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심리학]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학습이란 무엇인가?

○ 정의

◆ 연합 학습
○ Ivan Pavlov 의 연구 : 고전적 조건반사

○ Thorndike, Edward Lee : 시행착오 학습

○ B. F. Skinner

◆ 인지 학습

◆ 사회 학습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관찰 학습

본문내용
◆ 학습이란 무엇인가?

○ 정의

경험에 기초하여 행동 또는 행동잠재력상의 비교적 일관성 있는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이다.

․경험 : 학습은 경험을 통해서만 일어날 수 있다. 경험이란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그리고 평가하고 변환시키는 것)과 환경에 영향을 주는 반응을 하는 것을 하는 것을 포함한다. 행동의 어떤 측면들이 경험을 통해 변화될 수 있는가, 그리고 그런 변화들이 어떻게 일어나는가를 발견하는 것이 심리학자들의 주된 관심 분야이다.

․행동 또는 행동 잠재력상의 변화 : 예를 들어 차를 몰게 되는 것과 같은 어떤 결과를 보여줄 수 있으면 학습이 일어난 것이 자명하다. 때로는 현대 미술의 감상능력이나 동양철학의 이해처럼 전반적인 태도를 습득한 경우 행동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학습했기 때문에 행동 변화의 잠재력을 획득한 것이다.

․비교적 일관성 있는 변화 : 행동 또는 행동잠재력 상의 변화가 학습된 것이 될 수 있으려면 여러 경우에 걸쳐 비교적 일관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수영을 배운 후에는 아마 항상 수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영구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연합 학습
○ Ivan Pavlov 의 연구 : 고전적 조건반사

<Pavlov의 관찰>
고전적 조건형성에 대한 최초의 철저한 연구는 아마도 심리학에서 가장 유명한 우연적 사건의 결과일 것이다. 러시아 생리학자 파블로프는 소화에 관한 연구를 하던 중 우연히 고전적 조건형성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실험에서 그는 위액의 분비가 위에 도달하는 먹이 때문이 아니고 먹이를 씹거나 단순히 그 모습만 보고도 야기됨에 관찰하고 두 자극이 서로 연합됨으로써 학습이 일어날 수 있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것을 연구하기 위해 소화 과정의 다른 부분에 해당하는 타액 분비에 초점을 두고 개의 타액선에 관을 설치하는 훨씬 간단한 수술을 통해 타액의 분비량을 측정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출처 : 심리학과 삶 Richard J. Gerrig Phillip G. Zimbardo 시그마 프레스
학습 심리학 -심리학적해석의 개관 - 윈프레드 f. 힐 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과 심리학의 관계
  • 심리학은 이제 심리학적인 원리를 교육에 응용하려는 생각 을 버리고 교육현장에서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독 자적인 학문으로서 교육의 테두리 안에서 행동을 기술하고 이해 하고, 예언하고 통제하려는 시도를 해야 함㉢ 크라우(Crow) : 교육심리학은 어린이가 태어나 성장할 때까지 교육적인 발달이 진행됨 에 따라 개인의 학습경험을 기술하는 것. 5. 교육과 심리학의 관계① 교육과 심리학의 학문적 차이교육학일반심리학목적특수

  • [성격심리] 사회학습과 사회인지이론
  • 학습심리학은 사회학습 이론으로 발전하며, 인지적 과정들이 강조되면서 이는 다시 사회인지 이론으로 발전 하는데 인지심리학이 핵심분야가 되면서 현재에는 사회인지 대신 인지-정보처리를 이야기하고 있다.- 특질심리학은 1980년대 5용인 모델로 부화해 오랜 시간에 걸쳐, 여러 다양한 상화, 맥 락들에 걸쳐 나타나는 행동추세들을 확인해내려고 하지만 개성의 세부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일반적 특질기술을 넘어서 시간, 장소, 역할의 맥락에 따라 달

  • [일반심리학] 학습심리 -인지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 일반심리학 조별 리포트학습-인지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1. 자극반응연합설1)조건반사설(conditioned reflex)PavlovPavlov는 개를 대상으로 타액 분비를 실험을 하였고 그 실험은 행동주의의 출발점이 되었다. 개에게 먹이를 줄 때마다 종소리를 들려주고 그 것을 반복하면 나중에 종소리만 들어도 개가 침을 흘린다는 실험을 하였다. 종소리를 자극, 타액분비를 반응이라 하였다. 이같이 자극과 반응이 연결되는 것을 조건화라고 한다. ① 무조건반사(un

  • [언어교수] 14장 언어와 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14장 언어와 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심리학적 생각과 심리학적 용어는 현대 사상 속에 널리 스며들어 언어교수 이론과 실제가 다양한 심리학 분파에 따라 다양한 학파를 형성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본 장에서는 언어와 학습을 일반심리학의 관점에서 논의할 것이다. 1. 심리학에서의 언어1-1. 1차 세계대전 이전(1) 1990년 이전의 심리학에서 언어는 인간 행동의 여러 양상 중 하나일 뿐이다. (2) Wundt의 ‘민족심리학’ (1877년) : 첫째 권에 언어

  • 학습심리학 행동주의, 조작적 조건형성 일반 사례 및 분석
  • 학습심리학• 주제 : 조작적 조건 형성 사례Ⅰ. 서론조건형성이란 특정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행동과 그 행동에 의해 초래되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결과와 연합되어 추후의 행동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형태의 학습을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결과를 유발시키는 매개물은 물체가 될 수도 있고 추상적인 형태로 작용 될 수 있다. 긍정적인 결과를 유발시키는 매개체에 대해서 ‘강화’라는 이름이 붙고 반대로 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