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청소년 또래집단 성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프로그램 필요성

II. 청소년의 성문제
1. 성교육 현황 및 실태
2. 성문제 유형
3. 외국의 성교육

III. 성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요
2. 프로그램 목적 및 구체적 내용
3. 생태체계적 관점

IV. 프로그램 기대효과
1. 대상자 개인 측면
2. 보호자 측면
3. 사회적 측면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프로그램의 필요성
1. 성교육의 필요성
청소년의 성행동 및 성범죄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고 특히 청소년들의 성행동이 문제로 지적될 만큼 성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들이 무분별한 성행동과 성범죄의 희생이 되지 않도록 그들에게 성윤리 및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가르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더구나 청소년 인권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성에 대해 제대로 알 청소년의 권리를 사회적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성교육의 중요성이 널리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차원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성교육정책을 입안․실시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방자치실시 이후 지방정부가 청소년 문제를 역점해결 과제로 삼으면서 지역의 특성에 맞는 청소년 성교육정책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최근 우리사회는 청소년의 매매춘, 원조교제, 성폭력과 같은 사건들이 날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오늘날의 청소년은 과거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더 어린 나이에 신체적인 성숙을 맞고 있으며 성 개방 풍조의 확산과 성관련 정보의 홍수 속에 성을 교묘하게 상품화하여 청소년들이 바른 성의식을 형성하기도 전에 자극적이고 퇴폐적인 성문화에 무방비하게 노출되고 있다. 청소년들이 무분별하게 접하는 인터넷이나 포르노, 음란만화 등을 통해 얻은 왜곡된 성지식으로 인해 성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이 필요 이상으로 높아지고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는 정서적 격동기로 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많아지면서 성충동이 높아지고 성적갈등으로 고민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유교적 전통이 강한 우리나라의 기성인들은 청소년의 성을 금기시하고, 무조건 억압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상당히 폐쇄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성에 대한 사회적 환경변화와 기성인의 폐쇄적인 태도 사이에서 청소년들은 성가치관의 혼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청소년들이 자기 행동을 스스로 판단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성교육으로 성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따라서 오늘날의 성교육은 인간 교육 차원에서 실시하여야 하며 올바른 성지식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성에 대한 태도, 인식, 가치관을 교육시키고 실질적인 성교육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II. 청소년의 성문제
1. 성교육의 현황 및 실태
1) 성교육 현황
성교육의 실태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성교육을 받은 횟수, 성교육을 받고 싶은 사람, 성교육에 대한 생각, 성교육을 받기에 적당한 때, 성교육을 받고 싶은 내용에 대해 조사하였다. 성교육을 받은 횟수에 대해 조사한 결과, 받은 적 없다는 응답이 63.1%로 나타나 조사대상자의 절반 이상이 성교육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1~2회 받았다는 응답을 24.1%로 하였다. 성교육을 해준 사람이 누구인지 조사한 결과, 양호선생님이 해주었다는 응답을 35.8%로 가장 많이 하였으며, 다음은 기타를 제외하고 어머니가 17.5%로 나타났다. 성교육에 대한 생각이 어떠한지 조사한 결과, 생각해 본적 없다는 응답이 54.4%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성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응답이 18.9%였으며, 그냥 교육받으면 좋을 것 같다는 응답이 16.7%로 나타났다. 성교육을 받기에 적당한 때가 언제인지 조사한 결과에서는 초등학교 4~6학년이 좋겠다는 응답이 38.2%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대학교가 좋다는 응답이 17.7%나 되었으며, 중학교 16.7%, 초등학교 1~3학년이 14.7%로 나타났다.
성교육을 받고 싶은 내용은 내 신체에 대한 변화가 왜 일어나는지 알고 싶다는 응답이 43.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기타가 17.3%, 아이가 어떻게 생기는지 알고 싶다 14.7%, 아이가 어디로 나오는지 알고 싶다는 응답이 11.5.5% 순으로 나타났다.
2) 성교육 실태
현재 중, 고등학교 재학중인 13~18세의 재학생 78,593명을 조사 결과, 성관계 경험률은 전체의 5.1%(남학생6.7%, 여학생3.4%)이며, 성관계 시작연령은 14.2세(남학생14.0세, 여학생14.5세)이다. 성관계 경험이 있는 여학생 중 임신 경험률 13.8%이며, 이중 85.4%는 인공임신중절수술을 받았다고 한다. 성관계 경험자 중 피임 실천률 38.1%, 부적절한 피임법(질
사정법, 월경주기법)의 사용률은 24.3%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 청소년들의 성경험 연령 저하와 대응방안, 양정선, (2006)
- 청소년 성문제의 분석과 돌봄방안, 오유진, (2008)
- 교육부, 학교 성교육의 실제, 교육월보, (2006)
- 대한가족계획협회, 청소년 성문제 대처방안, 서울 : 대한가족계획협회, (2003)
- 이영숙·이춘화·이정애, 청소년 이성교제의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 청소년연구, (2005)
- 정하성, 청소년과 성, 한국청소년문제연구소, (2008)
- 청소년대책위원회, 청소년 백서,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포절)청소년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제안서
  • 또래끼리의 성폭력 실태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또한 1984년도 24.9%에서 1996. 49.7%로 미혼모가 2배 증가(서울특별시 부녀복지연합회,1996) 하였고, 미혼모의 25%가 십대, 미혼여성 중 3.4% 임신경험 있으며 사회의 많은 문제와 연결되고 있다. 청소년의 성 문제를 발달과업에 비추어 보면 신체적인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청소년기의 성에 대한 교육은 교과시간에 잠깐씩 청소년의 2차 성징이나 성병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청

