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텔레비전과 스포츠와의 상관관계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터넷상의 짜집기를 일체 하지 않고
논문과 서적을 참고하여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들인 보고서입니다.
보고서점수 만점을 받은 레포트이니 만큼
귀하께서 레포트작성하시는데 큰 도움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역사적 배경
2.텔레비전에 대한 스포츠의 적응
3. 텔레비전용 스포츠의 등장
4. 텔레비전과 스포츠의 공생관계에 따라 수반될 수 있는 문제점
결론
본문내용
『[OSEN=김영준 기자] 지난 6월 18일의 일이다. LA 다저스는 오클랜드 원정에 나서 17회 연장 승부 끝에 3-4 끝내기 패배를 당했다. 이 경기를 선명히 기억하는 이유는 당시 패전 투수가 서재응(현 탬파베이)이어서다.
17회까지 경기가 안 끝나자 심판들도 짜증났는지 서재응의 볼 판정에 유독 엄격했다. 이 탓에 서재응은 볼넷을 남발하다 밀어내기로 끝내기 결승점을 내줬다. 총 5시간 2분에 걸친 경기도 경기였지만 LA에서 이 경기를 끝까지 볼 수 있었던 것은 중계를 맡은 FOX TV가 '정규 방송을 이유로' 끊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당시 저녁 경기임에도 FOX는 뉴스 등 정규 방송 대신 야구 중계를 이어갔고 다저스의 '노익장' 캐스터 빈 스컬리는 그 '마라톤 중계'를 홀로 완주하는(원래 해설자가 없다) 정력을 보여줬다.
그로부터 4개월 여 후. 삼성-한화가 맞붙은 한국시리즈 3차전은 명승부 끝에 연장전에 접어들었다. 정규시즌 때와 달리 인내심을 발휘하는 듯했던 중계방송사 KBS 2TV는 10시가 조금 넘자 한계를 노출하며 '정규방송 관계로'라는 전가의 보도를 꺼냈다.
공중파가 4시간 넘게 중계한 것은 근래 보기 드문 일이긴 했으나 제 시간에 드라마 '황진이'를 방송하기 위해 한국시리즈 연장 12회부터 중계를 끊어 가장 중요한 결말을 포기한 것이다.
이에 따라 케이블 TV를 볼 수 없는 야구팬들은 3-3 연장 11회까지만 실황 중계를 볼 수 있었다. 9시 뉴스도 뒤로 밀어내고 야구 중계가 이어지던 1990년 중반과 비교하면 격세지감이다. 한국시리즈라는 야구사에 길이 남을 '가을의 고전'이 일개 드라마에 못 미친다고 판단하지 않고서야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아울러 지금 방송국이 야구 등 스포츠 중계를 어떤 시각으로 취급하고 있는지 짐작케 해주는 단면이다. 그러나 이렇게 '점잖은' 방송국이 월드컵 축구나 WBC(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등 국제경기만 열리면 온갖 프로그램을 급조, 변형해 도배하니 너무 속이 들여다보인다.』

위 기사는 텔레비전과 스포츠의 공생 관계를 잘 드러낸 한 예로서 ‘스포츠 중계의 문제’를 보도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3사에서 방영되고 있는 스포츠 프로그램은 전적으로 시청률에 의해 좌지우지 되고 있는 현실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기사에서 알 수 있듯이 스포츠 프로그램이 어떤 드라마보다도 높은 시청률을 기대할 수 없으면 '절차에 맞게' 방영을 중단하는가 하면, 스포츠가 어떤 프로그램보다도 높은 시청률을 기대할 수 있다면 '절차에 상관없이' 그 스포츠 프로그램으로 방영을 도배한다. 순수한 스포츠에 대한 열정이 텔레비전이라는 매체의 상황에 따라 가로막힐 수 있는 상황. 바로 오늘날에는 이 같은 상황에서 볼 수 있듯 스포츠와 텔레비전이라는 매체가 불과 분의 공생 관계를 맺고 있음을 인식해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 대중문화의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 구조주의를 이용한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허구적 이야기(예, 영화, 드라마) 이든 사실적이야기 (예,

  • [매스컴] 매스미디어와 스포츠문화
  • 스포츠, 팀, 그리고 선수에 대한 대중의 견해를 형성케 하거나 왜곡시키기도 한다. 예컨대 스포츠와 관련하여 미디어는 스포츠 경기에 관한 소식을 보도할 뿐만 아니라 스포츠 소비와 경쟁에 관한 가치를 학습시킨다. 매체는 스포츠 보도를 통하여 대중에게 위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회화 주관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과거 한 세기 동안 대중매체와 스포츠가 상호 이익을 주고받는 공생 관계로 발전함에 따라 스포츠에 있어 매스미디어는 의사

  • [마케팅] 여성의 심리를 통한 이동통신사의 마케팅 전략
  • 분석, 자유아카데미, 20006). 강병수, 김계수, SPSSWIN EASY, 법문사, 20027). 정충영, 최이규,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20028). 이성재, 고객만족 경영추진 전략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 20009). 월간 셀룰러, 2월 - 6월호10). 월간 마케팅, 2월 - 6월호11). 월간 Advertising, 2월 - 6월호12). 월간 정보통신 정책, 2004년 3월호13). 중앙일보, 2월 - 6월호14). 한국경제, 2월 - 6월호15). SKT http://www.sktelecom.com/16). KTF http://www.ktf.com17). LGT http://ww

  •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
  • 스포츠에서도 당연히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스포츠와 성에 관한 영역에서의 주요문제는 생리적 차이에서 나타나는 남성과 여성의 성차별 보다는 사회적인 성역할과 인식, 이데올로기적 측면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고정 관념 속에서 지내온 성역할에 대해 스포츠라는 매개가 사회적 성역할의 차별을 가속화시켰으며 게다가 현대 스포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대중매체는 성차별의 이데올로기를 새롭게 부각시키

  • 중국의 문화산업
  • 텔레비전시청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남녀 구성 비율은 51.5%:48.5%로 남녀의 비율은 균형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 직업별로 구분해서 보면 노동자나 농목업 종사자보다 학생과 무직자가 주시청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교육수준과 텔레비전시청시간이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중등문화계층이 58.2%로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프로그램별로는 텔레비전연속극, 뉴스, 토론, 영화, 오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