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회학] 미디어에 나타난 모성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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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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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며: 왜 ‘모성’인가?
II. 모성을 바라보는 시각의 흐름
III. 모성을 바라보는 시각(CF)
IV. 일상 언어 속의 모성
V. 우리의 ‘보여진 어머니’에 대한 결론
VI. 우리가 나아갔으면 하는 ‘모성’의 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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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며: 왜 ‘모성’인가?
현재 존재하고 있는 가족의 문제는 셀 수 없이 많다. 처음 조원들이 함께 모여 각자 연구해보고 싶은 주제에 대해 말해보면서 더욱 그러함을 알 수 있었다. 우리가 가장 재밌게 이야기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주제가 무엇일지 고민하다가 우린 각자의 가족 이야기를 해보기로 했다. 그러면서 ‘어머니’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됐는데, 매체나 미디어에서 드러나는 어머니와 너무 다른 우리들의 어머니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렇게 발표 주제의 틀이 잡혔다. 가장 가깝게 있지만, 또 제대로 알지 못하는 존재가 ‘어머니’라는 데 착안해 매체를 통해 드러나는 어머니의 모습을 시대적, 사회적 틀로 분석했다.
II. 모성을 바라보는 시각의 흐름
-조선시대부터 2006년까지
* 발표의 흐름
먼저 주제에 대해 연구방향을 전반적으로 공유하고, 그 다음엔 시대순서로 어머니의 모습이 변화한 모습을 살펴본다. 여기에서 나온 사례들과 분석틀을 토대로 역사적 함의를 토론하고 오늘날의 모성은 어떤 모습인지 결론을 말한다.
1. 조선시대: 이름 없는 어머니
- 신사임당의 실체
조선시대의 어머니, 하면 우리 머리 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이 신사임당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신사임당’이라는 호칭은 이름이 아니다. ‘사임당’ 이라는 호에 ‘신’ 씨를 붙인 것에 불과하다. 우리가 현모양처로 칭송하며, 여성의 모델로 삼던 인물도 알고 보면 아버지의 성 뿐인 ‘이름 없는 어머니’였던 것이다.
조선시대에는 가부장제가 강요되었던 사회였기 때문에 대부분 부녀자들의 이름이 기록에 남아있지 않다. 성씨, 가문 정도가 남아있을 뿐이다. 이것은 고조선 시대와 대조되는데 모계사회였던 고조선 시대에는 여성의 이름이 남아있다. 「공무도하가」라는 작품을 지은 사람이 여옥이었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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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하 근대가족의 형성과 젠더> 김혜경(2006,창비)
<어머니라는 이데올로기> 조성숙(2002,한울)
<모성의 담론과 현실> 심영희 외(1999,나남)
동아일보-1954.5.8/1962.2.19
조선일보-1961.5.9/1978.10.15/1981.5.20/1998.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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