  • 여러분이 주로 관심을 두는 분야(장애인, 아동, 여성 등)을 떠올리고, 해당 분야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하게 된다면 어떤 개입을 통해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존재로 볼 수 있다. 끝으로 그는 개인의 장래에 있어서 모든 적응이 달린 중요한 관건이 사회적 관심에 있다고 한다. 2-3. 청소년 분야에게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구상청소년복지의 중요성최근 우리나라 아이들의 행복 지수는 매우 낮은 상태라고 한다. 이는 한국의 과도한 교육 스트레스로 인한 형상으로 볼 수 있다. 오늘날 청소년기는 인간의 모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

  • 청소년 미혼모의 효과적인 사회적응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1
  • 청소년 성문화의 붕괴와 가족해체를 유발하고 사회적으로는 청소년미혼모로 인해 요보호아동의 증가로 사회복지적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우리 나라에는 정부가 지원하는 8개 미혼모시설이 있는데, 1997년 6월 현재 54.5%의 낮은 이용율을 보였다. 10대 미혼모가 늘고있는 사회 변화에 미혼모 시설은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여 10대와 성인 미혼모가 통합수용 되고 있다. 또한 퇴소후 학교나 가족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 미흡하고 사후관리도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학교 성적이 떨어지고 지각과 조퇴를 자주하며 생활의 규칙성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학교 폭력으로 인한 몸에 상처나 멍 자국이 발견되기도 하고, 자학의 흔적도 보이며 이사, 이민, 또는 전학시켜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기도 합니다.2.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1)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통한 개입A. 우울에 관한 프로그램우울이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울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신에 대한

  • 아동복지를 제공하는 다양한 복지기관 중 한 기관을 택하여 주요서비스 전달
  • 프로그램을 통해 자존감을 향상하고 취미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 한다. 연극교실, 노래교실, 영화관람 등- 양육문화행동과 또래 집단내에서의 친밀감과 신뢰감을 쌓기 위해 협동심을 증대하고 성장과정에서 사회 적응력을 향상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교교육, 성교육, 감수성 훈련 등- 주거환경아동청소년들이 자립할 때 까지 반영구적인 주거형태로서의 기능을 하며, 가정을 상실한 아동에게 그룹홈 사회복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