생들에 대한 성폭력 사건이 사회문제화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청소년이나 비장애인을 위한 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을 다루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