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사회학] 행위자 -연결망 이론을 통해 본 고속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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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우리의 문제의식

Ⅱ 행위자 연결망 이론에 대한 소개

Ⅲ 고속철도에 대한 설명

Ⅳ 행위자-연결망 이론을 통한 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우리의 문제의식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 안에 들어오게 된 것은 새삼스러운 이야기가 아니다. 벌써 2년 전인 2004년에 개통된 고속철도 덕분이다. 고속철도는 시속 300km 이상의 속도를 자랑하면서, 일반 버스나 기차로는 5~6시간이 걸리는 거리의 서울과 부산을 불과 2시간 40분 만에 주파한다. 분명 이 고속철도의 개통이 우리에게 생활의 편리를 준 것은 사실이다. 가깝게는 지방에서 올라와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우들이 주말에 집으로 내려가게 될 경우만 하더라도 이동시간이 단축됨으로 인해서 더 많은 시간을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게 되었고, 멀게 보자면 비즈니스 패턴의 변화, 탈 서울 현상, 주 5일제와 함께 관광-레저문화의 활성화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고속철도 통과지역의 환경파괴와 주민피해, 그리고 최근의 여승무원 사태까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그로 인해 생겨나는 사회의 변화가 인간의 유의미한 행위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통한 사회 변화는 인간의 행위뿐만 아니라 기술을 구성하고 있는 비인간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이루어 질 수 있다. 우리가 살펴보고자 하는 고속철도의 도입 과정에서도 정부 기관, 시민사회 등의 인간행위자는 물론이고 고속철도 관련 기술, 지리적 환경, 다른 운송수단 등 여러 비인간적 요소들이 개입되어 있었다.
이번 발표에서 우리 조는 우리나라의 고속철도를 행위자-연결망이론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어떠한 행위자와 연결망이 존재 하며, 그것들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구성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단행본
데이비드 J. 헤스. 김환석 역.『과학학의 이해』. 서울 : 도서출판 당대, 2004.
위비 바이커 외 지음. 송성수 편. 『과학기술은 사회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가』. 서울 : 새물결, 1999.
이영희,『과학기술의 사회학』.서울 : 한울아카데미, 2000

2. 논문
《과학사회학의 행위자-연결망 이론》, 김환석, 국민대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제10집, 1997, pp.293-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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