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연구방법론] 에로티시즘 광고가 소비자의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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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안적 연구문제

2. 이론적 배경 및 관련문헌검토
1) 이론적 배경
2) 관련문헌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1) 연구문제
2) 연구가설 및 변인
3) 조작적 정의

4. 연구방법 및 분석유목
1) 분석대상 및 분석단위
2) 분석유목
3) 분석 유목의 조작적 정의 및 수량과 체계수립
4) 예비조사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1. 시안적 연구문제

최근 들어 성적인 묘사가 노골적으로 광고 속에 드러나고 있다. 여성이나 남성 모델들의 몸을 더욱 노출시켜 소비자의 주의를 끌기위해서 필사의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성적 소구 광고는 여성을 성적인 상품화 또는 열등화로 취급하고 있다는 여성단체 및 보수적 소비자들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광고에 대한 주의를 집중시켜 경우에 따라서는 광고된 상표 및 회사의 제품에 호의적인 반응을 유도하여 의복구매동기를 자극하므로 현대 패션의 중요한 테마이면서 최근의 의류광고에서 일반화 되어가는 실정이다. 또한 이러한 광고가 의류업계에는 패션광고의 파격적인 성적 소구 광고가 매출 신장에 기여한다는 것으로 분석 되어 지고 있다. 이는 성에 대해 자유로워지고 관대해진 현대인의 가치관과 시대적 변화를 광고 산업에 현실적으로 반영한 결과 이기도하다.

광고 속에 나타난 성 이야기는 광고의 역사만큼이나 오랜 일이다 특히 패션광고에 사용되는 섹스어필의 표현방법은 아주 다양하며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위한 목적으로 더 자극적이고 퇴폐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ㆍ조은영과 홍병숙(1995) 『여성의 신체노출의상에 대한 인지적 평가』한국의류학회지

ㆍ홍희숙(1997) 『소비자의 신세대 특성 지향 정도에 따른 성적소구 진 의류광고의 선호도 및 제품 구매의도 차이』한국의류학회

ㆍ홍희숙(1999) 『진 의류광고의 에로티시즘과 매력성 지각 수준에 따른 광고 선호도 및 광고제품 구매의도의 차이』, 한국복식학회

ㆍ김홍탁(2003) 『광고, 리비도를 만나다』동아일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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