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싸이월드 이용후의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터넷이 개발되고 보편화 되면서 우리의 인간관계는 상상을 초월할 만큼 영역이 확대되었다.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는 전 세계의 누구와도 인터넷만 연결하면 마치 옆에 있는 듯이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 것이다. 싸이 월드의 미니 홈피를 가지고 있으면 이용자 누구나가 자신의 친구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싸이 월드 안에서 친밀감을 형성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인터넷상의 커뮤니케이션의 한계가 드러난다. 싸이 월드에 드러낸 자신은 정말로 자신 그대로의 모습이 아닌 것이다. 자신과 모르고 지내는 사람 누구라도 이 곳을 볼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은 우리에게 꾸며진 자신, 혹은 자신이 보이고 싶은 부분의 자신만을 노출시킨다. 설사 내가 정말로 꾸며지지 않은 진솔한 나의 모습을 드러낸다 할지라도 상대방에 대해서는 어떠한가? 한번도 만나 본 적이 없는 사람을 싸이 월드에 드러낸 모습만으로 ‘이것이 그 사람이다.’ 라고 믿을 수 있을까? 이러한 한계점을 줄이고자 싸이 월드에서는 일촌간에만 비밀글을 남길 수 있는 “비밀방명록”이라는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또한 결국에는 자신과의 친분이 있는 사람 즉, 오프라인 상에서 만남이 있고, 그 중에서도 친분을 어느 정도 쌓은 사람에 국한되는 것이 현실이다. 처음에는 모르는 사람의 개인적인 사생활을 살펴보고, 친근감을 느끼고, 일촌이라하는 웹상에서의 ‘친구’가 되는 재미에 빠져 싸이 월드를 즐겨 했던 사람들도 결국에는 자신과의 관계에서 [만남]을 가지는 상대로 좁혀지는 것을 보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싸이월드(Cyworld)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이용한 인맥정보․인맥관리 시스템 등의 특허를 갖고 있다. 표1 2004년 10대 히트상품순위상품명1싸이월드2복합기능휴대폰3비타5004한류스타(욘사마)5대용량 MP36저가화장품7파리의 연인8마법천자문9주택장기대출10매운 음식2004년 10대 히트상품 중 당당히 1위를 차지한 싸이월드는 서비스 개시 3년 만에 가입자 수 1,000만 명을 돌파했다. 인터넷 업계에선 누구도 넘볼 수 없을 것 같던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아성을 뛰어넘으며 월간 페

  • [마케팅] 인터넷 포털 Daum 다음 인터넷서비스분석 및 실패분석
  •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사진을 올리는 것 뿐이다. 위 사례들은 실제 서울에 거주하는 20대의 인터넷 사용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근데 이상한 점이 하나 있다. Daum은 보이지 않는다. 언제부턴가 Daum을 이용하기보다는 다른 사이트에 접속해있는 시간이 훨씬 길어졌다. 분명 인터넷 붐이 일던 2000년대 초반에는 무조건 다음으로 통했었는데 지금은 별 볼일 없어진 느낌이다.IT 벤처기업 돌풍의 주역 다음커뮤니케이션즈. 현재 포털 인터넷 서비스에서 각 분

  • 소셜미디어와 정치참여 연구
  •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김재영 김창희 손병선 신기현(2005) - 정치학의 이해유창선(2012) - 정치의 재발견 에릭퀄먼(2009) - 소셜노믹스 에이콘출판데일리안 (2012.10.01). SNS 성적표 문재인 선두 안철수 허당 박근혜는.스포츠서울(2012.11.08) 대통령을 만드는 사람들 SNS 전문가경기일보(2012.11.28) 박근혜-문재인 후보는 이메일 대결, 지지자는 SNS 전쟁아이뉴스24(2012.12.01) 박-문 SNS 활용 누가 잘하나올레 매거진(2012.1

  • [인간관계] 온라인블로그 활동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싸이월드를 이용하기 전의 인간관계를 알아보는 문항들과 Online-based relationship에서의 지금의 인간관계와 싸이월드를 이용하기 전의 인간관계를 알아보는 문항들)을 각각 7개의 문항들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첫 번째 그룹의 문항들에서는 이전부터 1년에 적어도 1번 이상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들, 두 번째 그룹에서는 위 사람들과 미니홈피를 통해 만나기 전과 후의 관계 변화에 대한 질문들, 세 번째 그룹에서는 미니홈피를 통해 만나는 사

  • [인간관계심리학] 온라인커뮤니티(싸이월드)가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이론적 배경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과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1. CMC를 통해 본 싸이월드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이하 CMC) 이란 말 그대로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현상을 의미한다. CMC는 대면적 의사소통에 비해 여러 차이점을 갖고 있다. CMC에서는 현상적으로 나타나는 3가지 중요한 특징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배제된 채 문자 채널에 의존한 언어적 의사소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